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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체인 재능 의 너프를 요구합니다.
게시물ID : mabinogi_14862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김아뉴
추천 : 6
조회수 : 3982회
댓글수 : 17개
등록시간 : 2017/08/18 18: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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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에 들어가기 전 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작성자의 종족은 엘프 그리고 올1 입니다.

*. 본 문은 유저간 불화 및 논란을 일으키려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
*. 본 문은 인간, 엘프, 자이언트 종족 상관 없이 다른 재능 과의 비교를 통하여 작성된 주관적인 게시글입니다.
*. 본 문의 게시글과 생각이 다르다면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말해 주세요.
*. 본 문은 게시되었으나 약간의 미흡한 게시물이며 작성자의 판단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 본 게시물은 마비노기 도서관 카페, 오늘의 유머 - 마비노기 게시판 에 게시되며 2017년 8월 21일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 - 건의사항 에 게시됩니다.
*. 오늘의 유머에 게시된 글의 본인삭제금지 옵션이 체크되며 게시글이 수정될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 본 문은 마비노기 를 걱정하는 사서가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자가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4개 이며
지금부터 하나씩 짚어가며 이야기 하겠습니다.

1. 너무 높은 스탯 당 데미지.

재능별 스탯 당 데미지 를 확인해보세요.

전사/랜서 - 체력 2.5당 맥 1 증가
궁수      - 솜씨 2.5당 맥 1 증가
마법사    - 지력 5당 마공 1 증가
격투가    - 의지 3당 맥 1 증가
핸들      - 체력 3.5당 맥 1 증가, 솜씨 3.5당 맥 1 증가 (인형술은 최대대미지의 70% 만 받기때문에 실질적으론 체력,솜씨 5당 맥 1 증가입니다.)
슈터      - 체력 5당 맥 1 증가, 지력 5당 맥 1 증가
인술      - 체력 4당 맥 1 증가, 의지 4당 맥 1 증가
체인      - 솜씨 2.5당 맥 1증가, 행운 4당 맥 1 증가
[출처] - HP옐다 : http://cafe.naver.com/mabinogidsg/387127

다른 듀얼 재능군 핸들/슈터/인술 과 비교하였을때
체인 재능의 솜씨 2.5당 맥 1증가는 과하다고 봅니다.

솜씨 1000 과 행운 400을 가진 유저가 있다고 가정하였을때
궁수계열 무기를 들면 최대대미지가 400
체인계열 무기를 들면 최대대미지가 500 이 됩니다.

이는 궁수계열 유저가 체인 재능을 잡았을때 "아 궁수 왜했지" 하며 회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전 마비노기 기획팀이 잡아놓은 마비노기 인형사 계획안에 포함된 내용 중 하나를 발췌하자면
[4. 재능:인형사 의 스탯당 데미지 는 기존 단일 스탯 재능과의 밸런스를 위해 약 2배로 잡는다.]
가 있을것인데 이번 기획팀은 안읽었나봅니다. 계획서가 어디에있는지도 모를거구요

처음 체인 재능이 나왔을땐 체인재능의 스탯 당 데미지를 보고
"기획팀에서 원래 [솜씨 4당 맥 1 증가 행운 2.5당 맥 1증가]로 기획했는데 개발팀에서 실수했나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 방치된걸 보면 원래 기획이 이랬나 봅니다.



2. 과한 스킬 데미지 배율.

체인 재능에서 작성자가 주관적으로 뽑은 주로 사용하는 3개의 스킬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전사 의 스매시는 3단 시 데미지 배율이 620% 인 반면
체인 임페일의 1랭 시 데미지 배율은 850% 입니다.

궁수의 매그넘샷 3단 시 데미지 배율이 560% 인 반면
체인 크러시의 1랭 시 데미지 배율은 750% 입니다.

슈터의 슈팅러시 3단 시 데미지 배율이 520% 인 반면
체인 스위핑의 1랭 시 데미지 배율은 680% 입니다.

작게는 160% 크게는 330% 정도 차이가 납니다.

가뜩이나 스탯 당 데미지 비율이 높은데 여기에 또 스킬 데미지 배율까지 괴랄합니다.
이는 타 재능 컨텐츠를 소모하고있는 유저들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줌과 동시에 타 재능의 재미 및 컨텐츠 를 억제하는 원인이 됩니다.

기획/개발 팀은 과연 체인 재능의 데미지 배율이 밸런스를 해하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가? 에 대해 고민하길 바랍니다.

++ 추가. 2013년 [슈터] 업데이트 당시
테스트서버 에서의
[스킬:슈팅 러쉬] 1랭의 데미지 배율은 250% 였으며
[스킬:불릿 스톰] 1랭의 데미지 배율은 400% 였습니다.

테스트 당시 가뜩이나 낮은 스탯 배율 에 스킬데미지 조차 기존 단일 재능과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에 기획팀이 유저가 슈터의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며 라이브서버 도입시

[스킬:슈팅 러쉬] 1랭의 데미지 배율을 400% 로 150% 상승
[스킬:불릿 스톰] 1랭의 데미지 배율을 600% 로 200% 상승 한 이례가 있었습니다.
이 점은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3. 체인 스위핑의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체인 재능은 스킬 사용에 [도르카] 라는 특별한 자원이 소모됩니다.
작성자는 도르카 코스트 시스템을 매우 매력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도르카 코스트 로 인해 타임 코스트(=쿨타임) 요소가 삭제되어 스킬:체인 스위핑 이 마비노기의 밸런스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다른 체인 스킬 대다수는 모션이 길거나 범위가 좁거나 단일 개체 타격인 반면
체인 스위핑은 모션은 길지만 범위가 상당하며 다수 개체 타격 + 무적판정 입니다.

이는 [도르카] 가 충분하다면 무적판정을 가지고 계속 스위핑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몬스터 Ai 가 유저를 공격하지 못함으로서 유저는 이것이 게임을 하는건가? 노잼.. 생각을 가집니다. [작성자의 생각입니다.]

제 의견은 체인 스위핑의 쿨타임 적용 혹은 체인 스위핑의 무적판정 중 하나를 없애거나 기획/개발 팀에서 다른 대안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4. 밸런스 붕괴급 패시브, 버프

도르카 마스터리 1랭시 도르카를 사용하는 모든 체인 스킬 의 데미지가 10% 씩 증가하고
체인 버스트 1랭시 도르카를 사용하는 모든 체인 스킬의 데미지가 30% 씩 상승합니다.

계산하자면
기본 스킬 데미지 배율 * 1.1 * 1.3 으로 총 1.33배의 데미지 증폭이 일어납니다.
가장 높은 데미지 배율인 체인 임페일의 데미지 배율이 850% 에서 1130% 로 껑충뛰며
주 딜링기인 체인 스위핑 은 데미지 배율이 680% 에서 904% 로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도르카 마스터리와 체인 버스트가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모르겠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가뜩이나 높은 스탯당 데미지 배율 + 매우 높은 스킬 데미지 배율 + 1.1배, 1.3 배 버프는
체인 재능만 가질 수 있는 무시무시한 데미지 가 나오게 됩니다.

다른 재능에는 존재하지않는 곱연산 패시브, 버프 로 인해 나오는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전투 메커니즘이 "체인" 으로만 굳어지게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재능 직업군을 기피하게 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소소한 감사를 드립니다.
게시글과 상이한 의견을 가지신 사서/유저 분들은 댓글로 의견을 자유롭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타지적 환영합니다!
출처 마도카 에도 게시했습니다. http://cafe.naver.com/mabinogidsg/389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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