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s Note #11 - 2016~17 겨울 업데이트 리뷰 및 추가 업데이트 예고 등록일: 2017.0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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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입니다. 완연한 봄날과 함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7H 시즌에서 여러모로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렸던 점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안정적인 공식전 환경 조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작년 겨울, 그리고 올해 1월 ‘사이퍼즈 새복잡쇼’를 통해 공개했던 업데이트 계획 중 아직 진행되지 못한 부분과 그 요인에 대해 가감 없이 설명하고자 합니다. -. 지난 1월 13일에 공개했던 업데이트 예고 목록
4) 신규 전투 아이템 5) 3:3 공성전 6) 이글 플랜디코이 -. 2016년 사전 안내 후 준비 중이던 업데이트 목록 1) 골드라벨 2) 차수 아바타 3) 에픽 아이템 1월 13일에 공개한 업데이트 내용 중 3가지는 업데이트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3개 중 <플랜 디코이>의 경우 과거의 플랜 디코이와 다른 접근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현장에서 말씀 드렸는데요, 만우절 이벤트였던 ‘클론 이글’ 처럼 체험 → 테스트 기간 + 의견 수렴 → 정식 업데이트의 방식이 앞으로 진행됩니다.지난 3주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해주신 의견 수렴 및 능력자 여러분의 소중한 게임 플레이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4월 20일(목) 이글의 최종 업데이트가 적용되며, 다음 플랜 디코이 또한 같은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신규 전투 아이템> 입니다. 새복잡쇼에서 1분기 내 업데이트 진행을 약속 드렸지만, 새로운 옵션이 도입되는 아이템인 만큼 신중하고 충분한 내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업데이트가 다소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신규 전투 아이템은 4월 27일(목) 적용될 예정이며, 관련해서는 매거진을 통해 다시 한 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신규 전투 아이템은 장비와 소모품이 함께 업데이트됩니다. 스탯 상의 성능 차이는 없으나 기존 아이템과의 활용성 차별화를 꾀해 특정 상황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메타 변화 및 전략 확장의 가능성을 열고자 합니다. 저희가 작년에 언급 드렸던 <3:3 공성전>의 경우 현재의 공성전보다 간결하면서도 소규모로 모여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도입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매칭 풀이 분산되어 공성전 매칭 대기 시간이 증가되고, 플레이 캐릭터 인원수 변동에 따른 새로운 밸런스 문제 등 다양한 근본적인 변수 해결이 단기에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3:3 공성전 제작을 중단했습니다. 기대하셨던 분들 모두에게 죄송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다만 3:3 공성전 기획 단계에서 구상했던 맵은 폐기가 아닌, 5:5 공성전 맵으로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의 4개 공성전 맵을 5개로 늘리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준비 중임을 말씀 드립니다. <에픽 아이템>은 과거 업데이트 예고 발표 이후에 여러 능력자 분들이 보내주신 의견을 주신 바탕으로 현 사이퍼즈 아이템 시스템의 근간을 흔들지 않도록 신중한 방향성 검토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는 4월 27일 신규 전투 아이템 도입 후 게임 플레이의 변화를 살펴본 뒤 최종 기획 방향을 결정해 공개하고자 합니다. 한편 ‘에픽’이라는 이름이 상위 등급의 아이템으로 오해할 수 있어 네이밍은 변경할 예정입니다. [지난 'Director's Note #8 - 에픽 아이템 기획 의도 전달' 보기] 다음은 <골드라벨>입니다. 골드라벨 코스튬은 각 캐릭터의 고유 컨셉을 좀 더 높이며,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스페셜 코스튬을 여러분께 제공해드리고 했으나 클레어, 미쉘 이후 신규 코스튬 출시를 중단한 상황입니다. 1차적인 원인은 각 캐릭터 코스튬 제작에 투자되는 비용이 초기에 잡아두었던 기준보다 높았고 56명의 캐릭터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한다 하더라도 캐릭터 우선 순위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의 형평성 논란, 긴 제작 소요 시간 등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또한 작년 운영진 교체를 필두로 당시에 많은 분이 지적해주셨던 시스템 문제, 공성전 환경, 캐릭터 밸런스, 안정적인 운영 등 게임성의 기본적인 부분을 강화하는 것에 최우선으로 집중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를 위해 내부에서 준비하던 것과 별개로 골드라벨의 장기적인 업데이트는 어렵다는 최종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 더 빠르게 알려 드려야 했으나 그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다만 골드라벨과 함께 업데이트된 기반 시스템들의 특성을 살려 헤어 등과 같이 확장성 높은 액세서리를 꾸준히 개발, 제공할 생각입니다. 한편 작년 3월 전 운영진이 발표했었던 ‘차수 아바타 코스튬’ 제작은 HD화 진행이 최근 완료된 상황이며 어떤 방식으로 능력자 여러분께 제공을 할지 고민하는 최종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조만간 따로 소식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작년 여름과 겨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미숙한 점을 보여 공식전 환경에 혼란을 끼치고, 이로 인해 타 업데이트 준비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능력자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지 못한 점, 그리고 약속을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한 점에 대해 이 글을 빌려 다시금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현재 저희는 지난 2016년~2017년 초의 운영 전반에 대해 리뷰하고 앞으로 사이퍼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새롭게 정하고 있는 중입니다. 방향성 설정이 완료되고, 업데이트 발표가 공허한 거짓말이 되지 않도록 내부 준비를 철저히 한 후 여러분께 다시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