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 스트레스 감소. 서비스 정신 상승. 손님들 : 맛과 서비스 만족도 상승. 친밀감 효과.
* 저 어렸을 때 어머니가 음식 배달해서 시켜드시면 꼭 그릇들을 다 설거지 해서 내 놓으셨어요. 그 땐 짧은 생각에 어머니한테 "어차피 가져가면 또 설거지 할텐데 뭐하러 해 주냐고. 설거지 비용까지 음식값에 포함 된거"라고 얘기 했었는데..참..철이 없었네요.반성합니다.
* 저도 얼마 전 부터 술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솔직히 저도 사람인지라 단골 손님도 그렇지만 처음 온 분들이더라도 친절하고 매너있는 손님들한테 더 신경쓰고 잘해주게 됩니다. 음식도 좀 더 신경쓰게 되고 양도 더 많이 드리게 되고 냉장고 뒤져서 여유있는 식자재나 저희가 먹으려고 사 놓은거 서비스로 드리게 되고요.
- 누군가에게 대접을 받고 싶으면 먼저 상대방을 대접해 줘야 되는거 같아요. 똑같은 말 이라도 예쁘게 말하는 손님들에게는 안 될 것도 해주고 받아야 될 돈도 안 받아요. 반대로 진짜 밉상으로 말하는 손님들에게는 안 되는건 안되고 받아야 될 돈은 꼭 받습니다.
갑과 을 같은거 생각하지 말고. 모두가 똑같은 사람으로서의 인격체로. 서로 배려하고 대접해주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