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전쟁을 공부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제아들들이 수학과 철학을 공부할 자유가 생기겠죠 또한 제 아들들은 항해술과 무역,농업을 공부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그들의 후손들이 회화와 시 음악을 공부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겠죠
-존아담스
존아담스는 미국의 2대 대통령입니다. 미국 각주의 대표들을 어르고 달래어서 만장일치로 독립선언을 하게 하고 미국의 독립을 이끌죠. 위의 말은 영국과 독립전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프랑스의 원조를 청하러 갔다가 프랑스 귀부인이 음악에 관심이 없냐?라는 물음에 "음악에 관심이 없다"라고 이야기 하고 그이유에 대해 설명한 대답입니다. (미드 존아담스의 나오는 내용입니다)
결국 프랑스에 원조를 얻어내고 존아담스를 비롯한 워싱턴,벤자민 프랭클린, 제퍼슨 같은 사람들과 많은 미국인들의 노력을 통해 해가지지않는 나라인 영국으로 부터 독립을 얻어냅니다.워싱턴은 1대 대통령,존아담스가 2대 대통령,토마스 제퍼슨은 3대 대통령이 되었고, 존아담스를 제외하고 위의 두사람은 미국 달러에 얼굴을 세기고 많은 존경을 받고 있죠. 그리고 세계최고의 부국이 되고 미국의 많은 사람들은 회화와 시와 음악을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게 되었구요.
8/15일 태극기도 못걸었던 죄책감과 불편함에 글을 남김니다. 그리고 문성근씨의 아버님인 문익환목사님이야기가 생각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윤동주,장준하,문익환... 일제의 징집통지를 받게된 북간도 용정출신 동네친구 3사람은 다르게 대응했다죠. 문익환목사님은 입대를 거부하고 만주로 돌아오고 윤동주씨는 입대후 군대에서 반란을 일으키려 하다가 밀고로 인해 투옥당하고 생체실험을 받다가 순국하시고. 장준하씨는 입대후 탈출해 독립군에 입대하기로 결심하고 실제로 독립군에 입대 김구선생님을 만나셨다죠.
독립후 장준하씨는 민주화 운동을 하시다 박정희때 의문사(절벽에서 낙사)하십니다. 문익환목사님은 구역번역하시고 주님의 역사에 힘쓰시다. 민주화운동에 투신하셔서 말년 60~76세에 돌아가시는 동안 11년을 감옥에서 보내시죠.(이게 진정한 종교인이자 하나님의 종이다 이 사이비 개독교목사들아~)
이렇게 독립한 경제규모 11위의 한국의 따뜻한 방에서 자유롭게 인터넷을 즐기며 글을 쓸수 있게 해주신 윤동주,장준하,문익환을 비롯한 김구,윤봉길,안중근,신채호,김원봉,등등의 애국선열과 전태일,리영희,이한열,김종태, 박혜정, 표정두, 광주민주화투사님, 긴 고뇌의 시간들을 기다려준 세월호 유가족들과 쌍용차노조, 그리고 촛불집회에 참여한 소중한 분들과 재인이 형과 그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분께께 정말 너무너무 감사하다는 생각이 문득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좀더 좋은 세상을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에게 물려주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별로 능력은 없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