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뇽하세여
드디어 치킨 기름까지 오게되었네요
이전에 좋은 순살 치킨 구별법!!을 못보신 분들은 보고 오셔용!!
보러가신김에 유익하셨다면 추천도 한개 눌러주심 감사해용^^
일단 치킨 기름의 중요성을 말씀드리자면, 음,,,,,,,,,,,,,,무.척. 중요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아요.
얼마나 중요하냐면, 진짜 엄청엄청 중요해요!!!!!!!!!!!!!!!!!!!!
기존에 말씀드린 <좋은 순살 치킨 구별법> 1,2,3,4, 요소를 깡그리 무시하고도 남을 만큼 중요합니다.
왜 이렇게 오버하냐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기름을 자주 갈지않고 오래쓰면 기름의 산패도가 올라갑니다.
산패도가 올라가면 발암 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되고, 이것은 알러지, 염증, 관절염을 유발할 뿐 아니라
고혈압과 당뇨에도 영향을 미쳐요~~~
그렇다면 거두절미하고 깨끗한 기름을 쓰는 곳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나온 구별법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조금이라도 더 깨끗한 기름을 먹기 위한 요령으로 봐주세요^^;
1. 무슨 식용류를 사용하는가?
치킨 가게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이 아래의 3가지 식용유입니다.
cj백설 콩기름 / 오뚜기 / 해표 순이고 도매업자 유통가격이
31000 33000 38000 입니다. (프렌차이즈는 cj랑 거래를 많이해서 이름을 "오유치킨전용유" 이런식으로 하기도 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긴하지만 식용유계의 명품 해표 식용유가 냄새도 덜하고, 좀 더 투명한 빛깔을 오래 유지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격차이가 있으니 비싼 값을 하겠죠?
이왕이면 해표 식용유를 사용하는 곳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기름 성능 차이뿐만 아니라 저렇게 가격차이가 나는데도 조금 더 비싼 식용유를 쓴다는 거는
그 만큼 그 가게 사장님서 식용유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 것이니까요!
ㅡ 한통에 5천원이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한달에 20통이상은 사용하기에....ㅡ
구별법
1. 기름통은 단골 치킨 집을 지나칠 때 유심히 보고 내, 외부에 식용유통의 브랜드를 확인한다.
2. 전화로 주문할땐 용기를 내서 물어본다.
" 안녕하세요 평소에 너무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저기 집에 아기가 있어서 그러는데,혹시 어떤 브랜드 식용유로 튀기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헤헷^^; "
2. 기름 청소는 얼마나 자주 하는가?
이게 핵심입니다.
사실 백설 식용유를 쓰더라도 매일 교체한다고 하면 그것만큼 좋은 식용유도 없을 거에요.
하지만 매일 교체하는 곳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교체하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이에요.
청소 주기도 중요한데, 그것보다 중요한 건 <몇 수만에 교체하냐>입니다.
(여기서 수라는 건 통상적으로 닭 1마리를 뜻합니다 )
일반적으론 80~100수만에 교체한다고 해요
그렇기때문에 하루에 80마리 이상 판매하는 곳은 1~2일에 한번은 식용유 교체를 해야지요
(기름 튀김기가 2개라는 가정하에 )
하지만 테스트를 해본 결과 개인적으론 80수까지 튀기면 기름이 굉장히 검게 변하고 간혹 연기도 나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하면 안될 듯 싶어요.
저희는 기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40~50수 정도에 교체를 하는데, 그때까진 황토빛을 유지하고 투명도도 남아있어서 이정도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좀 까다로운 게 이건 손님 입장에서 구별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10일을 썼다고 해도 규산마그네슘으로 정제를 해버리면 빛깔이나 냄새는 크게 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정제는 시커매진 기름을 투명하게 바꿔주고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정제를 해도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다는 것을 생생정보통과 착한 식당에서 보도했고, 관련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구분법
1. 치킨집 주방에서 연기가 나는지 확인한다 (80수이상튀기면 튀길떄 연기가 남)
2. 전화나 혹은 홀직원에게 "정제" 여부를 확인한다.
"안녕하세요 제가 여기 치킨 너무 좋아하는데요, 치킨 튀길때 정제를 하면 좋다고도 하던데 혹시 여기도 정제를 하시나요? 아 저는 그냥 너무 맛있는데 집에 아기가 있어서요 헤헷^^;"
3. 일단 먹어보고, 치킨 기름 특유의 느끼함이 있는지, 혹은 탄냄새가 미약하게라도 나는지를 확인한다. 탄냄새가 아주 조금이라도 난다면 꽤나 오래 지난 것.
3. 청소를 얼마나 깨끗하게 하는가?
여러 치킨집에서 일해보고 지금 제 가게를 오픈한건데, 이곳저곳 주방에서 일하다보니 청소할때도 깨끗하게 하지 않는 곳도 많아요
근데 이건 정말 알바라치라도 하지않는 이상 확인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정말 깨끗하게 치킨 기름을 관리하는 곳은 본인들이 아래 사진처럼 직접 홍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같은 sns시대엔 더더욱이요.
그렇게 하는 곳은 그래도 믿을만 하지 않을까 싶어요.
구별법
1. 기름 깨끗히 청소한다고 홍보하는 곳에 가서 먹는다.
써놓고 보니 구별법이라고는 딱히 전화를 물어보는 것 밖에는 없네요 ㅠ 죄송합니다.
요약
서론 치킨 기름의 중요성
본론 구분법
1. 기름통은 단골 치킨 집을 지나칠 때 유심히 보고 내, 외부에 식용유통의 브랜드를 확인한다.
해표 > 오뚜기, 기타브랜드 > cj백설
2. 전화로 주문할땐 용기를 내서 물어본다.
" 안녕하세요 평소에 너무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저기 집에 아기가 있어서 그러는데,혹시 어떤 브랜드 식용유로 튀기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헤헷^^; "
3. 치킨집 주방에서 연기가 나는지 확인한다 (80수이상튀기면 튀길떄 연기가 남)
4. 전화나 혹은 홀직원에게 "정제" 여부를 확인한다.
"안녕하세요 제가 여기 치킨 너무 좋아하는데요, 치킨 튀길때 정제를 하면 좋다고도 하던데 혹시 여기도 정제를 하시나요? 아 저는 그냥 너무 맛있는데 집에 아기가 있어서요 헤헷^^;"
5. 일단 먹어보고, 치킨 기름 특유의 느끼함이 있는지, 혹은 탄냄새가 미약하게라도 나는지를 확인한다. 탄냄새가 아주 조금이라도 난다면 꽤나 오래 지난 것.
6. 기름 깨끗히 청소한다고 홍보하는 곳에 가서 먹는다.
결론. 똑똑한 소비자들이 치킨 기름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곳만 찾아다녀서 우리나라의 모든 치킨집이 식용유를 철저하게 관리하게 되기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치킨 사진 한장 투척하고 갈게요 슉슉~~~~
항상 건강하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