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는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겁나 짱쎈 직업군입니다. 그래서 확 끌리는 면이 있습니다.
일단 법사 장점을 이야기 하죠.
1. 최종이 저렴함.
가격을 이야기 하니까 시세가 언급됩니다. 돈버는거 궁금해 하는 질문글에 시세 올렸다고 반대 먹더라구요'-'....? 암튼 아래부터는 시세가 언급됩니다.(류트)
일단 마법사의 최종은 사회렙 20이상 찍은 파원(캐속 20+마공이나 파볼 공격력 듀얼옵)
켈틱 드루이드 스태프(캐속+마공 듀얼옵)
이정도인거 같네요. 물론 더 오피가 있을수 있지만, 제가 마거카에서 본거, 실제로 거래되는건 이정도인거 같습니다.
파원의 경우 '최상위'로 따지면 듀얼옵은 2.5억쯤 하구요. 스태프도 2.5억쯤 합니다. 하지만 단일옵(캐속)의 경우 파원은 9500만쯤 됩니다. 스태프는 거래를 못봤네여.
파원은 여기에 정령으로 키우는데 2천만원쯤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알뜰살뜰 모으시면 2천 안듭니다. 1천쯤? 그런데 정령이라는게 키워보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배에 거지가 들어서 돈 빨아들이는 블랙홀입니다. 사회렙 20만 찍는데 1천쯤 들지 모르지만, 기타 다른 스텟들때문에 들어가는 돈은 알파입니다. 파란색으로 정령이 반짝거리시는분들은 억대로 정령의 배에 돈을 부은 위대한 분들입니다.
이게 저렴해? 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네. 저도 도달할수 없는 최상위권에서는 이게 저렴한겁니다.
게다가 법사는 인첸이 마나해머나 농장 이정도 밖에 없어서 거의 인첸의 영향이 미미합니다. 세공도 쓸만한건 블즈범위? 아습범위? 악세의 마공? 이정도로 많이 없습니다. 그러니 최종이 저렴해 집니다.
2. 다수 공격
중급 마법부터는 범위 공격입니다. 초급 마법 라이트닝 볼트도 케스팅 수에 따라 범위공격이 가능합니다. 한번에 다수의 적에게 공격을 먹일수 있죠. 그래서 일명 '순삭'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이걸 보면 마법사들이 무작정 쎈것 처럼 보이죠. 혼자서 순삭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분이 보기에 재미없어 보일수 있습니다.
3. 강한 공격력.
체케+4, 캐속 붙은 정령으로 파이어볼트를 날리는걸 보면 경악이죠. 빵야빵야 쏘는데 한번에 엄청난 데미지가 박히고, 플러스로 계속 다운도 됩니다.
4. 초반에 쉬운 지덕질
마법사는 지력관련해서 공격력이 오릅니다. 초반에는 체력이나 솜씨 보다 올리기 쉬운게 지력입니다. 쉽게 강해집니다.
밖으로 보면 저렴한데다가 다수 공격 가능하고, 강한 공격력도 가능하니 엄청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단순이 이걸 보고 '초보자' 분들이 하기에 바람직 하지 않은 이유도 말해 드리겠습니다.
1. 유지비
일단 유지비가 모든 직업군 중에서 가장 많이 나갑니다. 이걸 일단 감당하셔야합니다. 여기서 유지비란 무기수리비와 포션 비용입니다.
맨손으로 마법을 시전하는건 법사로써 옳지 않습니다.
법사는 마나 회복을 최대한 높혀 마나 소모를 줄이고자 메디테이션을 상시 켜놓고 있는데, 메디테이션 상태일때 원드나 스태프를 들고 있지 않으면 뛰지를 못합니다. 그리고 원드나 스태프를 개조해서 쓰는게 마나나 속도에서 이득이라서 쓰게 되죠. 원드개조 없이 단순하게 마법만 난사하는건 공격력도 낮습니다.
그러면 이 무기 수리비는 얼마나 나갈까요. 일단 원드나 스태프나 수리비용은 비슷합니다.
