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나름 심심할때 끄적거린 계산식이랑 그래프 가지고 글을 썼는데
좀 기분 상할정도의 댓글까지 달려서 글을 취소 했었습니다. 삭제하면 리플도 없어지니까 그건 아니구요.
그땐 그냥 저 좋자고 몇가지 계산해보고 음 그렇군 하고 올렸던 수준인지라 보면 오해할 만도 하지요
그래서 전부 계산해서 이번에 정리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빠져있는 부분도 많습니다. 너무 많은 변수가 있으니까요.
다만, 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하였으니만큼, 어느 한 부분이 마음에 드신다 하더라도 불펌은 자제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미포의 최적딜을 위한 템트리에 대한 고찰, 시작하겠습니다. (반말체 미리 사과드립니다.)
1. 템트리
템트리 또는 빌드란 한정된 자원(골드)를 가지고 아이템을 구매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기회비용과 효율을 따져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미스포츈이라는 챔피언 특성과, 한타 때 가장 효율적인 템트리를 찾아가기 위하여 다양한 접근과 딜량 계산법을 통하여 접근할 것이다.
미스포츈의 캐릭터 및 스킬 특성상, 라인전 및 초반, 즉 10레벨 정도까지는 강캐에 속하는 캐릭터이며, 첫 템으로는 70AD 이상의 딜량을 내 주는 템만 가더라도 궁극기의 존재감이 매우 큰 챔피언이다.
다만, 중 후반으로 가게 될 경우 평타 및 공속기반 원딜러에 비한 딜로스가 생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결론적으로는 궁극기 시전이 끝나고 난 뒤에도 평타기반 원딜러들과 비슷한 효율을 낼 수 있는 템트리를 찾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궁극기만 끊으면 된다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목표물이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템트리를 찾을 필요가 있다.
하여, 템트리의 종류를 중반용과 후반용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중반용 템트리
빌드1. 칠흑의 양날도끼(이하 블클) 최후의 속삭임(이하 라위) 야만의 몽둥이(이하 야몽)
빌드2. 무한의 대검(이하 인피) 유령무희(이하 팬댄)
빌드3. 피바라기(이하 블써) 라위, 야몽
후반용 템트리
빌드4. 블클, 라위, 야몽, 몰락한 왕의 검(이하 몰왕검 또는 몰왕)
빌드5. 인피, 팬댄, 라위
빌드6. 블써, 라위, 야몽, 블클 (자주 누락되어 있으나 최종 딜량 계산에는 포함되어있음)
2. 변수
게임은 항상 똑같은 상황으로 재현되거나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되지 않으므로 수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다만, 본 글에서는 그 변수들을 줄여, 최대한 비슷한 상황에서 템트리 간의 비교를 가능하게 하였다.
일반적으로 챔피언의 레벨을 14~16레벨 수준으로 가정하였으며
룬은 빌드 1,3,4,6 에 대하여는 방관룬을 사용한 것으로 가정하였고
빌드 2,5 에 대하여는 공격력룬을 사용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추가로 진행된 계산에서 2,5번 빌드의 경우, 공격력룬의 경우 평타딜이 크게 상향되기에 이렇게 선정하였다.
또한 미스포츈의 W스킬은 공속증가 효과가 있으므로, 켠 상태와 끈 상태를 모두 비교하여
상대 원딜러가 공속 또는 평타강화 효과가 없거나 적은 챔피언일 때, 상대의 템트리에 비교하여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특별한 설명이 없는 한, 본 글에서 나오는 그래프의 X축은 상대방의 방어력, Y축은 초당 데미지 딜링(이하 DPS)로 볼 수 있다.
종합딜링에 대한 변수들은, 3-4에서 더 자세히 다룰 것이다.
3. 데미지 딜링
3-1) 평타 딜링
평타로 인한 데미지는 기본공격력과 상대 방어력, 방어구 관통 및 방어력 저하, 공격속도, 치명타 확률, 치명타 데미지 증폭(인피에 의한)을 고려하여 계산하였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평타 DPS = 공격력*공격속도(1+공속증가량%)*(1+(1+치명타 데미지 증폭%)*치명타 확률%)*100/(100+상대 방어력*(1-방어력 저하%)-방어구 관통)
3-1-1) 중반 평타딜
중반 평타딜링의 경우, 확실히 W를 켠 상태가 우월한 딜링을 보여준다.
또한 2번 템트리가 1,3번 템트리보다 W가 없을때에는 40%에 가까운 딜 우위를 보여주나 W를 모두 켠 상태에서는 그 격차가 20~30% 내외로 줄어듦을 볼 수 있다.
3-1-2) 후반 평타딜
6번 빌드를 제외하고 4,5번 빌드만 계산한 딜링 비교표이다.
몰왕검 패시브를 계산하기 위하여 상대 체력은 1500으로 계산하였으며,
상대 체력이 0일 경우 W를 켠 4번 빌드가 W가 없는 5번 빌드(인피 기반)와 큰 차이 없는 딜링을 보여주었다.
