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글을 시작하기 전에, Risk of Rain 이라는 게임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해봅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pp/248820/ 에서 $9.99에 팔고 있는 로그라이크, 슈팅 게임입니다.
트레일러-
줄거리-
우주택배 화물선인 UES Contact Light 에, 외계의 약탈자가 침입해서 깽판을 놓고 그 때문에 수송선이 추락해버리고 맙니다. 그 과정에서 수송물(아이템들)이 곳곳에 흩어져버리고 말지요.
플레이어는 생존자들 중 하나가 되어, 아이템을 수집하고 추락한 행성에 살고있는 괴수들을 잡아서 다시 행성을 빠져나가야 합니다.
어째서 택배기사들이 고객들의 짐을 함부로 뒤지고 다니는지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상자를 열때마다 돈이 필요하며, 그걸로 봐서는 짐에 대한 손실은 기사 개인의 봉급에서 차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난이도-
이 게임은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Drizzle, Rainstorm, Monsoon 이 각각 이지, 노말, 하드 난이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저것은 부차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게임을 재밌게, 혹은 어렵게 만드는 요소는 '시간' 에 있습니다. Drizzle, Rainstorm, Monsoon 은 각각 다음 난이도로 게임이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에 관련된 것이죠.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난이도가 상승하는 시스템인데요, 너무 빨리 클리어하자니 아이템이 빈약해서 적에게 당하고
그렇다고 파밍을 해서 아이템을 사보자니, 시간이 지나가서 적들이 단단해지는 거죠.
최적의 시간과 경로를 찾아내서 클리어하는 재미는 Risk of Rain을 한층 흥미롭게 만들어줍니다.
캐릭터-
플레이어는 가장 먼저 Commando 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이 캐릭터로 차근차근 다른 캐릭터들을 언락해나가는 방식이지요.
각 캐릭터들은 고유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스킬들에는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Z - Double Tap
60%의 데미지로 2번 쏩니다.
플레이하시면 아시겠지만, 코만도는 쌍권총이 주무기입니다.
X - Full Metal Jacket
적을 관통하는 탄환을 230% 데미지로 한 번 쏘고, 넉백시킵니다.
중반부 부터는 적을 죽이는 속도보다 적이 젠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수 없이 많은 적들이 쌓여있을 때 가장 빛을 발하는 기술이죠.
C - Tactical Dive
앞구르기를 합니다.
캐릭터들 중에 최고의 회피기라고 생각합니다.
V - Suppressive Fire
난사를 합니다. 저기 쓰여있는 480% 데미지는 한 발당 480% 데미지가 아닌, 총 480% 데미지를 준다는 뜻입니다.
적을 넉백시키는 데는 괜찮은 스킬이나, 다수의 적과 싸울때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2. Enforcer
잠금해제조건 - Magma Worm, Colossus, Wandering Vagrant 를 사냥
Z - Riot Shotgun
반경 모든 적을 160%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지 않고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X - Shield Slam
접근한 적을 210% 데미지로 쳐서 넉백시킵니다.
C - Protect and Serve
전면에서 오는 모든 공격을 방어합니다. 공격속도가 빨라지나, 사용 중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Enforcer 의 존재이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킬입니다. 벽에 등을 기대고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죠.
V - Crowd Control
수류탄을 던져 적들을 250% 데미지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폭탄은 적에게 부딪치기 전까지 튕겨다닙니다.
3. Bandit
잠금해제조건 - 3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
누르는 만큼 빨리 쏘는 캐릭터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빠르게 연타한다고 해서 어마어마하게 빠르게 쏘지는 않지만, 공격속도는 캐릭터들 중에 가장 빠릅니다.
Z - Blast
150% 데미지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X - Dynamite Toss
반경 모든 적에게 230% 데미지를 주는 폭발물을 던집니다. 밴딧의 주요 딜링 수단입니다. 잊지 말고 써줍시다.
C - Smokebomb
3초 동안 무적상태가 됩니다.
지속시간 내에 다른 기술을 쓰면 무적이 풀리면서 주위 적들에게 140%의 데미지를 줍니다.
쿨타임이 12초나 되는 만큼, 주의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주로 딜을 하다가 당할 것 같으면 도주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V - Lights Out
적의 머리를 쏴, 600%의 데미지를 줍니다. 이 기술로 적을 죽일 시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0이 됩니다.
밴딧이 끊임없이 딜을 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쿨타임도 6초로 길지 않으므로, 그냥 딜을 퍼붓는데도 쓸 수 있습니다.
4. Huntress
잠금해제조건 - 몬스터 로그 (몬스터를 사냥할 시 일정확률로 드랍) 를 15개 모으기
무빙샷이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캐릭터를 OP 라고 부르죠.
Z - Strafe
140% 데미지를 주는 화살을 쏩니다.
무빙샷이 가능해서, 지속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X - Laser Glaive
최대 4명의 적에게 300%의 데미지를 주는 글레이브를 던집니다. 한 번 튕길 때마다 30% 씩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마지막 적에게는 최대 4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꿀스킬입니다. 자주 사용합시다.
C - Blink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네. 회피기죠.
V - Cluster Bomb
320% 데미지를 주는 폭발 화살을 쏩니다. 화살은 80% 데미지를 주는 6개의 폭탄을 뿌립니다.
5. Han-D
잠금해제조건 : 마지막 스테이지 (Risk of Rain) 에서 컨테이너 뒤지기
잡역(janitor) 로봇입니다. 이 캐릭터를 발견하면 엔딩문구에 변화가 생깁니다.
Z - HURT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80% 데미지를 주는 '펀치' 를 날립니다.
X - DRONE
190% 데미지를 주고, 플레이어를 치료하는 드론을 발사합니다. 적을 죽일 때마다 드론이 1개씩 충전됩니다.
