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이 정치적 사안으로 확대되면서, 조작이 이뤄진 네이버 등 포털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작된 댓글이 여론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제공하고, 이를 방관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실명제' 등 댓글 정책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서희진 : 댓글들을 보고 '아 진짜 저 생각이 맞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어서 저는 (댓글이) 여론 맞다고 생각합니다.]
[박수환 : 국정원 댓글조작도 있고…(댓글이 여론을) 확실히 100% 반영하지는 않는데 어느 정도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드루킹 김모 씨는 네이버 기사 '댓글'을 여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들었습니다. 지난 1월 평창올림픽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의 댓글 추천수를 조작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당시 김씨 모임 일부 회원들은 댓글 추천수를 조작할 수 있는 '매크로 프로그램' 동영상을 공유했습니다.
'댓글 조작'이 곧 '여론 조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믿은 겁니다. 이 때문에 '댓글 실명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TBS가 의뢰한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댓글 실명제를 도입하자는 의견이 전체 65.5%를 차지했습니다.
[류승재 : 실제로 만났을때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면 인터넷에서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기사를 접하는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포털 댓글의 영향력이 큰 만큼 그에 대해 관리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jtbc 보도 기사 입니다. 은근히 중립적 스탠스를 보이며 이슈를 엄한데로 돌리는 것 같습니다.
댓글실명제는 이미 몇년전부터 검토되어왔지만 법적 문제도 있고, 실명제를 하더라도 조작을 막을수 없다 판단했었다는데 jtbc는 여론조사를 앞세워 이걸 끄집어내는 모양새 입니다.
중요한건 네이버가 뉴스 장사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가 뉴스를 순위메기고, 뉴스에 댓글을 달고 추천, 비추를 달아놨습니다. 이걸 다 못하게하고 단순히 뉴스 내용을 게시하는 것 까지만 허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포털에 게시되는 뉴스에는 광고를 붙일수 없게 하는 방안까지도 검토되어야 합니다.
포털은 공공재의 개념이 강합니다. 사람들이 참여하여 사용함으로써 커질수 있었습니다.
토지공개념과 비슷한 개념을 온라인 포털에도 적용하여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게 강제하는 방안도 마련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