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공지사항 혹은 가이드 라는것이 운영진의 인정을 받아 게시판의 상단에 위치하기 위해서는 역게의 중론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게나 과게의 공지의 경우 절대 다수의 지지를 받았고 베스트도 종종 갔기 때문에 그런 게시판의 절대 다수의 동의를 받아 공지사항이 되었지않습니까?
그런데 과연 역게에서도 마찬가지로 절대 다수의 동의를 얻을수 있는가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단적으로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istory&no=14599&s_no=14599&page=1 광개토님이 작성하신 공지 초고는 반대 6개를 받았으며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istory&no=14627&s_no=14627&page=1 제가 쓴 수정본은 반대 5개를 받았습니다.
뭐... 반대수 많다고 찡찡거리는게 아니고..
역게가 생각보다 마이너한 게시판인데다가 들리는 유저들의 숫자도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했을때 5~6명의 반대하는 유저라는 숫자는 상당히 큰 숫자라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광개토님의 게시물은 15개의 추천을 그리고 제 게시물은 12개의 추천을 받았습니다만..
각각 약 1/3 그리고 1/2에 달하는 사람들이 반대를 하고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허니 이건 역게의 대다수가 찬성한다 라고 말하기도 힘든것이고 역게의 중론이다 라고 말하기도 힘든것이지요..
물론 이렇게 반대하시는 분치고 자기 주장을 말씀하시는 분은 없습니다만.. 아! 한분 계시긴 했지요.. 오래된xx님.. 뭐.. 나머지 4~5분은 여전히 잠수중이십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도 역게의 유저이고.. 해당하는 공지 혹은 가이드에 반대하기 때문에 반대를 준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허니 설령 이러한 공지를 강행하여 게시판 상단에 떡하고 공지사항으로 올려놓는다고 하더라도 역게의 모두의 지지를 받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그 대표성이나 공공성을 완벽하게 가진다고 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이를 악용하면 나중에 또 다른 문제사항이 등장해 해당 공지의 링크를 불러주더라도 '니들끼리 정한 공지 뭣하러 지키라고 하냐? 역게가 니네 소유냐? 역게에는 카르텔이 있다' 등등의 각종 변명들이 난무하게 될것입니다.
결국 공지를 통해서 얻고자 했던 분탕에 대한 문제 해결은 도로 원점이라는 소리지요..
아무튼 참 고민되는 부분입니다만.. 다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ps : 참고로 저는 공지를 2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제 생각에 5~6명의 반대들은 환단고기와 관련된 분들로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 일방적으로 환단고기를 금하는 공지나 가이드에 대해서 반발하신 것이겠지요? 그러니 각각 공지를 따로 만드는 겁니다.
전체적인 부분에서는 내용을 공유하되 환단고기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을 적어 공지 혹은 가이드로 만들면 서로의 의견이 명확히 보이게 되며 초심자들에게도 서로 비교할수 있어 누가 옳고 누가 그르고 하며 분쟁할 여지도 줄어들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가이드에 반대하는 분들 그래서 반대를 누르셨던 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