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아이스하키 남북한 단일팀을 하는 거에 대해 반대하시는 분들 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네요.
먼저 단일팀 구성에 대해 반대하시는 분들의 근거는 어떻게 북한팀 몇명을 받으면서 그 동안 고생한 우리팀원을 왜 빼냐??
올림픽 하나만 보고 피땀 흘리며 노력했는데 그걸 이런식으로 뒤통수 치냐라는 거죠.
일단 아이스 하키팀 엔트리는 23명에서 북한 팀 12명을 포함해서 35명으로 늘리는 거에 합의를 봤고
출전할 수 있는 선수 수는 북한과 ioc에선 5~6명으로 출전 보장하라고 하던 거를 우리가 난색을 표시하면서(이건 감독의 의견을 전달한 것) 3명으로 낮춰서 최종 3명으로 결정했습니다.
아이스하키는 6명이 출전(골키퍼 1명, 수비수 2명, 공격수 3명)하고 엔트리 내에서 전원이 수시로 교체하면서 경기가 진행됩니다.
이걸 적용하면 남한 엔트리 23명과 북한 엔트리 12명의 35명 중 남한에서 20명, 북한에서 3명이 수시로 경기에 참여하게 되는 거죠.
여기서 경기출전 할 수 없게된 남한의 3명의 인생은 어찌되느냐? 사람이 먼저라며?? 라고 비아냥하고 비난하는 게 비판 의견의 핵심입니다.
그럼 묻고싶네요. 이거에 대해 불만이 많으신 분들은 남자 아이스하키 팀의 엔트리는 보셨는지....
출전권을 따기 위해 몇 년 전부터 귀화선수를 받아서 이번 평창올림픽에선 귀화하신 분들이 전부 필드에 뛰게 되는 걸 볼 지도 모릅니다.
북한 선수 3명을 받는 걸 마치 모든 스포츠 선수의 피와 땀을 배신하는 거다라고 말 하기엔 이미 스포츠는 전세계가 통하는 하나의 통합의 장이 되어버렸습니다. 이건 이번 아이스하키 단일팀만이 아니라 모든 스포츠에 이미 행해지고 있는 겁니다.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등등등에서 외국인 선수가 뛰면서 국내 선수들이 빠지게 된 걸 왜 아무도 비판하지 않죠??
남자 아이스하키 팀의 선수들 중 귀화선수가 뛰면서 국내 선수가 엔트리에 못끼게 된 걸 왜 아무도 비판하지 않죠??
그리고 이게 비판할 만한 일인가요??
비판받을 만한 건 자유당을 비롯한 적폐세력이 북한과의 대화자체를 막아놓곤 정치적 이해를 따져 단일팀 논의 자체를 막아버린 걸 비판해야 하죠.
전 여자아이스 하키 단일팀 논란은(물론 여자아이스하키팀에 빠지게 된 그 누군지 모를 3명의 선수에게 위로를 보내지만) 그냥 비난하기 위한 비난일 뿐이다. 라고 보는 거죠. 그냥 북한이라는 나라를 어떻게든 정쟁의 장으로 이용해서 지방선거에 이용하고 문재인정권을 상처내기 위한 단 하나의 이유만 있을 뿐이며 그걸 위해 불쌍한 우리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를 이용하고 있을 뿐이다라는 거죠. 전형적인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를 하고 있는 겁니다.
둘째는 무슨 스포츠에 정치를 끼워넣는냐는 겁니다. 그럼 묻고 싶네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행해진 올림픽, 월드컵, 육상대회 등등의 메이져 대회 모두 정치가 개입안된 경우가 있나요?? 바로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한국과 일본의 국대경기 모두 정치적인 게 없는 게 있나요?? 스포츠만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이용 당하는 걸 왜 부정하시는 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프로스포츠가 언제 생겼죠?? 5공 전두환때 아닌가요?? 설마 3S 정책이 뭔지 모르시는 건 아니겠죠?
엘리트스포츠 모두 다 정치적인 이유에서 생겨난 겁니다.
다시말해서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악용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선용(善用)할 수도 있는겁니다.
단일팀 구성 및 동시 입장 이런 것들이 한반도 긴장완화와 대외신용도 상승 및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요건 호재 등으로 다가올 수 도 있는 거고
이러한 걸 대통령의 입장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왜 이명박이 런던 올리픽에서 사진찍으며 태극기 흔들고 박근혜가 단일팀 구성을 해야 한다고 할 때는 스포츠에 정치를 개입하지 말라는 얘기를 안하면서 문재인대통령이 단일팀 구성을 하자고 하는 건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라고 비난하시는지...
이 모든 걸 제쳐두고 단일팀 구성하는 건 잘못되었다라고만 하시는 거...제가 보건데 목적을 갖고 비난하는 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거라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