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cyborg009의 질문에 대한 저의 대답입니다.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여기다 써요. 그 글의 링크는 여기로…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sisa&no=1094094&s_no=1094094&page=1
첫번째는 저를 보고 쓰신거 같은데. 제 대답은 유튜브 링크로 대체할께요. 총 13분인데, 한번 들으면 금방가요. 들어보세요. 김어준이 문재인이라는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오니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blmUkuA6ZsE
김진표 후보가 얼마나 대단한지는 잘 모르겠구요. 민주당에서 오른쪽에 계신 분정도로는 알고 있어요. 저는 여기서 가끔 말하는 ‘중도로 가야된다’ 그런 말 있는데, 틀리다고 생각해요. 한나라 그리고 새누리가 한국사회를 10년 동안20년은 퇴보시켰다고 보기때문에, 민주당은 좀 더 왼쪽에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말은 민주당이20년은 집권한 후에 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중도로 가는 것이 집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에도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민주당은 민주평화당도 아니고 바른미래당도 아니잖아요.
100대 과제를 김진표 후보 혼자 만들진 않았을 꺼구요. 그의 생각이라고도 보지 않아요.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이죠. 문재인 대통령이 많은 참모 그리고 지지자들의 생각을 종합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문재인 대표의 100대 국정과제지, 김진표의 국정과제는 아니잖아요. 문재인 대통령과 그의 뜻이 똑같을리 없다고 보기도 하구요.
김경수 도지사에대한 SNS가 가장 빠르다? 이건 좀 유치한데... 그래서 뭐요? 김진표는 인기있는 정치인은 아니에요. Follower도 다른 정치인에 비해서 아주 낮구요. (Twitter follower: 김진표 34K vs. 송영길 254K vs. 이해찬 121K)
“오 재일 빨랐어! 역시 김진표후보!” 이런것도 유치하지만, 그의 SNS 파워는 그렇게 강하지 않아요. 그리고 그의 계산된 행동이라고 보기도 하구요. 그는 지금 당선되기 위해선 문빠(?)들의 힘이 필요하니까요. 그래서 더더욱 눈에 보이기 쉬운 것들을 할수도 있는거죠. SNS 빨리 한다거나 하는거..
김진표 후보가 지난10년 동안 무얼 했는지 전 잘 알지 못해요. 이명박 박근혜 시간동안... 무엇을 했나요? 잘 모르겠어요. 그가 필리버스터를 했나요? 아니면 제일 앞에 나가서 새누리당과 싸우길 했나요? 기억이 전혀나지 않아요. 제가 아는 건, 경기도지사로 나가서 남경필에게 패했죠. 세월호 사건이 있었던 때였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유능한 정치인으론 안 보였나봐요. 또, 사람을 알려면 그가 살아온 삶을 봐야 하잖아요. 근데, 그런걸 잘 못 느끼겠어요. 관료로 살아온 삶이, 치열하게 부딪히며 살아온 삶보다 더 낫다고 보지 않아요.
김어준을 높게 보는 이유는 그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진짜 이유는 그가 정치를 재밌게 만들었잖아요. 그게 쉬운 일은 아니죠.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고, 그 사람들이 더 많은 정보를 원하고 올바른 길을 찾아 나섰죠. 그게 제가 그를 높게 보는 이유예요.
갑자기 마술쇼 사기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지만, 마술은 사람들을 재밌게하죠. 그게 그를 찾는 이유고 사람들은 재밌는거 좋아하잖아요? 마술사에게 사기꾼이라고 하진않죠. 그보단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준다? 이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