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가치가 수백조니 수천조니 하지만
근래 철도사업은 모두 수익성을 뻥튀기 했죠
용인 경전철이니 KTX도 승객이 없어서 운임 낮추고 승무원 해고
유라시아 철도 여행이라며 낭만족들도 있지만
유럽까지 2주동안 그 좁은 기차 안에서 제한된 영양분과 물을 공급받고 샤워도 못하며 먹고 자고..
누가 갑니까? 이동 소요시간만 2주..
베이징은 비행기로 3시간 걸리는데 기차로 2일 걸림
누가 기차타고 가나요
마지막으로 북한은 유라시아랑 붙어 있는데도 저모양
철도의 부가가치는 20세기에 최고 정점이였고 하향세라고 생각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