92프로 라사에게는 2천-3천 정도. 95프로 스튜어스에게는 5천-6천 정도. 97프로 베이트릭스?에게는 7천-8천 듭니다. 실리엔에 98프로 수리를 해주는 얘가 있으나 9포인트 수리했는데 한번에 2포인트 날려먹은 전적이 있어서 안해서 가격을 모르겠네요.(...ㅠㅠㅠ)
베이트릭스는 그림자영웅 타이틀을 하고 있을때 할인 해줍니다. 스튜어스 가격으로요. 그래도 5-6천원 하겠네요.
1포인트당 2천-3천입니다.
네.
1포인트당 최저 2천-3천이라구요.
초보자 분들 2천-3천골드 모으기 힘듭니다. 이 게임은 돈 많을수록 돈 빨리 벌어서요.
초보자 몹이 많아 봤자 100골드 떨굽니다. 이거 20번 모아야 하는데 20번 모을때 이미 내구도는 2-3포인트 나가 있을겁니다. 단순히 그림자에 있는 초보자 몹 죽였을때 원드 수리비 >>버는돈입니다.
사람들이 어이쿠 손이 미끄러졌네. 하는 퍼커스를 증오하지만
저렴한 가격에서 무기수리를 해주고, 초보자에게는 이게 정말 좋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초보자용 수리인 라사가, 이미 초보자가 감당할수 없는 수리비용을 요구합니다.
마나포션도 많이 듭니다. 가장 초보 마법인 아이스 볼트. 법사의 평타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게 한발당 마나 3인가 5인가 꼬박꼬박 나갑니다.
-ㅁ-... 평타친다고 해서 스테미너가 이정도로 나가는 직업은 없어요.
쫌 머리가 굳고 원드를 장만하면, 파이어볼트 체캐 +4, 마증 10프로를 쓰게 되는데요. 이거 한번 시전할때마다 마나 21이 나갑니다. 메디 8랭으로 시전해도 마나 20씩 나갑니다.
초보자가 마나포션을 수급하는 곳은 힐러집이죠.30마포 20개에 4천이였나요?
600에 4천. 파이어볼트 20이라고 하면 딱 30발 쓰면 4천이네요..그전에 포션중독은 덤으로 걸릴겁니다. 1발당 134골드씩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보자 몹에서는 100골드도 떨어지기 힘든데...부들부들
그래서 100짜리 마나포션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통 1뭉(20개)에 2만입니다.
2000에 2만. 파이어볼트 100발입니다. 1발당 200골드씩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보자 몹에서는 100골드도 떨어지기 힘든데 2...
머리가 굳으면 스스로 마나포션을 조제합니다. 포션조제 9랭쯤 되면 100포션 99프로가 뜰거에요.
그런데 거기까지 가도 고정적인 마나허브와 베이스허브 수급처가 필요하죠.
마나허브는 농장 레벨 9일때 심기 가능. 근데 이정도 왔음 이미 완전 뉴비에서 탈피했겠져? 그래도 수리비는 초보자가 감당하기 무섭죠.
2. ap
뭐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서 돈은 해결이 된다고 해도, 문제는 ap입니다. 이건 타인이 도와줄수 없는 범위죠.
달작을 완벽히 하고, 레벨 천을 찍으면 에이피가 오천쯤 된다고 합니다. 자신이 탐렙을 어느정도 찍었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다른 직업은 이정도 에이피면 관련 올 1랭을 찍습니다. (히든 스킬 포함)
인간기준으로
마법사는 순 ap가 5672
궁수는 2192
전사는 4082입니다.
격사는 2154입니다.
슈터나 인형사의 경우 2가지 스텟을 요구하고
연금술사는 일단은 초보자가 하기에 수리비나 결정비용이나 ap나 이런걸로 비추입니다.
사제는 공격이 아니고 랜서는.. 초보자가 하기에 거리 감각이나 그런게 필요해서 비추입니다.
