지난 12월1일 오전에 극장에서 반역을 보고 왔는데요
특이하게 이미 스토리를 다 알고봤습니다.(그냥 궁금해서 저 스스로 찾아봤습니다.) 결말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말이죠.
그래도 보는 내내 지루한 순간은 단 1초도 없었고.. 이미 내용은 알고 있지만 어떤식으로 연출하는지 보는 재미도 쏠쏠하더군요.
마마마의 연출력이야 tv판부터 이미 유명했는데요. 한번 봐서는 알 수 없는 온갖 복선과 떡밥, 사소한 장면들까지....볼때마다 이런 부분들이 새로 보여서 여러번보게 만드는점이 마마마의 매력이죠.
이번 반역은 상당히 깔끔하면서도 강렬한 연출로 세세한 복선이나 떡밥은 극중에 많이 안 갖쳐줘있는줄........알았지만
일본쪽에서는 마마마를 극장에서 여러번 본 용자들이 발견한 복선과 떡밥이 엄청나게 많더군요.
굳이 특별히 의미있는 떡밥이 아니더라도 한번 봐서는 놓치기 쉬운 세세한 연출도 굉장히 많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딱 이틀 제한된 인원만 대상으로 상영했으니 무리도 아니죠.)
일본쪽 웹에 떠도는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우선 본론을 시작하기 전에 주의 사항
1. 제목에도 적었지만 다시 말씀드립니다. 떡밥만 읽어도 스포가 엄청나니 주의하시길.
2. 아래의 정보들은 각종 블로그, 설정집, 인터뷰, 그리고 팬들의 자의적 해석을 합친 내용입니다.
3. 아직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떡밥이 있습니다. 그냥 '이런 해석도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길바랍니다.
4. 스압이 꽤 있습니다.
5. 일본 웹을 보면 스샷 자료도 있지만 저작권 문제가 될까봐 사진은 올리지 않습니다.
1. 초반부 호무라의 나레이션
(1) 호무라가 독백을 하는 도중 마도카가 조용한 목소리로 무언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옛날옛날 미래의 저편,(잘 들리지 않습니다) 소녀들은 외계에서 온 동물과 계약을 했다.
무엇이든 소원하나를 이루는 대신 마법의 힘을 받고 무서운 괴물과 싸우는 계약이었다.
많은 소녀들이 소원을 이루고 싸움을 이어갔고, 마침내 모두 힘이 다해 쓰러지기 시작했다.
마법의 힘을 가진 소녀들 사이에서 한 가지 이야기가 떠돌았다.
힘이 다해 소멸하는 순간 신이 나타나 자신을 맞으러 온다는 것이었다.
모든 마법소녀를 증오와 슬픔이 없는 아름다운 나라로 데려간다는 이야기였다.'
(2) 호무라 독백 도중 화면에 마녀 문자들이 지나가는데 '마법소녀', '기적', '구제', '원환의 법칙', '소멸'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전부 일본어를 영어로 음독한 (예를 들면 기적=KISEKI) 형식이고 이 문자들은 작중에도 몇 차례 더 나옵니다.
(3) 초반 나이트메어 등장 전에 화면에 'Welcome to Cinema'라고 쓰여있습니다. 이건 아마 못본분 없을듯
(4) 나이트메어 등장 이후 춤추는 장면에서 뒤쪽에 발레리나 실루엣이 줄지어 등장합니다. 마도카가 여기 섞여
같이 들어오면서.... 박수를 칩니다.
2. 초반부 나이트메어의 비밀
(1) 나이트메어는 목걸이형 태그를 달고 있습니다. 태그의 한쪽면에는 마녀문자로 'HOMULILLY'(호무릴리: 호무라의 마녀)라고 쓰여있고, 반대편에는 호무라의 악마화 이후 귀걸이 모양과 비슷한 도마뱀 문양, 그리고 마녀 문자로 'MADE IN CABINET'이라고 마녀 문자로 쓰여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캐비넷은 호무라가 갇혀있는 큐베의 관측장치를 말한다고 합니다.
