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중국은 기존의 T-54/55에 들어가던 V-2-54 기반으로 개발되던 엔진(기원을 더 파면 T-34 부터 시작된 오래된 친구죠.)대신 완전히 새롭고 미래 전차를 위한 강력한 엔진을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1978년, 중국은 레오파르트 2에 들어가던 MTU873의 민간 버전인 MTU 8V331TC41 엔진 10개 세트를 수입했습니다. 목적은 이 엔진을 전차용으로 만들어 차기 전차에 사용할 예정이였죠. 이 엔진을 바탕으로 중국은 새로운 엔진 개발에 착수합니다. 960hp 8V165를 목표로 (실린더 직경은 165mm, 실린더당 120hp 부담했으면 됐습니다.) 개발에 착수합니다. 프로토타입이 금방 제조됬지만 엔진은 테스트에서 지속적으로 실패하게 됩니다. 결국 끝에는 독일에게 직접 도움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했습니다. 결국 이 엔진 프로그램은 1980년 취소됩니다. 사실 엔진 개발 실패의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당시 중국 엔진 기술력은 이 수준을 달성할 수 없었거든요.
실패를 거울삼아, 1981년 완전히 새로운 엔진 개발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개발목표는 1000hp 12V150(장기적으로 1200hp 까지 개량할 예정)로 실린더당 83hp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이전 보다 난이도면에서 낮아졌습니다. 게다가 1985년 중국은 영국 챌린져 1에 들어간 CV12 1200hp 엔진을 정식 수입했습니다. 덤으로 서방 엔진 전문가의 도움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입된 CV12 엔진은 BK1850~BK1871등 수많은 실제 중국전차에 탑재되어 실 테스트등을 받았고 더 높아진 중국 엔진 기술 수준과 도움 덕분에 저번것보다 훨신 신뢰할만했고 WZ123(98식 - 99식 프로토타입)에 장착되게 됩니다. 1998년 중국은 이 엔진 개발이 성공했다고 선언했고(이전에 목표 수치에 도달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1000hp 엔진은 Type 9910이라고 정식 이름을 받고 99식 전차에 장착되게 됩니다. 그리고 엔진은 개량을 거쳐 99식 2004년 생산분부터 1200hp 버전이 탑재됬습니다.
99식에 장착된 C12V150ZAL 엔진은 영국과 약간의 독일 기술이 들어갔으나 근본적으로 새 엔진이였기에 사실 신뢰성있고 안정된 엔진이 나올때까지 꽤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위에 150X 처럼 WZ123에 들어갈 다른 엔진이 따로 설계되곤 했습니다. 다만 이 엔진은 탑재전에 취소됬습니다.
결론적으로 99식 엔진 영국과 중국 기술이 들어간곳에 약간의 독일 기술이 첨가된 엔진입니다. 다만 99식A부터는 완전히 새로운 엔진이 들어갑니다.
출처 | 坦克构造与设计 - 北京航空航天大学出版社, 西 北 工 业 大 学 出 版 社, 哈尔滨工业大学出版社, 哈尔滨工程大学出版社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