마법사만이 달인작만으로 올 1랭이 될수 없는 ap 필요량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쌩초보자 분들은 이 ap를 감당하실수 없습니다. 달인작을 할때도 마법사를 뒤로 미루는건 ap 필요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직업으로 마법사를 선택하는건 말려드리고 싶습니다.ap관련은 그 누구도 도와줄수 없어요. 열렙밖에 답이 없죠.
덤으로.
ap 소모순으로 모든 스킬을 정리하면
1. 메테오 (마법) 521
2. 크래시 샷 (궁수) 490
3. 스파크 (연금술) 448
4. 아이스스피어 (마법) 438
4. 헤일스톰(마법) 438
6. 랜스 차지(랜스) 415
7. 파이널 히트 (전사) 414
8. 블레이즈(마법) 410
9. 썬더(마법) 409
10.라이트닝로드(마법) 393
입니다.
ap 소모순 1위는 당연히 마법이고. 5위안에는 3개가, 10위안에는 6개의 스킬이 마법입니다.
메테오, 헤일스톰, 라이트닝로드는 상급마법이고
아이스스피어, 썬더는 중급마법입니다.
10위안에 들지 않은 중급마법인 파이어볼도 ap 383을 소모하며, 14위입니다.
3. 대처 능력
이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이런말을 자주 듣고 합니다.
처음부터 궁수나 법사, 연금술사 같은 원거리 계열로 시작한 사람들은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
인정합니다. 일단 원거리 직업군은 몹의 패턴을 보는 일이 드뭅니다. 대부분 자신의 가까이에 오기 전에 죽이거나, 혹은 위기탈출로 인식을 풀어버리죠. 하지만 이게 불가능할때도 많습니다. 피가 드럽디 많은 몹인데 이동속도가 빠를때, 위기탈출이 아직 쿨이 돌아오지 않을때. 갑자기 인식당해서 공격당할때. 다굴당할때. 이런 급작스러운 상황에서 근거리들은 근접에서 자주 싸웠기 때문에 기초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스킬에는 어떤 스킬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나, 팁같은것도 몸에 베여 있죠.
사냥시 기초가 튼튼해 집니다.
앞으로 어떤 몹을 만날지 모르는데, 기초가 튼튼해야 되지 않겠어요?
4. 마법팅
.... 마법은 ap가 많이 필요해서 마법을 올릴때는 전사 스킬을 같이 올리거나 그런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마비노기에는 마법을 대상으로 공격력 '1'만 깍이는 녀석들이 있습니다.
좀비계열 몬스터나 유령들... 그리고 신의기사단의 악명높은 늑대녀석까지.............................
3번이 없는데 4번 몬스터가 걸리면 그냥 욕나옵니다.
5. 어려운 지덕질.
지덕질 초반에는 쉽습니다. 그런데 막판에 가면 욕나와요.
최근 마비노기 최악의 생활 스킬로 뽑히는게 매크와 힐웬입니다.
매크와 힐웬은 체덕질 항목에도 들어있죠... 그런데 지덕질 항목에도 들어가 있음...... 아 내가 이걸 해야한다니 늉물이 난다.
그리고 예전에는 블랙스미스가 최악의 생활스킬이었죠. 블스역시 지덕질 하려면 해야합니다.
생활의 달인으로 인장 미는게 가능해 졌다지만, 생활의 달인의 발적화로 돌아가지 않는 폰이 있고, 게다가 아이폰은 안됨 ㅋ
초반에는 지덕질 하기가 쉬우나 막판되면 돈이 와장창 노가다가 와장창입니다.
근데 이건 초보자에게 해당되지 않으려나 'ㅅ'...
마법사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마법사는 괜찮은 직업입니다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돈을 지원해 주는 사람이 있거나 열라 빵빵하게 현질을 한다고해도
막히는데가 있고, 게임시스템을 이해하기에 좋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이죠.
마법사를 하려면 달인작 다 끝나고, 레벨 800쯤 넘었을때부터 준비하는게 경험상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벨 1000찍고, 달작 끝났을때도 에이피가 부족했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