(2) 나이트메어를 조종하는 듯한 파란색의 손이 나옵니다. 원 2개가 겹친듯한 문양이 손에 그려져있는데, 나중에 호무라가 소울젬에서 100m이상 멀어져도 몸이 움직인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즉 마녀임을 깨달은 순간)같은 문양의 호무라의 손에 나타납니다.
(3) (2)의 파란손은 왼쪽 세번째 손가락을 헝겊으로 감싸고 있습니다. 왼쪽 세번째 손가락에 호무라가 소울젬 반지를 끼고 있습니다. 이를 가리기 위한 장치로 보입니다.
(4) 1~3을 요약하면 초반부터 나이트메어를 조종하는 호무라임을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번에 이걸 다 알아본 분은 거의 없겠지만
(5) 나이트메어가 사야카/쿄코에게 쫓겨 어떤 문으로 들어갑니다. 문은 총 8개인데 문에 그려진 그림은 TV판에 등장한 마녀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첫째문: 장미의 마녀 '게르트루트'를 연상시키는 장미, 인간의 눈과 뇌수같은 기괴한 것들이 그려져있습니다.
두번째 문: 샤를로테(과자의 마녀)의 결계를 떠오르게하는 과자가 있고 마녀 문자로 '치즈는 어디?'라고 쓰여있습니다.
세번째 문: 패트리샤(위원장의 마녀)를 연상시키는 푸른 하늘과 줄, 세일러 복이 걸려있습니다.
네번째 문: 줄라이카(암흑의 마녀, 본편에 사역마만 나옵니다.)를 연상시키듯 그냥 시커먼 어둠입니다.
다섯번째 문: 마법소녀 차림의 마도카가 그려져있고 마녀 문자로 '나는 누구?'라고 쓰여있습니다.
여섯번째 문: 페인트로 휘갈겨쓴듯한 마녀 문자로 '아무래도 상관없으니 일단 같이 춤추자'라고 쓰여있습니다.
일곱번째 문: 화려한 꽃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여덟번째 문: 머리에 수술기구가 꽂혀있는채 웃고있는 기괴한 사람 얼굴과 포크에 찔려 피를 흘리는 푸른 사슴이 그려져있습니다.
(6) 나이트메어에게 마법소녀들이 음식을 대접하는 장면에서 흐르는 삽입곡은 마마마 음악 담당 카지우라 유키가 프로듀싱하는 프로젝트 그룹 'FictionJunction'이 부른것으로 추정됩니다. 작사는 마마마의 이공간(마녀의 결계속풍경 등)디자인 담당 '이누카레'가 했다고 합니다.
(7) 삽입곡 시작 무렵, 나이트메어 뒤쪽으로 주방에서 차를 끓이는(확실치 않음)마이, 등에 업힌 베베가 보입니다.
(8) 나이트메어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도중 호무라가 시간 정지를 사용하는 듯한 연출이 나옵니다. 이때 마미와 베베를 연결한 리본이 보이는데, 그 뒤로 호무라까지 연결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호무라가 전학오고 마미가 '어제 도움을 받았다'라는 이야기가 이 부분으로 추정됩니다.
(9) 마도카 가족의 아침 풍경에서 가족들의 복장이 tv판과 달라졌습니다.
3. 오프닝 영상
(1) 영상 시작 부분에 큐베가 호무라를 가둬놓은 관측소가 나옵니다.
(2) 황량한 사막 풍경에 누군가 손을 대더니 아름다운 풍경으로 바뀌는 연출이 나옵니다. 영상에서는 마도카인것처럼 연출하지만, 사실 호무라의 손입니다. 손목에 팔찌를 하고 있는데 오프닝 영상 도중 호무라가 같은 팔찌를 착용하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즉, 작중 배경이 호무라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메세지를 풍기고 있습니다.
(3) 놀이 공원에서 커피컵 모양 기구를 타는 장면 초반, 화면 우측을 잘보면 혼자서 컵에 타고 있는 마미의 모습이 보입니다.(.....)
