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가입하고 처음 글 쓰는 고3입니다. (꾸벅)
(그래도 형식은 질문글이니 일단 본삭금 걸었어용ㅎㅎ)
다름이 아니라 이번 입시철을 맞아 자기소개서를 쓰는 중에 이케아에 대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본인은 경영학과 지망생)
그런데 자기소개서를 첨삭받는 중에 선생님께서
"이케아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려는 계획을 세우면서 중소 가구 기업들이 들고 일어나는 건 알고 있니?
이런 거 면접에서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할래? 내 생각에 별로 좋은 소재는 아닌 것 같다."
라고 하셔서요.
사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라는 책을 읽고 거기에 감명받아서 이케아 얘기를 쓴 거라
국내 진출에 대해서는 잘 몰랐어요. 그래서 집에서 한 번 찾아 봤는데 사건 개요가
1. 이케아가 2014년 하반기에 국내에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음
2. 이케아는 저가형 가구 전문 기업(+초 거대 기업, FTA로 無관세)이기 때문에 국내 가구 업체가 가격 경쟁에서 불리함
3. 게다가 국내 가구 업체는 수입 자재(+관세)를 쓰기 때문에 비쌀 수 밖에 없음
4. 그래서 국내 중소 가구 업체 종사자들이 이케아 결사 반대 중 (+역차별이라고 주장)
이렇더라구요.
저는 관세로 역차별하는 것도 맞고 국내 가구 업체가 굉장히 불리한 입장이라는 것도 맞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이케아가 국내 진출하는 것이 부도덕한 일인지는 의문입니다.
잘못이라면 국내 가구 산업 상황을 간과하고 FTA를 잘못 채결한 정부쪽에 있는 것 아닌가요?
(게다가 수입 목재에는 관세 매기는 것, 중소 가구 기업을 보호할 노력을 하지 않는(?) 점!)
(또 어떻게 보면 소비자에게는 이익이 될 수 있지 않나요?)
(솔직히 이런 상황이면 제가 이케아의 회장이었어도 국내 진출할 듯)
그래서 질문!!
1. 이케아의 국내 진출이 부당한가? (의견좀..)
2. 현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3. 자소서에 이케아가 긍정적인 이미지로 표현되는데 그렇게 쓰여도 될지?ㅜ)
그리고 제가 놓치는 부분이 있다면 부디 가르침을 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저는 자소서를 쓰면서 답을 기다리겠습니다 (두근두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