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누명은 정말 억울… 어떻게 해야 믿을까요”
황 대표도 트위터에 ‘멋지노’, ‘일밍아웃 했다’와 같은 일베 용어를 쓰셨어요.
“원래 오래 전부터 slr클럽 멤버였습니다. 거기 자유게시판 이용자들은 스스로 ‘자게이’라고 줄여 말하는데, 그런 것인 줄 알았어요. 반대로 묻고 싶은 게, 만약 제가 일베에서 활동하고 그 문화를 즐기고 동조하는 사람이라면 제가 연예매니지먼트를 하는 마당에 제 트위터에 일베라는 단어를 썼겠습니까.” 일베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것은 언제부터입니까.
“백골단 사진에 우리 멤버 사진이 합성된 것을 보고 너무 화가 났어요. 크레용팝을 합성해서 화가 난 것이 아니고, 그 사진의 역사적인 문맥이 있잖아요. 그게 너무하잖아요. 이거 합성한 것은 둘째치고, 이런 사연을 나열해서 이런 것이 올라왔는데 그것이 사람들의 추천을 받아 베스트에 오르고…. 일베를 제가 나쁘게 보는 것은 일베에 들어가는 수십만 회원들이 다 글을 올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글이 베스트로 올라가는 것이 문제죠. 일반 사이트의 경우 누가 그런 글을 올리면 싸이코나 돌아이 정도로 인식되는데, 여기에서는 베스트가 되는 거니까…. 일베에 접속한 사람들 전체를 싸잡아 비난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포털 검색을 통해 웹문서 링크로 들어와 한 1분 머무른 사람이 다 일베//충인가요. 아니잖아요.”
일베 사이트가 반사회적·반인륜적이라고 하셨는데 지금도 들여다는 보시죠.
“지금은 보지도 않아요. 지금 거기를 보고 웃고 있다면 제정신이 아닌 거죠. 아예 접속조차 안 해요. 커뮤니티나 기사 리플도 안 봐요.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소속사 대표의 인터뷰 일부입니다
반인륜적 사이트 일베라네요 ㅋㅋㅋㅋㅋ
이런 걸 두고 확인사살이라고들 하죠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