(4) 이후 호무라 제외 네 명 마법소녀들의 사복입은 모습에서, 쿄코는 평소와 다른 머리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5) 호무라의 악마화를 암시하는듯 검은 날개가 그림자에 비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6) 영상 마지막, 사막의 모래 속에 악마 호무라의 도마뱀 모양 귀걸이가 모래에 묻혀있습니다. 귀걸이 겉에는 마녀 문자로 'HOMUL'까지만 보입니다. 'HOMULILLY'로 추정
4. 학교 ~ 히토미의 나이트메어와의 싸움
(1) 선생님이 세계의 멸망이 어쩌구~ 하는 장면에서 주변을 잘보면 다른 교실에는 학생이 아무도 없습니다.
(2) 히토미의 방에는 바이올리니스트, 인어 형상의 조각이 놓여있습니다. 쿄스케와 사야카를 상징하는듯?
(3) 사야카와 쿄코가 히토미의 나이트메어를 보고 대화하는 장면에서 '뭐 인생경험이랄까?'라고 사야카가 말하자 쿄코가 '네가 말하니까 왠지 무겁게 들리는걸?'이라고 답하며 무언가를 던집니다. 이어서 나이트메어의 공격을 피해 두 사람이 피하고 다시 화면에 등장하는 순간, 사야카가 입에 포키(쿄코가 먹는 빼빼로 비슷한 과자)를 물고 있습니다. 앞 장면에서 쿄코가 사야카에서 준 것으로 추정됩니다.
(4) 히토미의 나이트메어 등장시 화면 위쪽의 커튼에 'HOMULLILY'라는 마녀 문자가 쓰여있습니다.
(5) 마미, 사야카, 호무라의 변신 장면에 마녀 문자가 나옵니다.
마미: 'MAMI' / 사야카: 'SAYAKA'
호무라: 총 3종류의 문자가 나옵니다.
- 히토미가 나이트메어화할때 화면을 채우는 붉은실과 함께: '극복할 것', '우리는 지루하다'
- 하얗고 무표정한 얼굴들과 함께 '나는 자살한다'
- 제복 차림의 누군가의 얼굴(마도카로 추정됩니다.)이 새겨진 브로치와 함께 '그들은 그의 죽음을 기린다'
(6) 호무라의 변신 장면을 보면 노란색 눈을 가진 누군가의 실루엣(역시 마도카로 추정)을 호무라가 뚫고 나오는 듯한 연출이 있습니다. 이 장면은 호무라가 마녀화하기 전 심상 세계에서 넘어지려는 마도카를 붙잡기 위해 뛰쳐나가던 장면과 비슷합니다.
(7) 마법 소녀들의 변신 장면에 쓰인 음악은 tv판 OST의 어레인지 버전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워낙 곡풍이 달라서 논란이 좀 있습니다만 현재 추정하는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미: Salve, terrae magicae(TV판 마지막 엔드 카드가 나올때 나오는 곡)
- 쿄코: Venari strigas(주로 전투 장면에 나오는 곡)
- 사야카: Decretum(그 유명한 '나는 정말 바보' 장면에 나오는 곡)
- 호무라: Puella in somnio(TV판 호무라의 테마, 조용하고 신비로운 느낌의 음악입니다. 반역에도 나옵니다.)
- 마도카: Sagitta luminis(마도갓의 테마)
(8) 사야카가 검을 던질때 하는말 '고메이사마 - 리리안', 쿄코가 이어서 결계를 펼칠때 하는 대사 '아메코미 겟카이(결계)'입니다. 코믹스 버전을 통해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다들 마미 컨셉으로 놀고 있으니(....) 티로 피날레같은 기술명으로 보는게 타당할듯합니다.
(9) 나이트메어를 포획하고 케이크씬은 나이트메어를 구제하기 전에 배불리 먹여서 기분좋게 세상을 떠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의식이라는 설정입니다. 따라서 나이트메어와의 싸움은 '처치'가 아니라 '정화'에 가깝습니다.
(10) 케이크 송의 작사가도 이누카레라는 설이있습니다.
(11) 케이크 씬에서 5명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사야카/쿄코/마미/마도카/호무라 순으로 앉습니다. 케이크 송은 앉은 순서대로 가는데 마미는 갑자기 옆 자리 마도카가 아닌 호무라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호무라가 당황하는 이유가 이것때문으로 보입니다.