C - OVERCLOCK
공격속도와 기절 확률을 30% 증가시켜줍니다. 적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다수의 적과 싸울 때 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V - FORCED-REASSEMBLY
반경 모든 적들에게 400% 데미지를 주고, 허공으로 띄웁니다.
6. Engineer
잠금해제조건 - 게임 플레이 내에서 총 40개의 드론을 수리
지뢰와 터렛으로 안전하게 공격을 할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Z - Tri-nade
80% 데미지의 수류탄을 3개 날립니다.
적에게 부딪치기 전에 일정시간 굴러다닙니다.
X - Bounding Mine
300% 데미지의 지뢰를 깝니다. 최대 15개까지 충전됩니다.
강력한 상대와 만나거나, 다수의 적이 몰려온다 싶으면 앞에 지뢰를 붓고 공격을 하면 안전하게 공격이 가능합니다.
C - Thermal Harpoons
250% 데미지의 열추적 미사일을 4개 발사합니다.
주변에 적이 있으면 자동으로 유도되며, 지형을 무시하고 날아갑니다.
V - Auto-Turret
30초 동안 100% 데미지의 3연발 터렛을 깝니다. 최대 2개까지 충전됩니다.
지뢰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더 빠르게 적을 상대할 때 쓸 수 있습니다.
7. Miner
잠금해제조건 - 4스테이지 'Magma Barracks' 의 우측 끝 용암터널을 지나 미니보스를 격파
강력한 근접딜러입니다. 근접딜러이면서도, 회피기가 2개 존재하여 안전하게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Z - Crush
140% 데미지의 공격을 근처의 적에게 가합니다.
공격속도가 빠르며 범위 내의 모든 적을 공격하는데다, 보이는 것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자주 쓰입니다.
X - Drill Charge
최대 2초 동안 차지합니다. 적들을 관통하여 최대 600%의 데미지를 줍니다. 대쉬 중에는 타격받지 않습니다.
C - Backblast
뒤 쪽으로 대쉬하면서, 200%의 데미지를 뒤쪽의 적에게 줍니다. 마찬가지로 대쉬 중에는 타격받지 않습니다.
V - To The Stars
뛰어올라, 아래에 있는 적에게 총 180%의 데미지를 3번 가합니다.
점프 중에도 쓸 수 있어서, 유일하게 2단점프가 가능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8. Sniper
잠금해제조건 - 게임을 한 번 클리어
강력하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며, 정확한 타이밍이 필요하기 때문에 z를 꾹 누르고 있을 수 없어서 힘든 직업입니다.
Z - Snipe
적을 250%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재장전이 필요하며, 정확한 타이밍에 재장전했을 시 추가 데미지가 붙습니다.
X - Steady Aim
침착하게 조준하여, 조준이 길어질 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최대 2000% 데미지를 줍니다.
이것도 재장전이 필요합니다.
C - Military Training
먼 거리를 뒷구르기 합니다. 뒷구르기 도중에는 무적입니다.
V - Spotter : SCAN
가장 강력한 적을 찾아, 그 적을 공격할 때는 무조건 크리티컬이 뜨게 됩니다.
사실상 스나이퍼가 존재하는 이유나 다름없습니다. 보스를 찢어먹을 수 있는 스킬이죠.
9. Acrid
잠금해제조건 : 3스테이지 'Underwater Catacombs' 의 우측 끝 우리의 미니보스 처치
강력한 도트데미지를 바탕으로 적을 상대합니다. 독의 중첩이 계속 이루어지기 때문에, 히트 앤 런 방식으로 싸우던, 아니면 피해를 감수하고 붙어서 끊임없이 딜을 넣던 양 쪽 모두에 우수합니다.
Z - Festering Wounds
적에게 120% 데미지를 입힙니다. 중독된 적은 초당 24%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효자 딜링스킬입니다. 때릴때마다 중독 횟수가 중첩되어, 초당 데미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죠.
X - Neurotoxin
220% 데미지를 주는 독액을 내뿜고,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일정거리의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C - Caustic Sludge
2초 동안 바닥에 독성물질을 깔고 다닙니다. 독액 위에 있는 아군은 빨라지고, 적은 느려지면서 초당 90%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도주기로도, 딜링기로도 양쪽 모두 유용한 스킬입니다. 스킬 지속시간이 끝나도 독액은 조금 더 오래 남아있습니다.
V - Epidemic
전염병을 퍼뜨립니다. 초당 100% 데미지를 입는 병균을 발사하고, 병균은 1초 후에 최대 두 적에게 퍼져갑니다.
10. Mercenary
잠금해제조건 - 게임을 다섯 번 클리어
얻기는 어렵지만, 성능은 쓸만합니다.
다만 근접딜러이면서도, 체력이 많지않기 때문에 사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Z - Laser Sword
전면의 적을 베며, 최대 3개의 적에게 130% 데미지를 입힙니다.
다만 사용시 앞으로 조금씩 나가기 때문에, 어느 순간 적과의 거리가 제로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맞는거죠.
X - Whirlwind
빠르게 두 번 베어, 모든 근접한 적에게 80% 데미지를 2번 줍니다.
C - Blinding Assult
앞으로 대쉬하여, 관통된 적들에게 120% 데미지를 줍니다. 적을 타격할 시 다시 대쉬할 수 있으며, 최대 3번까지 가능합니다. 돌진 중에 무적입니다.
머시너리가 강력한 이유입니다. 양쪽에서 공격하고, 마무리로 회피를 하거나 다시 공격할 수 있는 유틸기.
V - Eviscerate
가장 근접한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110% 데미지를 6번 입힙니다. 때리는 중에는 무적입니다.
적들에게 싸움을 걸 때 씁니다. V - X - C - X - C - C 가 기본 콤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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