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레티놀질문글 올렸었는데요.
진짜 주변에 이런쪽으로 조언을 구할만한 사람이 없어서.. 이렇게 자꾸 질문을 올려봅니다.
40대 초반이고 특별한 트러블은 없지만 저녁에는 전형적인 티존부위에 피지뿜뿜과 코옆 볼쪽에 모공이 보이고, 눈 밑 볼에 오래된 기미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주일 전부터 열심히 세안과 스킨 덧발라줌과 저녁에 레티놀 제품 사용하고 있는데 피부톤이 개선되는게 조금씩 보이는데 이게 레티놀때문인지, 세안과 스킨을 열심히 바른 덕분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아침 : 스킨(3번정도 덧바름, 무알콜제품) + 비타민 b세럼 + 세럼 + 크림 + 아이크림 + 썬크림
저녁 : 스킨(5번정도) + 레티놀(2%)크림 + 세럼 + 크림 + 아이크림
주름개선효과는 잘 모르겠는데, 일단 저는 피부결과 피부톤이 좋아지길 원해서 레티놀을 쓰기 시작했구요. 딱히 각질이 생기진 않고 있습니다만 피지는 여전히 저녁때 되면 뿜뿜이라.. 크림이나 세럼도 수분 위주의 제품이고 순한거거든요. 크린징도 젤형으로 굉장히 순한거를 쓰고 있구요.
어느 유튜버 동영상을 보니 스크럽제품은 되도록 쓰지 말라고 해서 있던 스크럽제품도 사용안하고 있어요.(가뜩이나 늘어진 모공 더 늘어질까봐)
그래서 퍼밍 제품이나 모공제품을 써야 할까 고민중이거든요.일단 모공쪽이 해결되야 주름개선이든 기미쪽을 신경쓸텐데..
생각으로는 아침에는 모공제품(모공조여주는 제품)+ 비타민 쓰고, 저녁에는 레티놀제품과 같이 퍼밍제품(아마도 세럼?)을 쓸까 고민중인데요. 다만 크린징이 좀 미읍한거 같아 아하제품을 사서 일주일에 한두번 아침에 쓰면 나름 각질제거하면서 피지제거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혹시 추천하실만한 제품이 있으시거나 제가 생각하는 방법이 틀렸다면 조언 부탁드릴께요. 화알못이라 진짜 힘드네요. 그리고 여기는 캐나다라 한국꺼는 그럼의 떡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