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밑에 왜 현질, 과금 이런 글이 있어서 댓글에 달려다가 너무 말이 길어질꺼 같아서
글한번 적어봐요..
겜상 자체의 과금문제에 대해서 현제 너무 게이머 자체에 자각이 없다는 생각이 있어서
한번 적어봅니다.
물론 겜 시스템 자체에서 현질을 유도하거나 -(겜 상 자체의 벨런싱에 영향을 주는부분입니다.) (n모겜, 요즘 나오는 카톡게임 등등)
하는 부분에서는 전혀 문제를 제기하기 힘듭니다.
원래 겜상 시스템이 그렇기도 하고
그런 겜일수록 무료겜으로 시작하면서 과금을 유도하고
그럼으로서 이익을 얻느부분에대해선 유져의 자유이니깐요
하지만 그런겜일수록 과금유져와 아닌 유져의 갭은 커져가고 결국 과금유져만 남게 되지요
겜좀 해보신 분들은 아실껍니다.
그런 게임일수록 수명은 짧아지게 되죠 솔까 말하면 한탕주의인 겜이에요
게이머가 열광하는 겜은 (콘솔겜 제외)
대부분 보면 현재 RPG엔 와우, AOS엔 LOL이 있죠
이렇게 적으니 북미겜이네요..;;
간단합니다.
과금에 영향이 없고 과금을 하더라도 겜 밸런싱에 영향이 없는 게임이 그러면서도 컨텐츠가 풍부한 게임이
재밌는게임이죠~
근데 문제가 멀까요
제가 와우를 오리때부터 꾸준히 하다가 접은 계기가
판다리아 나오고 또는 그전 레이드 던전 불의땅 부터였을껍니다.
와우하면서 한번도 현질해본적도 없고 현질안해도
내 노력여하에 따라 (전 아즈샤라 막공 다니다 제가 직접 정공도 운영해봤어요)
모든 탬을 다 맞출수 있는 장점이 있죠
근데 불땅나오면서 부터 레이드가면 (아즈샤라는 거의 골팟)
골드 단위가 다들 현질해와서 예전보다 10배 20배는 뛰어버리는 기현상이 일어났었죠
도저히 골팟을 다니며 현질 하지 않는한 따라잡을수 없을 정도로 탬값이 뛰어버린적이 있었어요
전 처음에는 와 다들 진짜 골드 싸쟁여서 다니는 구나 이걸위해서 지금까지 아꼈군..;;;
이라고 생각하다
길원들 말들으니 요즘 현질 안하는 사람 어딨냐고 하는 소리 듣도 엄청 충격이었어요.;;;
그래서 길원들 모아서 현질하지말고 제가 길공대 만들어 데리고 다녔구요
그러다 판다리아 넘어와서 도저히 현질안하면 따라잡을수가 없어서 잠시 지금 쉬고 있는데
계정비빼고 아무것도 지를꺼 없다는 와우조차 현제 사정이 이렇습니다.;;;
롤도 마찬가지죠 XX아이템 거래 사이트가면 대리문제가 차고 넘치죠...
문제는 게이머 자체에 어느정도 자정작용이 현제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런문제가 불거진게 솔직히 리지니 부터라고 봐요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이 상향세라고 뜬게 리니지 바람의 나라인데 그 마인드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마인드는 아직까지 90년대를 못벗어나고 있거든요
그러니 소수 겜유져들이 스팀에 열광하다 예전하던 MMORPG추천좀 하는 글들도 많이 보이는거구요
겜상에서 여러유져들간의 소통이 아직 많은 유져들이 바라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전 MMORPG가 우리나라에서 성공을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이 현질 문제이라고 봅니다.
그 공정하다는 와우조차 한국에선 골팟으로 유져간 불균형으로 이어가는데
한국형 MMORPG에 멀더 바라겠나요..;;;
대놓고 현질유도 하는데...;;
한국형 MMORPG 해본건 아이온, 블엔소 등등 다 접해봤지만
솔직히 NC겜의 나가야 할 방향은 길드워2라고 봅니다..ㅎ
아무리 컨텐츠다양화 노력여하에 따라 스펙업등등
이런부분이 아무리 나와야 현제 한국 유져들 MMORPG상황에 맞춰서는
손놓고 코풀려는 경향이 너무 심해요
겜자체를 즐길려고 하지 않는게 너무 심해요..
복돌 문제도 더불어 생각 하면 똑같은 싸이클로 설명이 가능하죠
최소한 오유 유져분들만이라도 남들보다 좀더 늦더라도 겜상에서 내가 노력한 만큼만
댓가를 얻는게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때입니다.
이렇게 따지면 정치 문제부터 사회 현상까지 또 물고 들어가지만..;; 각설하겠습니다...ㅎㅎ
겜에서 현질이나 버그, 더 빠른 방법으로 스펙업이나 중요한 탬을 얻는건 쉬울지언정
그 감동은 자기가 직접 노력해서 얻을수 있는거 만큼 적을꺼라는걸 알려주고 싶네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신분 있다면 감사합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