이는 약 35% 정도의 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6번 빌드의 경우, 4,5번 빌드와 비교하여 공격속도 부재가 큰 영향을 끼쳐 4번 빌드보다도 못한 결과를 내었다.
4,5번 빌드만 비교하였을 때, 5번 빌드의 데미지가 상대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좋은 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방어구 관통력의 특성상, 방어력이 낮은 상대에게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1/X 형태의 그래프)
3-2) Q로 인한 데미지
Q는 165+0.75AD 의 계수를 가진 스펠로서, 쿨다운이 5초이며, 타겟 뒤에 있는 상대에게는 120%의 데미지를 준다.
또한 온힛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광휘의 검 계열은 발동 x) 몰왕검의 패시브가 발동한다.
이를 통하여 Q를 지속적으로 써준다고 가늠하였을 시, Q를 통한 DPS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2.2*(0.75*공격력+165)*100/(100+상대 방어력*(1-방어력감소%)-방어력관통)/(5*(1-쿨타임 감소%))
몰왕검 패시브 계산 시, 상대의 체력은 1500으로 가정하였으며, 상대의 체력이 0일 경우, 1번 템트리(블클라위야몽)과 약 5% 내외로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6번 템트리의 경우 그래프에서 누락되어 있으나, 상대체력이 1000으로 가정하였을 시 나오는 몰왕검 트리(4번 템트리)와 거의 같은 효율을 보였다.
이는 3번 템트리보다 약 8% 정도 향상된 것으로 매우 큰 효과가 있다고는 보기 어려웠다.
다만 위 도표와 추가 자료를 보면 확실히 쿨감과 방관이 모두 갖추어지는 블클+야몽 템트리가 효율이 좋은 것이 확인 가능하다.
아무래도 쿨타임 감소와 165라는 기본 스킬딜에 의거하여 방어력 관통이 좋은 효율을 내는 것으로 보인다.
인피-팬댄 템트리의 경우, 높은 평타딜량과는 달리 Q 딜에서는 가장 효율이 좋지 않았다.
3-3) 궁딜
미스포츈의 궁은 2초간 8번의 관통하는 총알을 채널링하는 스킬로서, 각각의 총탄은 스킬레벨에 따라 각각 65,95,125 + 0.35 추가AD 의 물리데미지를 준다.
이에, 아래 도표들은 각각의 궁 레벨에서 총 18번의 히트를 기록하였을때를 가정하여 비교하였으며, 템트리별로 딜량의 차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궁 딜의 경우 공속과 크리티컬에 주력하는 인피 팬댄이 가장 나쁜 효율을 보였으며, 방어력 관통에 주력하는 템이 더 좋은 효율을 보였다.
다만, 몰락한 왕의 검은 큰 데미지 변화를 주지 못하는 것이 확인 가능하며, 1번템트리와 2번 템트리는 거의 2배에 달하는 딜 차이를 보였다.
3-4) 한타시 총 딜량
한타시 총 딜량은 위에 사용한 DPS를 계산하여 산정한 것으로,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계산하였다.
딜링 시간: 8.4초
프리딜 시간: 딜링시간의 70%, 팬댄 소지시에는 80%로 계산 (추가 이속으로 인한 유리함)
W는 항상 켜진 상태
궁 적중 : 16회
Q는 딜링시간동안 언제든 활용가능
Q는 두번에 한번꼴로 2명에게 들어감(한번은 안튀기거나 미니언 히트)
이와 같은 조건 하에, 중반(궁 2렙)과 후반(궁 3렙)의 한타 딜량 비교표는 다음과 같다.
중반 한타 딜량에서는 궁극기의 활용이 매우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확연히 나타났다.
전체적인 딜량은 방관이 높은 1번 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깡뎀이 높은 3번 트리도 2번 트리에 비하여는 높게 나타났다.
또한 후반에는 몰락한 왕의 검 트리와 피바라기 트리가 거의 비슷한 딜량을 보여주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
다만 피바라기 트리는 더 궁 의존도가 높아 궁극기를 더 많이 맞춘다면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위 총 딜량 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Q와 평타딜링을 합친 데미지 딜량에 있다.
방관템트리와 치명타 템트리를 비교하였을 때, Q와 평타딜링을 합친 것은 1번과 2번, 4번과 5번을 모두 방관템트리의 딜량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AD와 높은 방어력관통력이 기본 165 계수와 2명을 칠 수 있다는 점에 의하여 높은 딜량을 내 주는 것으로 보인다.
4. 결론
미스포츈의 챔피언 특성상, 궁극기는 진정으로 미스포츈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어떠한 템트리를 가더라도 궁극기는 압도적인 딜량을 내 주며, 이는 방어력관통 또는 높은 깡뎀 트리를 탔을 시 높은 효율을 보인다.
다만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는 Q와 평타딜을 합친 딜량이다.
Q를 쿨마다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을 시, 방어력 관통 템트리가 치명타 템트리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는 야만의 몽둥이 기반 아이템들이 방어력관통과 쿨타임 감소를 보여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중반 템트리로 가기까지 최소의 딜로스를 보여주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이며
현재 유행하는 2 블써 빌드의 효용성 또한 테스트가 필요해 보인다.
저자: 케익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