(12) 베베가 나이트메어 케이크를 먹어치우고 다섯 마법 소녀가 날아가는 장면, 마미는 공중에서 차를 마시고 있습니다.
(13) 히토미의 나이트메어 공간 하늘에도 마녀 문자가 있습니다. 'REVERIE'라고 쓰여있는데 '환상, 환상곡'이란 뜻입니다.
(14) 마미가 '우리집에 갈래?'라고 말할때 나머지 네 사람의 반응이 제각각입니다. 쿄코는 댄스, 사야카는 경례, 마도카는 손을 번쩍 들고 좌우로 흔들고, 호무라는 한박자 늦게 조용히 손을 듭니다.
5. 나이트메어전 이후 ~ 호무라가 결계를 눈치채는 장면까지
(1) 나이트메어와의 싸움에 앞서 호무라와 마도카가 꽃밭에서 대화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때 '전학온지 1개월이 지났다'라는 대사가 있습니다. 호무라가 전학 이후 발푸르기스의 밤이 오지 않고 무사히 1개월을 맞은 경우는 처음입니다. 이때부터 공간에 대한 위화감을 느끼지 않았나 추정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2) 호무라가 위화감을 본격적으로 느끼면서부터 주요 인물들을 제외하면 표정이 일그러진듯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때 교실 장면에서 맨 앞에 앉은 나카자와(선생님의 반숙이냐/완숙이냐 질문에 대답하는 학생)의 표정은 뚜렷하게 보입니다. 나카자와도 결계에 갇힌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로 큐베 관측 장치 파괴 이후 쿄스케와 히토미가 잠든채 구출되는 장면 뒤쪽에 나카자와 추정되는 인물의 뒷모습이 보인다고 합니다.
(3) 도시락을 먹는 장면에서 쿄코는 편의점음식을 사왔습니다. 그런데 비닐 봉지 뒤쪽에 텅 빈 붉은색 도시락이 이미 있습니다. 쉽게 말해 까먹은 것으로 추정(.....) 그리고 사야카 도시락을 뺏어먹습니다. 과연 대단.
(4) 쿄코와 호무라의 상담 장면 시작전에 거리에서 악사가 회전식 오르간(?)을 돌리는 장면이 있습니다. 오르간 안을 보면 호무라를 상징하는 톱니바퀴 장식, 그리고 오르간 위에는 도마뱀 모양 장식이 또 그려져 있습니다.
(5) 위에 말한 악사의 연주를 총 14명의 아이들이 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꼬마들은 호무라의 사역마입니다. 참고로 본편의 발푸르기스의 밤의 사역마는 15종류라고 합니다.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불명.
(6) 쿄코와 상담할때 화면이 바뀔때마다 점점 탁자위의 컵이 증가합니다.
(7) 상담 도중 악사의 오르간이 잠시 비추는데 안에서 나이트메어가 목에 걸고있던 태그가 보입니다.
(8) 상담 장면에서 약간 화면이 어두워질때가 있는데 자세히보면 이때 테이블 아래 거리에서 공연을 보고 있던 꼬마들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9) 하늘에 도마뱀과 유사한 문양이 그려진 비행선들이 떠다닙니다. 호무라가 자신의 결계를 감시하는 장치로 추측됩니다.
(10) 쿄코와 호무라가 버스를 기다리는 정류장 'Veni, Vidi, MITAKIHARA'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건 시저의 명언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Veni, Vidi, vici'의 패러디로 추정
(11) 이후 버스가 3거리를 지나치기 전에 '카자미노 행'이었다가 버스 정류장 하나를 지나치면 '미타키하라 순환'으로 바뀌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정류장 표지판을 잘보면 'MITAKIHARA'에서 버스 행선지가 바뀌면 'MIAKIHARA'로 바뀝니다. 일부에서는 'T'가 없어진 것, 즉 T자형 도로 3거리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 작화 오류일 가능성도 있죠.
