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바로 인력사무실갔다가 난생 처음 터널공사에 가보게 되었어요. 철로로 이용할 터널공사였는데 터널자체는 완성되어있고 바닥에 레일설치중인 상황이었습니다. 경험있는 인부아저씨가 말씀하시길 그다지 힘든건 없지만 터널 내부라 헤드라이트없이는 사람분간도 못하는 곳이라 조심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진짜 기차이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도로용터널과는 다르게 철로용터널에는 조명이 없어요. 레일따라움직이는 기차라서 내부가 어두워도 사고날 일이 없으니까요.
오전 중에는 일도 생소하고 정신없이 일하다보니 별생각이 없었는데 문제는 오후였습니다.
길이는 4km가 넘는 공간이지만 레일만 설치하는 공사다보니 시공업체가 한두군데뿐이었고 그 긴공간에 작업인원은 20명도 안되었거든요. 근데 제가 작업하는 지역은 입구에서 가장 깊숙한 3.6km근방이었어요. 사실 반대도 오픈되어있기 때문에 희미한 햇빛이 들어오는 곳이라 작업할때 별 감정도 없는 공간입니다. 헌데 사람을 실고 가는 트럭을 놓쳐서 거기까지 걸어가야했습니다. 초반 2km지점까지야 드문드문 사람도 보이고 구간마다 작업하는 소리도 들려서 헤드라이트를 비추며 걸어갈만했어요. 하지만 그지점을 넘어 3km가까이 가다보면 왠지 모를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터널이 완전한 1자가 아니다보니 양쪽으로 입구가 안보이는 구간이 발생하거든요. 오로지 제 헤드라이트에서 비추는 빛이 벽을 반사해서 보이는 곳 말고는 절대적인 암흑이었고 근 5분간 사람 한명 마주치질 못하다보니 희미하게 멀리서 들려오는 작업소리말고는 소리가 전혀 안나는 혼자만의 구간이었습니다.
전방이나 후방이나 엄폐물도 없이 쭉 뻗어있는 암흑공간이었지만 나도 모르게 뭔가 나올거 같고 작은 소리에도 민감해지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결국 25분간의 혼자만의 터널탐험을 마치고 작업지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다들 흔히 있는 일이었는지 왜 차타고 안오고 혼자 힘들게 걸어왔냐는 조선족직원의 말만 듣고 뒤늦은 작업은 시작되었습니다. 잠시간의 패닉은 뒤로 하고 일에 집중했지요.
그런데 문제는 퇴근시간이었습니다. 4시반. 해 가지는 데다가 비가 오던 날이라 구름까지 껴서 터널 밖은 벌써부터 빛이 적어졌습니다. 같이 걸어가던 조선족직원이 뒤쳐진 중장비기사가 뭐하는지 안온다며 다시 돌아갔고 혼자 남겨진 저는 기다리는 동료들 생각에 가만히 있을 순 없었습니다. 할 수 없이 조선족을 기다리지 못하고 퇴근준비하는 동료들이 있는 입구까지 혼자 걸어가야 했었죠. 가다보면 태우러 오는 차라도 오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도 있었고 무엇보다 저때문에 집에 못가고 기다리는 사람들 생각하면 미안해서라도 움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작업이 끝나 인적도 없고 작업소리도 안들리는 터널 내부에서 저혼자만 헤드라이트를 비추며 걸어가야 했던 시간은 결코 만만한 건 아니었습니다. 종종 걸으며 뒤를 돌아봐야 뒤에 있던 사람들은 합류할 생각을 안하고 온통 암흑에 소리조차 없는 혼자만의 걸음은 생각보다 무서웠습니다. 오히려 처음이 아니라 불과 몇시간 전에 겪어던 일이 다시 일어나자 불안감이 더 커졌거든요. 아무리 걸어봐야 사람도 빛도 소리도 없는 상황은 쓸 데 없는 망상만 불러올 따름이었습니다. 귀에서 이명은 들려오고 앞에 보이는 입구의 빛은 바늘구멍만 하고 시간을 빠르게 흘러가 퇴근시간은 이미 지나서 5시를 향해 가고 있었습니다. 멈추지도 돌아가지도 나아가지도 못할 상황은 저의 걸음을 재촉시켰지만 빠르게 바뀌어가는 시계와는 다르게 체감시계를 마비시켜 갔습니다. 바늘 구멍같은 입구의 빛이 제 몸을 덮을 때 까지 달려갔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단순히 어두운 밤에 혼자 걷는 것과는 이질적으로 다른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게시판과 다르게 아무런 반전도 없는 시시한 이야기였지만 제가 느낀 공포감은 놀라웠습니다. 전혀 무서울게 없는 일인데 스스로 움츠러드는 경험은 처음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