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씨의 "일.. 베.. 유저 고소 가장 많이 한 정치인이 이재명 인데...."
이 말을 듣고 정말 이재명 시장이 일베 회원을 가장 많이 고소한 사람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2016년 ~ 2018년 기사 검색 상으로는 실제 일베 회원을 고소했다는 기사가 한 건도 검색이 되지 않네요
아래는 '이재명 + 일베 + 고소' 로 검색한 결과
2016년 2월 16일 기사 부터 검색이 되는데
가장 위의 '국민일보' 기사를 보면
기사 내용을 요약해 보면
일베의 특정 게시물에 대한 고소, 고발 했다는 것이 아니라
이재명 시장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집안 문제 등에 대한 비판이 SNS나 게시판 등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워지고 있는 것을 통칭 '일베' 로 규정한 듯한 뉘양스가 있고,
뿐만아니라, 특정 게시물에 대한 고소, 고발은 기사 내용에 없고 단지 2명의 변호사를 전담 법무팀을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게 2016.10.04 일베의 명예 훼손으로 오히려 고소 당했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2016년 10월 04일 KBS 뉴스 기사 내용을 보면
제목 : '선거법 위반 피소’ 이재명 성남시장 검찰 출석
(중략..)
이어 이번 소환 조사는 "선관위도 문제삼지 않은 트윗글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고발"과 "트윗글이 대통령과 안기부(국가정보원) 심지어 '일베'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고발"을 이유로 하고 있다며, "정치적 탄압을 목적으로 민선 자치단체장을 권력의 입맛대로 소환한다면 대한민국은 정의가 없다"고 주장했다.
(중략..)
이 시장을 고소·고발한 보수단체 간부 김모씨도 '정치쇼 하지마라'는 손팻말을 들고 나와 1인 시위를 벌였다.
김 씨는 지방단체장 지위를 이용한 사전선거운동 지시와 직권 남용, SNS를 이용한 2012년 대선 기간 선거 운동(지방공무원법 위반), 2014년 총선 불법 선거운동(공직선거법 위반), 자신(SNS 신상털이 공개 수배)과 박근혜 대통령 명예훼손, 광화문 불법 단식장 운영(허위 공문서 작성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등으로 이 시장을 고소·고발했다.
이재명 시장의 인터뷰 과정에서 '일베'의 명예 훼손으로 고발됐다는 내용은 나오나
기사 상 보수 단체 김모시의 고소, 고발 내용상으로는 일베 명예 훼손 내용은 적시되어 있지 않네요.
그리고 이어지는 기사는 2016년 10월 18일 기사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있는
'김어준의 파파이스' 2016년 10월 14일 방송 분에서 발언한 내용이 기사화 되었네요
(중략...)
그는 자신이 말한 것을 지키는 정치인이라는 점을 강조하다 일베를 거론했습니다.
이 시장은 “저 사람은 말하면 지키는구나. 그래서 제가 일베를 잡으려고 끝까지 가는 거예요”라면서 “왜? 믿음을 주기 위해서요. 말하면 반드시 해요, 나는. 걸리면 죽습니다. 절대 중간에 그만두는 거 없어요”라고 했습니다.
출처 :
[김어준의 파파이스#116] 이재명, 정세현 그리고 주진우
이후 현재 2018년 4월 25일 까지의 기사 중 일베와 법적 관계 기사는 없네요
즉, 고소 고발이 이뤄져 처벌 받았다는 내용의 기사는 한 편도 없네요
저는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했고,
혹시 다른 검색으로 이재명 씨가 일베를 실제적으로 고소, 고발 했다는 보도자료, 기사 를 보신 분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쉴드 치는 것도 좋지만, 자칭 천재 라는 분이 이런 간단한 사실 관계 확인 없이 방송 잘못하면 허위에 의한 명예 훼손이 될 텐데....
주위에 변호사 많으니 걱정할 거 없다는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