(12) 버스에는 '見31'이라고 행선지와 함께 쓰여있습니다. 이걸 두고 일부에서는 '31일=1개월'이라는 예를 들어 호무라가 한달 단위로 루프를 반복해온 사실을 반영한게 아니냐는 해석이 있습니다.
(13) 호무라는 쿄코와 헤어지기 전 사탕을 받는데 안경과 함께 땅에 버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14) 호무라가 마녀의 결계를 눈치채기 전에는 무릎 아래까지 오는 양말을 신고 있지만, 화면이 바뀌고 호무라가 계단을 내려가며 마녀를 기억하고 독백하는 장면부터 타이즈 스타일의 스타킹으로 바뀝니다. TV판부터 일관된 호무라의 복장입니다.
6. 호무라가 결계를 눈치챈 이후 ~ 마녀임을 깨닫는 장면까지
(1) 마미의 방에는 과자에 관한 책들만 가득합니다.
(2) 베베가 찻잔을 쓰러뜨리는데 아무도 세우지 않습니다.(....)
(3) 마미의 방에는 'MAMI'라는 마녀 문자가 그려진 마미의 초상화가 있습니다. 마마마 설정상 인간은 마녀문자를 이해하지 못하니 베베가 그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묘하게 마미의 머리만 그려져 있습니다.
(4) 호무라가 차를 한잔 더 달라고 할때 마도카가 무릎을 세우고 자신이 주방에 가려는 듯한 자세를 취합니다. 그런데 마미가 손을 들어 이를 제지하는 연출이 나옵니다. 호무라의 의도를 이미 눈치채고 행동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5) 마미가 주방으로 갈때 호무라의 뒤편으로 돌아서 이동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마미의 뒤를 보면 노란색 리본이 보입니다. 호무라의 발목에 리본을 묶은게 이때로 추정됩니다.
(6) 호무라가 베베를 움켜잡고 창 밖으로 날아갈때, tv판 샤를로테의 결계와 비슷한 발판들이 보입니다. 기억이 떠오르면서 호무라의 심상이 결계에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7) 마미와 호무라의 총격전 후반부에 서로 총을 겨누고 대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시간 정지가 풀리고 주변 구조물이 무너저내려 먼지가 피어오른 이후, 마미가 들고있던 머스킷의 총신 길이가 더 길어집니다. 먼지가 피어오른 순간 마미가 허상과 바꿔치기 했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물론 작화 오류일지도..
(8) 사야카와 호무라의 대화 이후, 호무라의 독백씬이 다시 나오는데 시작 부분에 핑크색 실이 묶인 실패가 나옵니다. 여기에 실이 마도카의 인과를 상징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실패는 반역에서 총 4번 나온다고 합니다.
(9) 실패가 나오고 다음 장면에서 다리가 나옵니다. 다리에는 마녀 문자로 독일어로 '손님들께 감사드립니다'라고 쓰여있습니다. 샤프트의 인사인듯
(10) 다리가 나온 이후에는 기괴한 장면이 계속 나옵니다. 머리에 수술 기구가 박힌 사람, 가위로 머리가 잘리는 토끼, 상반신이 돼지고 하반신이 토끼인 괴인, 그리고 히토미의 나이트메어에게 마법소녀들이 먹인 음식이 병에 담겨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11) 호무라가 곤돌라에 타고 터널로 들어갑니다. 최초에 쿄코의 모형(?)이 등장하는데 나이트메어를 조종하던 파란 손이 함께 보입니다.
(12) 이후 베베와 마미의 모형이 찻잔에 담겨 나타납니다. 찻잔을 잡은 손도 나이트메어를 조종한 파란 손입니다.
(13) 사야카의 모형이 나타났을때는 하얀색 손입니다. 마도카의 손으로 추정
(14) 배가 불타 침몰하는 장면 이후에 순간적으로 'Wer traumt?'라는 마녀 문자가 지나갑니다. 독일로 '누가 꿈꾸고 있는가?'라고 합니다.
(15) 거리에서 악사의 연주를 듣던 꼬마들이 다시 나옵니다. Gott ist tot라고 외치는데, 독일어로 '신은 죽었다' 입니다.
