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홍보 대행업체 직원의 폭로 “부처 담당자가 여론조작 지시 장관·기관장 비판 게시글 밀어내고 정책 홍보글 추천·조회수 등 올려 네이버 대응에도 조작 막힌 적 없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온라인에서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했다는 증언이 처음 나왔다. 2006년부터 여러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를 대행했던 복수의 업체에서 근무해온 ㄱ씨는 7일 <한겨레>와 만나 “이명박 정부 시절의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 박근혜 정부 시절의 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여성가족부·문화체육관광부·특허청 등의 담당자 지시를 받아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 여론 조작을 수행했다”며 “정부 정책에 부정적인 게시글 밀어내기, 장관 관련 부정 여론 차단, 정책 홍보 댓글 조작 작업 등을 했다”고 폭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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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씨는 “2004년 한나라당 선거 캠프에서 매크로 작업을 시작한 이래 네이버의 기술적 조처 때문에 조작이 막혔던 적은 한번도 없었다”며 “보수정권의 국가정보원 등이 드러낼 수 없는 조직을 꾸려 민감한 주제에 대한 댓글 공작을 벌였다면, 보수정권 내내 행정부 거의 모든 부처는 온라인 홍보라는 명분으로 매크로를 돌려 정부 정책을 홍보했다”고 주장했다.
여론 조작은 정부 부처에 국한되지 않았다. 해수부 홍보대행을 맡았던 한 온라인 홍보업체 사장은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하고 있던 해수부 산하 한 기관장에 대한 부정적 기사를 첫 페이지 화면 밖으로 밀어내는 일을 ㄱ씨에게 부탁했고, ㄱ씨는 이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한겨레> 확인 결과, ㄱ씨가 일했던 ㅇ사, ㅍ사, ㅎ사 등은 해당 연도에 실제로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 용역을 수행했다. 정부 부처의 온라인 홍보를 대행하는 상위권 업체는 7~8개에 불과하고, 이들 업체 가운데 3~4개 업체가 이른바 매크로 조작을 통한 ‘언더 바이럴’(온라인에서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검색어를 조작하거나 댓글을 작성해 여론을 조작하는 행위)에 능해 정부 발주를 도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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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이게 사실이면 지금 드룹킹이 문제가 아니라 이명바그네 정권 당시 정부가 거대한 매크로 조작단이었다는 소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