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즐기시다가 보면 놀라워 하시는 GM입니다. 엌ㅋㅋ쑥쓰럽네요.
오유는 꽤 오래전에 가입만 해놓고 눈팅만 하다가..요새 Tip 게시물이 유행하길래 저도 썰 풀어봅니다.
경력 7년 조금 넘었구요, 게임은 한 8개정도 담당했었네요. 회사는...음..곤란하지만 N모사 라고만 해두죠.
MMORPG, FPS, 아케이드 위주로 담당했었고, 참 많은 일이 있었답니다 ㅋㅋㅋ
7년 경력인데 왜 관리직으로 안가냐구요? 그러게요.. 가는게 사실 좋아요.
하지만 아직은 실무가 좋아서 계속 상담하고 있습니다.
물론...요새는 결혼을 고민하느라 연봉도 생각해야 해서 좀 슬프지만...
뭐 지나가겠지라는 심정으로 열심히 살고 있어요 ㅋㅋ
이제부터는 7년동안 고객센터 근무하면서 여러분이 물어보시는 것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내용을 골라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미리 알고 고객센터에 물어보신다면 더 좋을 것 같아서
써 내려가는 거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될듯 합니다.
1. 아이디는 자신의 명의로
당연한 말을 왜 처음부터 하냐구요? 네. 좀 바보같지만 여기에 관련된 문제가 좀 심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명의와 함께 부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계세요. 가족명의, 친척, 친구 등등...
물론, 그저 계정을 생성해서 게임을 이용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제재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명의가 아닌 아이디로 게임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불이익을 받습니다.
1) 본 명의자가 계정도용(해킹)으로 신고 시 결제정지 또는 사용정지 조치 진행
2) 해킹으로 인한 보호 불가능 - 본인명의 핸드폰이 필요한 보안서비스의 이용 불가능. 그만큼 위험에 노출되죠.
3) 복구 서비스 불가능 - 복구 서비스는 본인 명의의 아이디에만 적용됩니다.
4) 올바른 고객센터 답변 안내를 기대하기 어려움 - 본인이 아니라고 의심될 때에는 안내되는 내용이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의 명의를 통해 가입하고 게임을 이용하였고, 부모님의 핸드폰을 통해 캐쉬를 결제하였으며,
이 사실을 뒤늦게 안 부모님이 계정도용을 신고하셨다면 이 아이디는 게임이용 정지 조치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에게는 결제 일시와 결제가 진행된 게임명을 알려드리죠.
이 이후부터는...보통 부모님들께서 알아서 처리(?)하시지만, 간혹 게임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내 아이들이 그럴리 없다!라는 강한 자부심으로 항의하시는 분들에게는 관련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결론
자신의 명의가 아닌 아이디로 게임을 이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센터에서는
간단한 조치나 안내도 어렵게 된다는 뜻입니다. 고로 꼭 자신의 명의로 된 아이디를 사용해 주세요.
부계정이 꼭 필요하시다면...창고캐릭터 정도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답변은 왜 다 매크로인가요?
7년 일하면서 수도 없이 들어본 질문이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회사마다, 담당자마다 틀립니다.
물어보시는 내용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답변이 나가는 게임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 경우는
문의가 정말 많이..예를 들면 한사람앞에 하루에 3,000건 5,000건 정도나 들어와야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담당자들은 필요가 없겠죠. 저는 실직자가 될테고......ㅜㅜ
따라서 모든 답변은 매크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들 매크로라고 생각하고 계시죠.
그렇게 느끼시는 이유는 여러가지지만, 요약하면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답니다.
- 같은 질문에는 같은 답변을 진행해야 하는 점+같은 질문을 반복하여 여러번 질문했을 때
같은 내용의 글을 한번에 20번씩 질문하신다거나, 부계정을 이용해서 같은 내용의 글을 질문하신다고 해도
답변이 모두 같은 적이 있으셨을꺼에요.물론 띄어쓰기나 몇몇 군데는 틀리겠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같을테구요.
왜냐면 답변은 항상 일관되어야 하고, 동일한 질문엔 가급적 동일한 내용을 안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같은 질문은 한번만 하셔도 됩니다. 여러번 등록하신다고 해서 빨리 처리되지는 않아요^^;;
- 인사말과 꼬리말이 항상 같은 점
특히, 인사말과 꼬리말은 답변을 진행하기 전에 이미 자동으로 작성되고 답변을 써넣는 방식이 많습니다.