(16) 마도카와 호무라가 대화하는 장소의 꽃은 '바람꽃'이라고 합니다. 꽃말은 '추억' 호무라가 마도카와 대화하면서 마음의 변화에 따라 꽃의 색도 변합니다.
(17) 호무라가 쿄코와 통화할때, 쿄코는 게임센터에 있습니다. 게임센터에는 마녀의 사역마, 나이트메어를 조종한 파란손이 있는데 쿄코는 전혀 이상하게 느끼지 않는 듯. 더불어 마도카가 그려진 패널도 보입니다.
(18) 전화를 끊고 호무라의 독백 장면, 상자에 하얀 깃털이 담겨 있고 깃털을 만지려고 애쓰는 파란 손이 나타납니다. 마도카에 닿고 싶어하는 호무라의 마음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이때 tv판 호무라의 방에 있는 낫모양의 시계추가 보입니다.
(19) 이후 호무라의 대사 '이걸로 알았어.....장본인이 누군지'라는 대사 이후 화면에 나타나는 마녀 문자는 'SIE' 독일어인데 영어로는 'SHE' 즉 '그녀'라는 뜻입니다. 이 시점에 호무라가 마녀라는걸 밝히는 셈
(20) 호무라가 탁자에 소울젬을 올려놓을때 정류장 표지판에 마녀문자가 빼곡합니다. 해석하면 '형편없는 녀석', '모자란 녀석', '추한 외모', 호두까기의 마녀', '성질은 자기완결', '너는 언제나 웃음거리'
(21) 버스 위의 양초, 12시를 알리는 종소리, 이와 동시에 도시에 솟아오르는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는 '호두까기 인형'의 한 장면과 비슷합니다. TV판이 파우스트와 내용상 비슷한 면이 많았다면 반역은 호두까기 인형인것 같습니다.
(22) 호무라가 '난 언제 마녀가 된거지?'라고 외칠쯤 붉은색 꽃이 일제히 피어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꽃은 '피안화'로 호무릴리의 머리에도 피어있습니다. 꽃말은 '정열', '독립', '재회', '포기', '슬픈 추억', '사랑하는건 당신뿐',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리며' 등입니다.
7. 호무라가 자신이 마녀임을 깨닫고 호무릴리로 변할때까지
(1) 호무라가 마녀임을 자각하는 순간 도시 중앙에 거대한 링이 솟아오르고 정상에 탑이 있습니다. 이후 호무라와 큐베의 대화는 이 탑에서 이루어집니다. 설정집에 의하면 '고치의 탑'이라는군요.
(2) 고치의 탑에는 파란색 나이트메어 인형이 있습니다.
(3) 탑 내부에는 피안화와 치아를 모티브로하는 문양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호무릴리가 등장할때 화면에 나오는 '마녀의 입맞춤' 마크가 바로 이 모양입니다.
(4) 큐베가 설명할때 나오는 호무라의 진짜 소울젬을 보면 차단 필드에 갇힌 것 뿐만 아니라 이상한 실험도구가 잔뜩 박혀있습니다. 그야말로 너덜너덜....
(5) 호무라가 스스로를 저주하며 마녀화하려고 할때 바닥의 붉은 액체로 게임센터에 있던 마도카 모양의 패널이 떠오릅니다.
(6) '나의 감정이.....'라고 말하며 호무라가 마녀화에 돌입할때 배경에는 레코드판이 돌고 있습니다. 레코드 판에는 마녀 문자로 '정열', '포기', '슬픈 추억', '사랑하는건 당신뿐'이라 쓰여있습니다.
(7) 호무라의 마녀화 직전 심상세계에서 의자 2개에 나란히 앉은 호무라/마도카가 나옵니다. 극장판 전후편 오프닝 영상에도 나오는 장소입니다. 이후 호무라의 대사는 '빛과 후회밖에 남지않아'라고 하는데 빛이란 호무라와의 즐거운 추억, 후회란 마도카의 마법소녀화를 막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로 해석됩니다. 같은 장면에서 마도카가 땅에 부딪혀 사라지자 후회하는 호무라의 모습이 나오죠.
