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처음에 시시하지 않을 것 같아 시작했는데 시작하고 보면 시시해요, 사랑은. 너무 많은 불안을 주고받았고, 너무 많이 충분하려 했고 너무 많은 보상을 요구했고, 그래서 하중을 견디지못해요 그래서 시시해요, 사랑은 그러니 어쩌죠? 옆에 아무도 못 오게 할까요? 하지만 그럴 순 없을거예요. 그러니까 이런건 어때요? 시시하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확신한 그 지점. 그 처음으로 달려가세요. 그리고 당분간도, 영원히도 사랑은 사랑이기 때문에 별거 아닌채로 계속 자나깨나 시시할 거라고, 또박또박 말한 다음, 처음부터 다시. 지구 반대편에 가 있다 생각하고 세상 모든 시계를 거꾸로 돌려놓고 처음부터 다시.
2. 사랑을 하면 마음이 엉키죠. 하지만 그대로 놔두면 돼요. 마음이 엉키면 그게 바로 사랑이죠.
3. 넘어져선 상처를 보며 속상해 하거나 울고있는것은 어떤 해결도 될 수 없다.
4. 이 세상이 너에게 무의미하다면 다시 생각해. 너는 어떤 사람에겐 세상의 전부일 수도 있으니까.
5. 다른 사람을 미워하면 미워할 수록 내가 더 힘들다. 일부러 나까지 힘들 필요는 없으니, 그저 그 사람을 인정하자. 그러면 한결 쉬워진다. 마음의 상처까지 다 아물순 없지만 그래도 한결 나아진다. 우리는 그런 사람을 통해 한가지 더 배우게 된다. 난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교훈말이다.
6. 얘야, 힘내지 않아도 돼. 다만 무너지지 말아라.
7. 맘을 편히 먹어요. 어차피 될 일은 된다구요.
8. 분명 괜찮을 것이다. 그런 기분이 든다. 무너져 버릴 것 같은 순간은 앞으로도 여러번 겪을 것이다. 그럴때 마다 주위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용기를 얻으면 된다. 모두들 그렇게 힘을 내고 살아간다.
9. 울지마세요, 돌아갈 곳이 있겠지요. 당신이라고 돌아갈 곳이 없겠어요.
10. 먼저 겁내지 말 것. 먼저 걱정하지 말 것. 여기는 미래가 아니라, 과거가 될 오늘이므로.
11. 행복하기란 쉬워, 지금 가진 것들을 사랑하면 된단다.
12. 행복의 문 하나가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다만 우리는 닫힌 문을 너무 오래 바라보느라 열린 문을 보지 못할 뿐이다.
13. 달리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멈추고 싶은 곳애서 제대로 멈추는 것이다.
14. 도달할 수 없는 높은 지점을 목표로 삼고 뛰지마라. 그럼 쉽게 지치는 법이다. 그저 다음 한 발만 생각하며 성실히 내딛어라. 그렇게 성실히 가다보면 네 앞에 네가 처음 바라보았던 그 곳이 있을 것이다.
15. 사랑은 내 사소함부터 관심을 가져줄 사람과 해라. 밥은 먹었는지, 잠은 잘 잤는지 언젠가 흘러가는 말로 어디가 아프다고 했던 말을 되물어 기억해주는 진심을 가진 사람과 해라. 내 얘기에 귀 기울여 주는 사람과 사랑을 해라.
16. 나에 대한 오해와 루머, 과장된 수많은 말 들 일일이 변명하고 보여줘도 오히려 오해의 소지만 늘어날 뿐. 끝이 없는 경우가 더 많아요.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다면 너무 그 곳에 마음 쓰지마세요. 나만 변하지 않는다면 알아서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17. 힘이 들면 당연히 힘을 못 내는거 잖아. 힘들면 힘내지 마세요 그래도 돼요.
18. 나쁜 날씨는 없다. 단지 옷을 잘못 입었을 뿐이다.
19. 좋다고 해서 금방 달려들지 말고 싫다고 해서 금방 달아나지 말아라.
20. 꿈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주눅들지 말아라.
힘들 때 책 읽다가 발견한 나에게 힘을 준 문구들이예요. 공책에 적어뒀다가 요즘 너무 힘들어서 다시보면서 힘내려고 해요. 내일은 탈탈 털고 일어날 겸 같이 힘내자고 올려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