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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체 가서 댓글 다는'구글 vs 가두리 고집하는 네이버 ]
게시물ID : sisa_104634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빠떼루
추천 : 11
조회수 : 399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8/04/20 23:55:31
이윤에 눈멀어 기형적인 서비스 운영방식으로 시장을 독과점하고 공정한 온라인 환경을 저해하고 있는 네이버는 드루킹을 비롯한 모든 악성 댓글 매크로 공작 사건에대해 모든 책임을 지고 특검을 받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가짜뉴스를 비롯하여 언론 환경의 품질 저하에도 네이버의 욕심이 큰 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매체 가서 댓글 다는'구글 vs 가두리 고집하는 네이버 ]

 
 포털 댓글 서비스의 여론 조작 우려 속에 사업자들이 제도 정비에 나서고 있지만 단편적인 댓글 시스템 개선을 넘어 뉴스 서비스 유통 방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실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 뉴스 소비 방식은 우리나라만의 특색이다. 미국 구글이나 중국 바이두 등 해외 주요 검색 사업자들은 뉴스 페이지에 언론사 기사 제목과 요약문을 노출할 뿐, 해당 기사를 이용자가 클릭하면 언론사 페이지로 연결해준다. 이를 ‘아웃링크’(outlink) 방식이라고 부른다. 

반면 국내 포털은 기사 제목을 클릭하면 각 포털의 뉴스 사이트에서 기사 전체 텍스트까지 보여주는 ‘인링크’(inlink)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이 같은 차이에 대해 국내 포털들은 이용자들에게 일관된 사용 경험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미디어별로 뉴스 콘텐츠 서비스 로딩 속도와 배너광고, 악성코드 설치 위협 등이 상존해 있어, 아웃링크로 연결할 경우 서비스 이용자들의 막대한 불편을 초래한다는 것. 
 
그러나 전문가들은 광고 수익과 직결되는 페이지뷰(PV)와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고 꼬집는다. 매체별 뉴스 사이트들이 무더기 광고 등으로 이용자 불편을 초래할 경우, 재방문을 기피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초기엔 혼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매체별 뉴스 사이트 경쟁력 향상과 언론계와의 상생 생태계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구글이나 바이두처럼 아웃링크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사이버 여론 조작 방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은 포털 사이트에 이용자들이 집중되기 때문에 이 공간을 통해 전체 여론 조작이 가능하지만, 여러 매체 뉴스 사이트로 댓글 서비스가 분산된다면 이같은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매체별로 다른 성향의 댓글들이 달리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의도적 여론조작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형적으로 자리 잡은 뉴스 생산과 소비문화를 개선하려면 아웃링크 등을 통해 뉴스 생산자가 직접 책임지는 구조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최근 힘을 얻고 있다. 포털은 본연의 ‘매개자’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손영준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국내 포털들이 엄격한 기준 아래 공적 책임 등에 대해서 규제를 적용하든 아니면 구글 등 해외 인터넷 기업들처럼 편집 권한을 내려놔야 할 것”이라며 “현재처럼 포털과 언론의 역할이 어정쩡한 상황에서의 개선책은 미봉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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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는 매크로 댓글 조작의 피래자가 아니라 매크로 댓글 조작의 원인 제공자이며 무책임한 방조자 입니다.

네이버를 특검합시다!!!!!!!  
출처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8041614252737233&type=outlink&ref=https%3A%2F%2Fm.faceb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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