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시사는 아니지만 게임이론
게시물ID : sisa_110017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깜짜
추천 : 6
조회수 : 254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8/08/28 00:47:52

 들어보셨을거에요
 영화 뷰티풀마인드의 주인공 내쉬

 용의자의 딜레마
 범죄용의자 둘을 분리해서 
 자백하지않으면 독박쓴다고 취조하면 둘다
 자백하는 쪽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내쉬균형이라
 합니다. 게임이 협력하지 않고 경쟁하도록 고안된거죠

 카르텔
 그 둘이 자백해서 감형되 나와도 배신자로
 보복을 피할 수 없다면 둘다 침묵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슈타겔버그 균형이라 합니다
 이 게임은 신빙성이 있는 보복조치가 있을때
 즉 협력을 통해 공존을 모색한다는거죠

 게임의 룰이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가에 따라
 소통이 없는 경쟁하는 전략과 소통이 있는 협력하는
 전략이 플레이어에게 우월한 전략이 되고
 그 결과도 경쟁 또는 협력으로 나옵니다
 
 사람은 부처님도 예수님도 아닙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투명성(검증가능성) 
 잘못을 하면 언젠가는 적발되고 합당한 댓가를 치룬다
 은폐하고 속이면 가중처벌 받는다.
 10년전의 일. 꼭꼭 숨겨온 기간만큼 이자붙여 
 가책받아야죠
 일벌백계로 작은 잘못을 크게 혼내자는게 아닙니다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위해
 법적 처벌을 엄격히 하자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소통과 검증가능성, 신뢰 ,정직 등의 소중함을
 문화로 도덕으로 생활로 더 뿌리내리게 해야죠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