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대부분은 별 말 없이 넘어갑니다. 다들 자기만의 방법이 있고, 운동은 이걸하건 저걸하건 어차피 좋은 거니까요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게 하지 않는 이상...)
요새 다게에서 "운동하지 마세요, 운동은 나쁜겁니다, 식이요법만으로 살빼세요" 라고 하시는 분이 있는데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요요가 적다" 라는 겁니다
The Role of Exercise and Physical Activity in Weight Loss and Maintenance 라는 논문입니다.
http://professor.ufop.br/sites/default/files/lenice/files/perda_de_peso_e_exercicio_fisico.pdf
저기 부분을 보면
"다이어트 1년 후의 체중 변화에 대해 살펴보니, 적극적 신체활동을 한 그룹이 1.9kg 을 추가로 뺀 반면, 소극적 신체활동을 한 그룹은 4.9kg 가 도로 쪘다. 이 데이터는 신체적 활동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체중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암시한다. 그러므로 의료진들은 환자들이 체중 조절 후의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 1주일에 200분 이상의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라고 적혀있네요
다른 부분을 볼까요?
제일 중요한 결론 부분입니다.
"(체중 감소에 관계없이) 운동은 많은 신체적 이득을 가져오며, 특히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는 사람, 최근에 심혈관계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식이요법 없이 운동만 한 그룹은 각각 다른 체중 감소가 있었지만, 참고문헌에 따르면, (식이요법 없이) 운동만 한 환자는 2kg 미만의 경미한 감량이 있었고, 추가적인 감량은 불가했다. 의료진들은 최소권유단계 이상의 종합적인 운동이 결여된 (가벼운)신체활동만으로는 상당한 다이어트를 이룰 수 없다고 환자들에게 강조하는것이 권유된다. 체중감소를 원하는 환자들은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서 감량의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은 초기의 체중 감량에 대한 요요현상의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의료진들은 환자들이 감소된 체중량에 관계없이 장기간의 운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심혈관질환 예방으로 얻는 이득이 체중 감소가 없더라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식이조절만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권유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의 개미지옥에 빠지거든요. 빠졌다가 다시 찌고 다시 빼고 다시 찌고....지겹잖아요??
굶어서, 안먹어서 빼는 다이어트는 쉽습니다. 체중 감소도 빨라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부작용을 감수하고라도 하시는거구요.
가장 좋은 건 "덜" 먹고 "더" 움직이는겁니다.
내일 아침 마시는 커피를 달다구리에서 아메리카노로 바꾸는것도 다이어트입니다. 점심에 나온 스테이크의 소스를 접시까지 핥아먹지 않고 남기는것도 다이어트입니다.
요새 밤에는 선선하니 친구랑 같이 산책하면서 수다떠는것도 다이어트에요.
조금 더 멋진 결과를 원하신다면 운동을 더 하고, 먹는 양을 조금 더 줄이면 됩니다.
"운동 = 헬스장에서 소리지르면서 땀 뻘뻘내고 날 극한까지 몰아붙이는 근육괴물들과 함께하는 불필요한 신체행위" 가 아니에요
나에게 맞는 적당한 움직임도 운동입니다.
인터넷 하면서 수많은 다이어트글이나 방법론들 봐왔는데, 운동이 다이어트에 나쁘니 운동하지말고 소식으로만 다이어트하라는 글은 처음 보네요
소식이 나쁜게 아니다 라고 하시는데, 다이어트목적의 소식은 보통 1000kcal 넘는거 보기 힘듭니다. 몸 아작나요. 요요?? 말할 것도 없이 빠르게 옵니다.
내 몸이잖아요, 소중하잖아요, 굶기면서 나 스스로를 학대하지 마세요. 행복하게 먹되, 평소 먹는량에서 한수저만 덜고 조금만 더 움직여도 됩니다.
다들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