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소스:
http://janice.kaist.ac.kr/~gomeisa/blog/?p=266 시사게시판에 올린 이유는 이게 인권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동성애에 관한 몇가지 사실
모 게시판에서 벌어진 논쟁중에 동성애가 질병이느니, 동성애 커플은 절대 아이를 키우지 말아야 한다느니, 동성애자는 안락사를 시켜야 한다느니(!) 하는 주장들이 난무하여 잠시 자료를 찾아보았다.
1. 동성애는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이상한 현상이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동성애가 관찰된 종의 수는 1500종에 이르며, 그 중 500종은 자세한 기록이 존재한다. 위키백과에서 동성애를 나타내는 동물의 리스트도 볼 수 있다.
2. 동성애는 선택하는 것이며 치료(?)가 가능하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APA)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한다 (”most people experience little or no sense of choice about their sexual orientation”). 스티븐 핑커는 ‘빈 서판’에서 동성애를 ‘치료’하려 했지만 실패했던 역사를 소개한다.
동성애에 대해 지금처럼 관대하지 않았던 시절 많은 동성애자들이 정신과 의사를 찾아가(또는 억지로 끌려가) 성적 성향을 바꿀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심지어 요즘에도 일부 종교 집단들은 동성애자 신도들에게 이성애를 ‘선택’하라고 강요한다. 많은 기술들이 그들에게 적용되었다. 정신 분석과 죄 의식 유포, 그리고 흠잡을 데 없는 … 조건화 기술들(예를 들어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플레이보이의 누드 사진을 보게 하는 것). 이 기술들은 모두 실패했다. … 대개 남성 동성애자들의 성적 취향은 경험에 의해 역전되지 않는다.
3. 동성 커플이 아이를 기르면 아이에게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동성커플은 아이를 입양해서는 안된다?
미국에서는 이미 수많은 동성커플이 아이를 입양하거나 인공수정하여 기르고 있다. 2000년 당시, 레즈비언 커플의 33%, 게이 커플의 22%, 총 163,879가구가 18세 미만의 자녀를 기르고 있었다. 이런 많은 수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동성 커플이 자녀를 기르는 데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없었다. 오히려 일부 연구에서는 동성 커플이 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Wikipedia:LGBT parenting)
APA에 따르면 대부분의 동성애자는 이성애자 부모를 두고 있고, 동성애자 부모들이 키우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이성애자가 된다.
4. 동성애는 나쁜 환경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동성애가 생겨나는 원인이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증거는 많다.
일란성 쌍둥이는 이란성 쌍둥이에 비해 함께 동성애자일 확률이 훨씬 높다. 일란성이건 이란성이건 같은 환경을 공유하므로, 이 결과는 유전적 요인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된다.
임신기간중 뇌의 발달 과정에서 노출되는 호르몬의 양에 따라 태아의 성 정체성이 바뀔 수 있다.
이성애자와 동성애자간의 생리적인 차이, 인지적 특성의 차이가 존재한다.
형이 많을 수록 동성애자가 될 확률이 높다. 위에 형이 한 명 늘어날때마다 확률이 33% 정도 증가한다. (어머니의 면역반응으로 설명)
인간은 아니지만 극적인 예로 초파리를 들 수 있다. 수컷 초파리의 경우 하나의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일어나면 다른 수컷들과만 짝짓기를 하려고 한다.
그런데 만일 동성애 유전자같은 것이 있다면 이 유전자는 후대에 전해지기 어렵기 때문에 금새 사라졌어야 하지 않을까?
매트 리들리의 ‘Genome’에서는 이런 패러독스를 해결하는 로버트 트리버스의 주장을 소개하고 있다.
트리버스의 주장에 의하면 X 염색체가 여성에 존재하는 기간이 남성보다 두 배나 길기 때문에, 특정 유전자가 남성이 자손을 가지는데 두 배씩이나 해가 되더라도 여성이 자손을 가지는데 이익을 준다면 이 유전자는 X염색체 위에 존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 유전자가 여성의 발정기에 이르는 시기나 또는 가슴의 크기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특징은 여성이 자손을 가지는데 영향을 준다. … 이 유전자가 아들에게는 남성을 좋아하도록 하여 그들의 자손을 가지는 것을 감소시킨다 해도, 딸에게는 더 유리한 장점을 주기 때문에 유전자는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게 된다.
5. 동성애는 일종의 정신병이다?
주류 과학계에서 동성애는 더 이상 질병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APA는 1973년에 동성애를 질병이 아니라고 선언했으며, WHO는 1993년의 질병 분류표 (ICD-10) 에서 동성애를 제거하고, 대신에 다른 정신적 문제로 인해 자신의 성을 바꾸려 하는 증상인 Egodystonic sexual orientation이라는 항목을 집어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