8. 호무릴리와의 전투
(1) 쿄코가 얼굴없는 호무라를 붙잡고 고개를 숙인 장소는 히토미의 나이트메어와 전투 이후 상담한 곳으로 보입니다.
(2) 카운트 다운이 종료되고 부저가 울릴때 화면 우측 아래에 쿄코가 있다고 합니다.
(3)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마녀가 나올때 나오는 마녀 문자는 'HOMULILLY', 상단에는 같은 문자가 로고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로고가 초반 나이트메어의 태그에 그려져 있습니다.
(4) 호무라 마녀화는 PSP 버전 마마마 게임에도 나오는데 외모가 조금 다릅니다. 게임에서는 '피안의 마녀'였으나 반역에서는 '호두까기의 마녀'입니다. 얼굴이 없어서 눈물 대신 턱에서 치아가 떨어지고 치아들은 사역마화됩니다. 허리 뒤편에는 리본이 달려있는데 리본 끝은 사람의 손 모양이어서 처형대에 끌려가지 않으려고 발버둥칩니다. 나중에 이 리본은 호무릴리 스스로 파괴합니다.
(5)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4장의 제목은 '단두대로의 행진'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5장 제목이 흥미로운데 '마녀들의 밤 축제', 즉 '발푸르기스의 밤'입니다.
(6) 단두대가 설치된 장소는 호무라와 마도카가 마지막으로 대화한 꽃밭입니다.
(7) 이어서 베베, 모모에 나기사의 변신 장면이 나옵니다. 베베가 뭐라고 외치고 나면 입에서 다리가 튀어나옵니다.(....)
(8) 나기사의 변신 장면 우측에 마녀 문자가 빼곡합니다. 해석하면....
- '제목: 마법소녀', '소녀', '소울젬', '설탕', '타바스코', '꿈', '희망', '순진함(소량)', '[베베의 숨결] 달콤함', '조리법 외: 마법 사용에는 주의하세요'
(9) 호무릴리의 전투 과정에서는 TV판에 등장한 마녀의 사역마들이 총출동합니다. 단, 클라리사(다른 시간축의 사야카가 부리던 히토미 모양의 사역마)와 발푸르기스의 밤이 부리는 사역마는 제외합니다.
(10) 안토니(장미의 마녀의 사역마, 프링글스같이 생긴)는 본래 하반신이 마녀지만 반역에서는 꼬리 지느러미가 달려 있습니다. 사야카 밑으로 들어오면서 사양(?)이 바뀐듯
(11) 나기사의 주변을 맴도는 하얀 마법진에는 마녀 문자로 'CHARLOTTE'라고 쓰여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실테지만 샤를로테는 나기사의 마녀버전 이름입니다.
(12) 사야카가 '인과에서 벗어난 자들이지'라고 할때, 그리고 호무라와 마도카가 함께 화살을 쏠때 원환의 법칙을 상징하는 마크가 나타납니다. 이 마크는 PSP판 마마마 게임에 나오는 '크림힐트 크레트헨'(마도카의 마녀 버전)의 마녀의 입맞춤 문양과도 비슷합니다. 문양에는 본편에 등장한 마녀들의 상징도 그려져있습니다.
(13) 원환의 법칙의 마크에는 '영원히 여성적인 존재'라고 쓰여 있습니다. 괴테의 파우스트 후반부에 '영원히 여성적인 존재가 우리들을 승천시키리라'라는 구절이 있다고 합니다.
(14) 사야카가 끌고온(?) 오케스트라 후방에도 원환의 법칙 마크가 보입니다.
(15) 옥타비아(사야카 마녀)가 호무릴리의 손을 맞잡을때 수갑을 풀어주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16) 마미가 기차 대포로 티로 피날레를 사용하기 직전 공중에서 서커스 그네타기처럼 리본에 매달려 곡예를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때 핑크색 옷을 입은 누군가가 마미를 공중에서 잡아주는데 아무도 정체를 모릅니다.