저는 제일 위에서도 말해드린 것처럼 실무가 좋아 아직 담당자로 남아있을 정도로 하드타이퍼라서
인사말 꼬리말 다 지우고 항상 새롭게 시작합니다만..(물론 그만큼 처리시간이 더 걸립니다. 저의 단점..)
결론
같은 질문은 한번만 접수하셔도 됩니다. 많이 등록한다고 빨리 처리되지 않아요.
그리고 부계정으로 질문하셔도 다 알아요!(흥)
3. 물어본 질문에 대답을 안했다면 다시 요청하세요.
정말 가끔이지만, 한번 질문을 하실 때 여러개의 주제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세요.
제 경험에서는 32개정도의 질문을 하신 고객분이 계셨었네요. 답변을 다 작성하니 워드로 4장정도였죠..
하지만 반대로, 자신이 질문한 것에 대해 명쾌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즉시 다시 질문해 주세요.
고객센터의 담당자들도 사람인지라, 실수 혹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게임 내 아이템에 대해 약어를 쓰거나, 심한 통신어체, 외계어, 띄어쓰기없음, 90%이상의 맞춤법 오류로 점철된
문의내용을 보고 있자면 이땐 대략 정신이 멍해집니다.
결론
고객센터의 답변을 받아보시고 이해가 안되신다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고.
고객여러분은 이해하실 때까지 답변을 요구하실 권리가 있고, 담당자들은 더 자세하고 쉽게 설명할 의무가 있답니다.
그리고 제발.. 명예훼손입니다..회손이 아니에요..낳다가 아니라 낫다..끄앙 눈이 파괴될 지경
4. 현금거래는 스스로 책임이 필요한 행동
현금거래도 민감한 부분이죠. 현금거래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메이저급 회사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즉 현금거래로 나타나는 모든 문제(사기, 해킹머니 구입 등)는 스스로 책임지셔야 해요.
아이템○니아, 아이○베○ 등과 같은 사이트에서 구매하시는 아이템은 98%정도 해킹머니라는 것만 알아두세요.
작업장머니라고 100%안전하다고 하는 업자들, 앞에서는 작업장이라고 하지만
뒤에서는 범죄자들에게 싸게 게임 머니를 구입해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몇번 사봤는데 정지 안당하고 좋더라! 그 사람은 진짜 작업장이더라! 라고 믿는 순간, 정지된 아이디를 보시게 될꺼에요.
해킹머니 조사 과정에서 작업장 캐릭터들까지 다 정지된 업자가 회사로 찾아와 항의한 적도 있었습니다.
제가 고객 한분의 해킹사건을 추적하다가 현금거래하신 분들 200명 가까이 추적한 적도 있습니다...
결론
사지 마세요. 제발.
5. 도대체 해킹은 어떻게 당하는 거에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해킹이 진행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아이디, 비밀번호의 누출 : 타 사이트의 아이디/비밀번호 노출, 피시방 악성코드, 바이러스
악성코드, 간단히 말해 후커 계열의 프로그램은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을 가로채 특정 서버로 전송합니다.
간단하게 털리는거죠. 허술한 PC방에 설치된 경우가 많으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용하는 게임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번이 대형 포탈사이트나 이미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이트와 같다면
꼭 접속하여 해킹여부를 확인해주세요.
2)접속 및 페이크 캐릭터 전송
해킹되어 접속한 캐릭터로부터 돈이 될 수 있는 것들을 빼내 페이크 캐릭터에게 전달됩니다.
※페이크 캐릭터 : 이미 팔려나간 개인정보로 마구잡이로 생성된 캐릭터. 해킹루트의 중간다리 역할을 합니다.
3)페이크 캐릭터 간 유통
게임회사의 트래킹을 피하기 위해 몇 백개의 페이크 캐릭터끼리 아이템이나 머니가 서로 전달됩니다.
제가 담당할 때 가장 싫어하던 부분이었죠.
4)현금거래 사이트를 통한 판매
현금거래 판매가 성사되면, 페이크 캐릭터 중에 메인 캐릭터, 즉 얼굴마담 캐릭터에게 돈이 순식간에 모입니다.
그리고 얼굴마담 캐릭터가 나타나 여러분에게 현금을 받고 게임 머니를 전달하죠.
아마 현금거래 해보신 분들은, 게임 내에서 판매자가 잠깐씩 머뭇거리거나, 돈을 한번에 주지 않고
여러번 나누어 주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꺼에요. 페이크 캐릭터가 돈을 보내는 족족 꺼내서 돈을 주기 때문입니다.
