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계란 유통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게시물ID : freeboard_145480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RUNA
추천 : 16
조회수 : 962회
댓글수 : 66개
등록시간 : 2016/12/28 21:17:01
옵션
  • 외부펌금지
안녕하세요. 저는 소형 계란유통업에서 일하고있는 흔한 오징어입니다.

요즘 AI 파동 떄문에 계란값이 많이 폭등했지요
이 상황에 대해서 인터넷 커뮤니티나 뉴스를 보게되면 계란값은 몇십원 올랐는데 실제 마트에서는 30구 1판에 3~4000원 올랐더라 
이것은 중간 유통업계가 부당 이득을 챙기는것이다 이런 말들이 나오고있습니다.

이쪽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몇마디 적어보려고합니다.


작은 원인들도 있지만 큰 원인을 꼽자면 이렇게 있습니다.

어제 27일 기준으로 산란계의 약 30%가 매몰 되었습니다. 이렇게만 본다면 70%의 닭이 알을 정상적으로 낳고 유통되고 있을텐데 말이죠.

그런데 AI 의심신고 혹은 양성판정을 받은 양계장 으로부터 3Km 이내의 양계장은 모두 출입금지 및 가금관련 일체가 이동정지 명령이 떨어지게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형 양계장이 아닌 보통의 양계장은 모든 지역에 골고루 퍼져있는것이 아니라 어느 특정지역에 모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포천시가 있습니다. 양계장이 제일 많은 지역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면 가령 포천시에서 몇군데만 AI양성 판정을 받았어도 주위에있는 수십개의 양계장이 이동정지 명령에 의해 알이 있어도 팔지 못하는 상황이 되버립니다. 
현재 저희도 거래하던 양계장이 7개정도 되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이동정지 명령으로 2군데에서만 알을 구할 수 있는 실정입니다.
70%의 산란계가 살아있지만 실질적으로 유통되는 계란의 양은 훨씬 적다는것입니다.

또 하나는 대형 제과/제빵업체나 그곳에 알/액란을 납품하는 대형업체에서 알을 긁어모으고 있다는것입니다.
 
대형 제과/제빵 업체에서 무슨알을 쓰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보통은 생산단가를 맞추기위해 소비자분들이 잘 아시는 특란,왕란 같은 정란이 아닌
정란의 등급을 못받은 등외란을 쓰게됩니다. (마트에선 찾기 힘든알이나 등외란이라 해서 시중에 못팔거나 문제가있는 알이 아닙니다. 외관이나 무게를 충족시키지 못해 등외란으로 따로 구분하는것이며 정란보다 쌉니다.)
그런데 AI로 인해 알을 구하기가 힘들자 대형업체에서는 정란마저 모으고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TV에서도 나왔죠? spc그룹에서 직원을 시켜서 마트에서 알을 공수하는것을요.

대형계란유통업체, 흔히 대상인이라 부릅니다. 거기에 대형 액란업체까지. 그들 또한 자신들의 거래처 유지를 위해 평소 거래를 안하던 농장까지 수소문하며 훨씬 높은가격으로 어떻해서든 알을 구하려고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알 가격이 어떻게 변했냐구요?

AI파동 전까지만 해도 저희는 특란 기준 100원 근처에서 알을 구해왔습니다.  (소형업체여서 100원이고 대상인들은 더 싸게사갑니다.)
그리고 오늘 기준으로 알값은 특란 기준 190원대 까지 올랐습니다.
30구 1판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예전엔 판당 3000원에 가져오는 꼴 입니다. 여기에 마진 20%로 계산하겠습니다.

양계장 -> 유통업 3,000원
유통업 -> 마트   3,600원
마트   -> 소비자 약 4,320원이 나옵니다. 실제로 이정도에 팔았습니다.

현재는 어떤지 볼까요? 
내일부로 20원씩 더 올린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오늘 까지의 알값인 190원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양계장  -> 유통업 5,700원
유통업  -> 마트    6.840원
마트    -> 소비자 약8,208원 이 나옵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알을 구하고, 포장하고, 배달하는 인건비를 생각하면 그렇게 많이 남길수도 없습니다.
여기에 양계장에서는 알을 뺴기 전 미리 알값을 선입금하라고 합니다. 보통은 달 단위의 계산이나 1-2회 밀리는것은 기다려 줬습니다만 
미리미리 선입금을하여 말 그대로 현찰 박치기로 알을 구하고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보니 알을 아무데나 파는것이 아닌, 확실한 날짜에 정산을 내줄 수 있거나 현찰로 거래를 해주는 곳 에서만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각종 매체에서는 계란값 폭등의 원인이 중간 유통업체의 부당이득이라고 하는것에 대해서 억울할 뿐입니다...
또한 정부에서 대처하는 것도 화가 날 따름입니다...

계란값 폭등에대해 말이 많이 나오길래 한번 써봤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보완
RUNA
2016-12-29 12:52:21
2
미안합니다.
사장님께 물어보니 저희업체는 마진율이 아닌 마진 단가를 정해 판매한다고 하셨습니다. 다른업체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모르겠으나 마진율로 계산하여 혼돈을 드린점 죄송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