(17) 티로 피날레가 폭발하는 장면을 잘보면 나기사가 충격파로 날아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18) 현실 세계로 돌아온 마미가 호무라의 가슴 위에 소울젬을 올려놓을때 '딸깍'하는 금속음이 들립니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는 불명
9. 에필로그까지
(1) 호무라가 개편한 세계에는 호무라의 사역마가 돌아다니는데 사람들은 위화감을 느끼지 못하는듯합니다.
(2) 호무라가 마미 옆에서 찻잔을 깨고 쿄코의 사과를 받지 않는 장면은 이제 그들과 인연을 끊겠다는 의사 표현으로 해석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3) 호무라는 TV판부터 지금까지 항상 머리를 쓸어넘길때 왼손을 썼는데, 악마화 이후부터는 오른손을 쓴다고 합니다.
(4) 컵의 보라색 액체가 넘쳐 바닥을 덮는 장면은 호무라에 의해 사람들이 세뇌당했음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보라색 길을 아무렇지 않게 뛰어가는 나기사는 완벽하게 세뇌당했다는 해석입니다. 반면 사야카는 물 위의 다리에 서있는데 호무라에게 완벽하게 세뇌당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게 아니냐는 해석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저 호무라와 대립하는 장면을 부각시키기 위한 연출이라는 해석도 있네요.
(5) 호무라가 '그애에게 미움받아'라고 말할때 눈에 흰색 깃털이 비칩니다. 너무나도 간단히 '그애=마도카'라는걸 알수 있죠.
(6) 개편 이후 쿄코, 사야카, 마미는 반지형 소울젬을 끼고 있는게 확인됐습니다. 마도카는 반지가 없고, 나기사는 불명
(7) 호무라가 마도카를 안내하는 장면에서 리본이 붉은색(전학왔을때는 노란색입니다.)으로 나타나는 장면이 있는데 작화 오류로 추정됩니다. 호무라에게 붉은 리본을 돌려받는건 그 이후입니다.
(8) 호무라는 마도카의 리본를 묶어서 하나로 쓰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호무라가 리본을 다시 돌려줄때 가운데 매듭, 그리고 매듭을 푸는 듯한 호무라의 손동작이 보입니다.
(9) 안토니(앞서 말한 프링글스 얼굴의 사역마)의 하반신이 꼬리 지느러미에서 나비로 돌아왔습니다.
(10) 안토니들이 장미를 운반할 무렵에 꽃병에 장미가 담긴 장면이 나옵니다. 꽃병 안에는 마녀 문자로 'GERTRUD WIE'라고 쓰여있습니다. WIE란 영어의 HOW 혹은 AS와 비슷한 용도로 쓰는 단어라고 하네요
(11) 마지막 장면에 언덕 위에 간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간판 왼쪽에는 영어로 '꿈의 나라', 오른쪽은 '굿모닝'이 적혀있습니다. 간판 위에는 악마 호무라를 상징하는 도마뱀 모양 장식이 있습니다. 참고로 과자의 나라는 호두까기 인형 2막에 나오는 나라라고 합니다.
(12) 엔딩곡이 나오기 직전 'Wer traumt'라는 마녀 문자가 다시 나옵니다. 앞서 말한대로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은 누구?'라는 뜻입니다. 조금전까지는 호무라가 꿈을 꾸고 있었으나 이제 호무라를 제외한 모두가 호무라가 만든 세계에서 꿈을 꾸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묘하네요
(13) 특별 영상까지 끝나고 화면에는 세계 각국 언어로 '끝'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마녀 문자로 'oshimai'라고 나옵니다. 오시마이=끝이죠.
........그리고 제 글도 여기서 끝입니다.
쓰고 보니 무지하게 기네요.
서두에 말한대로 여기있는 내용들은 일본쪽 웹에서 수집한 내용입니다.
그쪽에서도 아직 토론중인 정보가 많으니 보시는분들 나름대로 해석해보시는 재미있을듯하네요.
아무튼 정리하면서 느낀거지만..... 반역 다시 보고 싶네요. 일부 떡밥은 꼭 두눈으로 확인해보고 싶고 말이죠.
(참고로 이 글은 제가 루리웹에 올린 글을 다시 옮긴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