결론
털리는데 5분도 안걸립니다. 훅감.
6. 해킹당하고 싶지 않을 때 쉽고 빠른 길은?
게임을 안하면 됩니다.가장 빠른 길은 2차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차 보안 서비스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죠.
-OTP : 현재 게임업계에서는 가장 강력한 보안 수준을 자랑합니다. 물론. 모게임은 이것도 털립니다. 허접해서.
-지정PC : 가입이 간단한데 생각보다 우수한 서비스입니다. OTP와 함께하면 더 좋아요. 이중보안!
-2차 비밀번호 : 많이 무색해진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해볼만 해요.
-GOTP : OTP의 간소화 타입입니다. 핀번호를 외우고 그 핀번호대로 써진 숫자를 입력하는 방식.
보통 이런 서비스는 귀찮아서, 게임 접속에 시간이 걸린다고 안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말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정말루요. 정 안된다면 지정PC라도 하시는게 좋아요.
만약 2차 서비스 없이 해킹을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너무나도 욕심쟁이.
결론
OTP 쓰세요. 지정PC쓰세요. 플리즈..
7. 캐쉬는 월 한도를 스스로 정하고 계획적으로
대출과 마찬가지로 계획적으로한달 단위로 한도 금액을 스스로 정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달 3만원을 한도로 해놓고 자유롭게 결제하는 편입니다.
3만원을 한꺼번에 결제하는게 아니라 사고 싶은 아이템이 있을 때 단품으로 구매합니다.
미리 충전해 놓지마세요. 그럼 딱히 필요없는 아이템도 사게 됩니다.
특히 결제 시 결제수단에 따라 이벤트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뭐 5천원 충전하면 실제로는 5500원을 준다던가..이런 이벤트인데 가끔 열리게 된다면 놓치지 않으시는게 좋아요.
결론
결제는 계획적으로
8. 운영자는 짱짱맨인가요?
아뇨 똑같이 여러분처럼 게임을 이용합니다. 정확히 말해 운영자 캐릭터는 아예 결제 자체가 진행되지 않아요.
스스로 아이템을 만들어 착용하는 것도 쉽게 되지 않습니다. 다 정해진 절차가 있고 허가가 필요해요.
저도 얼마전에 궁금해서 7년동안 게임에 쓴 돈 세어보니 대략 200정도더군요.
다 제가 담당했던 게임을 개인계정으로 즐기면서 쓴 돈입니다.. 내가 미쳤지..^^;;
결론
운영자도 사람입니다 살려주세요...
9. 캐쉬 해킹당했을 때 복구받는 법
우선 언제 자기도 모르게 캐쉬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신 다음 아래의 내용을 문의에 넣어 접수하세요.
- 난 그 시간대에 접속한 적이 없다
- 캐쉬가 사용된 내역 스크린샷(스샷이 아니라면 그냥 복붙도 가능)
빠르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해킹된 캐쉬가 아래와 같은 상태라면 거의 100% 복구받습니다.
1) 해킹캐쉬가 이동만 되었고 사용되지 않았을 때
2) 해킹캐쉬가 이동되어 사용되었지만 사용해서 얻은 아이템이 아직 남아있을 때
복구에는 적게는 3일, 많게는 15일정도 걸리고, 운영정책에 따라 틀려질테지만, 복구는 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운영정책에서 복구가 없다고 명시되어 있다면 힘들 수 있습니다.
결론
사용내역과 함께 빠른 문의 접수만이 살길
10. 욕은 하면 할수록 해롭다
저 욕은 해로운 욕이다제목 그대로 욕은 해봤자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설령 상대방이 찰진 어머니 아버지 호출과 개념의 안부를 묻는다 하더라도 이에 호응하지 마세요.
스크린 샷과 함께 접수하는 것만이 바로 게임을 즐기면서 싸우는 방식입니다.
처리되지 않았다구요? 괜찮습니다. 처리되지 않아도 이미 리스트 상에는 올라가 있으니까요.
비뚤어진 행동의 끝은 언제나 정의롭습니다.
(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스러져간 많은 불량 이용자 여러분에게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마멘..)
결론
PrintScreen키가 닳도록..
이 밖에도 궁금하신 것 있으면 댓글로 최대한 알려드릴께요.
월요병 결리기 8시간 전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