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글들이 유자게에 쏠리고 있고 유머자료가 아닌 자료때문에 게시판 지적이 생기면서 콜로세움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게시판과 맞지 않는 글은 더 많은 조회수때문에 유자게에 올리는 데요, 여기에 폐해가 생깁니다.
좋은 글 게시판을 예로 들면 수많은 좋은 글 게시판에 가야 할 자료들이 유자게에 오르면서 좋은 글 게시판의 글 리젠율이 낮아졌습니다.
글 리젠율이 낮아져서 새 글이 없으니 좋은글 게시판에 유저들의 조회수는 더더욱 감소합니다.
조회수가 낮아지니 업로더들은 조회수때문에 더더욱 유자게로 자료를 돌립니다.
이건 악성순환이지요.이대로 가면 다른 게시판은 다 위축되고 유자게만 비대해 집니다. 그리고 유자게에서 유머자료가 아닌 것들이 잔뜩 올라오게 되어 유머자료를 원하는 유저들이 오히려 더 불편하게 됩니다.
반대로 게시판을 꾸준히 지킨다면 타 게시판이 서서히 활성화되고 유저들도 훨씬 쉽게 공감대가 있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수 있으며 원하는 글들을 더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심사와 비슷한 게시판을 찾기 때문에 추천율도 높아지겠지요.
하지만 단순 넷상의 커뮤니티에 고작 게시판때문에 지적질하는 것은 너무 각박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게시판을 지키는 것은 "의무"가 아닌 "매너"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게시판을 지키지 않았다고 너무 몰아세우는 것도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방치해두면 이렇게 대놓고 게시판을 안 지키는 관심종자도 생겨납니다.
이분이 게시글을 올릴때 처음에는 모두 비공감이 아닌 댓글로 좋은 글 게시판이 더 어울릴 것 같다고 말해줬는데 좋게 타이른 사람들을 오히려 비웃으면서 보란듯이 유자게에서 분탕질을 해댔습니다.
그때문에 유자게에서 게시판지적때문에 콜로세움이 일어났지요.그뒤로 모두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으르렁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게시판 문제는 유저의 개인매너에 맡기기에는 굉장히 제한적이죠. 인간의 욕심이란 게 누구든 자신의 글이 좀더 주목받길 원하니까요.
그래서 조심스럽게 해결방안을 구상하게 됐는데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글은 그에 맞는 게시판에 올리고 다른 게시판에 링크를 걸자" 입니다.
일단은 자신의 게시글에 알맞는 게시판을 찾아 글을 올리고 그 글의 링크를 조회수가 높은 게시판에 올리는 겁니다.
그러면 업로더도 만족할만한 조회수를 얻을 것이고 타 게시판의 글 리젠율도 올라가고 그에 상응하게 조회수도 높아져서 게시판도 활성화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앞에 브금표시처럼 게시판을 적어주면 더 좋을 것 같구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