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
2016-05-19 19:30:22
0
1, 실행으로 옮기는 것'만이 힘의 논리의 작용은 아닙니다ㅠ 실행으로 옮겨졌다는 건 정말 극단적이 상황이 되어버렸다는 거에요. 힘이 약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의해 하루가 멀다하고 맞고, 죽어나가는 일이 꾸준히 발생하는 사회는 힘의 논리가 이미 사회의 기저에 당연한듯 깔려있다는 거에요. 마치 기름이 뿌려진 것과 같습니다. 개인적 동기는 여기서 불씨가 되죠. 지배적 분위기 + 개인적 동기가 만나 그런 끔찍한 일들이 발생합니다.
2. 사회적 남성성 그 자체에 죄가 있는 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제가 중간 말을 빼먹었는데요, 힘의 논리가 지배하게 되면 남성성과 여성성의 불균형이 자연스레 초래됩니다. 사회적 남성성 그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우월한 위치에 오른 남성성은 여성성을 억압하게 되죠. 이 말은 아랫댓글에도 답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3. 박근혜가 정치를 잘못하는게 여자라서? 저는 범인이 '생물학적 남자라서'라는 말을 한게 아닙니다. 정치 권력이 사회적 약자가 발언할 기회를 주지 않고 권리를 빼앗는 것은 힘의 논리 따라 우월한 위치에 있는 자들의 횡포입니다. 권력이 박근혜가 여자이고 남자인걸 떠나서요. 오유에선 박근혜가 여자라는 이유로 정치를 못한다고 하진 않지만 모 커뮤니티에선 박근혜가 '여자'라서 정치하지 못한다라는 비난을 하는데요. 이때 '여자는 정치를 못한다'라는 비난에서의 대상이 바로 '여성성'입니다. 생물학적 성별이 아니라 젠더 여성성요.
부족한 글을 읽고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