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리티커스> 개발자입니다. 저는 지난 한해동안 작업한 <크리티커스>라는, 시민들이 언론을 평가할 수 있는 뉴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얼마 전 완성을 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공개를 하였습니다.
제가 만든 뉴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여러분들께 의견을 듣고 반영하고 싶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크리티커스>는 기본적으로 뉴스를 읽는, 뉴스 어플입니다. 단, 여느 어플과는 여러모로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포털이나 언론사 사이트처럼 뉴스 목록을 직접 정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수많은 기사를 모으고 분석해서 SNS에서 화제가 되고 호응이 큰 기사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께서 뉴스 기사를 읽고 추천 비추천을 통해 기사에 대해 평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누구든 크리티커스에서 기사를 읽으시면 그 기사를 평가하실 수 있는데요, 그 평가는 기사뿐 아니라 기자와 언론사에도 누적이 되어서 기자와 언론사의 평판에 누적이되도록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사, 좋다고 생각하는 기사가 더 널리 읽혀지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저는 오늘날 언론이 가진 많은 문제는 언론사, 언론인 개개인보다는 언론 컨텐츠의 유통 구조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좋은 기사가 널리 퍼지지 못하고, 되려 나쁜 기사가 더 쉽게 보이는 언론 유통에 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특히 많은 언론사의 기사 유통이 포털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고, 포털은 저널리즘적으로 가치 있는 기사를 선별할 유인이 그다지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독자입장에서는 좋은 기사를 찾기 힘들고, 기자 입장에서도 열심히 써봐야 읽히지가 않으니 좋은 기사를 쓸 동기가 약해진다고 보았습니다. 크리티커스는 이런 구조를 조금이라도 개선해보고자 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시사에 관심이 많으신 시사게시판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실지 의견을 꼭 한번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시고, 언론에 관심 많은 주변 분께도 크리티커스 어플을 소개해주시면 아주 많이 감사드리겠습니다.혹시 좀 더 디테일한 의견을 남겨주시고 싶으신 분은
[email protected]이나 facebook.com/critiquers에서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리뷰 보내주셔도 너무너무 감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