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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한 한국감독의 영화가 타임즈선정 올해의 영화 후보에 오르면서
2009년 최고의 영화 탑10안에 들기도 했다.
http://content.time.com/time/specials/packages/article/0,28804,1945379_1943915_1943917,00.html
The Princess and the Frog
Up
Fantastic Mr. Fox
The Hurt Locker
Up in the Air
The White Ribbon
A Single Man
Of Time and the City
District 9
뉴문을 잊으라고 하고...
Mad-love story라는 표현을 썼다
인상적인건...
In this nutsy-greatsy melodrama, the acting revelation is Kim, as her character devolves into a wanton schemer - Lady Chatterly and Lady Macbeth in one smoldering package.
김옥빈이라는 배우의 앞날이 기대된다는 말도 함께...
김옥빈은 이해 칸영화제 여우주연상이었떤 '샤를로뜨 갱스부르'를 제치고
시체스 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는다
당시 남우주연상은 <더 문>에 샘 록웰 헐리우드배우가 수상했던걸로..
03년도엔 베를린영화제에서 남자연기자상 수상하기도 했던배우다.
시사회 이후 가장 유명하다는 이동진평론가는 최고의 극찬을 했고..
만점을 주면서 그 해 최고의 영화라는 평까지 하면서 어떤 곽객들은 인정못하겠다는 이야기도 일어났다
한줄 평으론..
이동진"어느 방향에서 보든, 영화적 체험의 강렬한 극단의 영화"
http://entertain.naver.com/read?oid=263&aid=0000000357
이동진의 리뷰글은 여기...
박쥐는 그해 유타 비평가협회 비영어부문(외국어영화상) 에서 수상을 한다. 美에인트잇쿨 선정 '올해의 영화' 2위에도 수상도 했었던 이 영화
당시 칸영화제에서 박쥐를 본 프랑스의 국민배우 줄리엣 비노쉬는 최고의 극찬을 아끼지 않았고...
관람 후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박 감독에게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 박쥐란 작품은 수상이 유력해 보인다. 미리 축하를 전하고 싶다"며 수상을 미리 점치기도 했다.
그래서 였을까.
박쥐는 2003년 올드보이 이후 6년만에 심사위원상을 수상하게 된것
<로저이버트>의 박쥐의 리뷰를 간단하게 보면..
한국의 박찬욱은 현재 가장 위대한 공포영화 감독 중 한명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의 영화에 늘 공포 이상의 어떤 것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는 인간 본성의 깊은 곳을 탐구한다. 때문에 그는 호러 사이트의 팬보이들에게 사랑받는 동시에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받을 수 있었다.
박찬욱의 대표작 “올드보이”는 15년간 이유도 모른 채 감금당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그의 신작이자 유혈이 낭자하는 뱀파이어 영화인 “박쥐”는 뜻밖에 카톨릭 신부를 주인공으로 한다. 이 신부는 선한 남자이며 이 사실은 영화의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그는 위험한 의학적 임상실험에 자원했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가 오염된 피를 수혈 받아서 뱀파이어로 되살아난 것도, 무고한 희생자의 목에 이빨을 박아 넣을 수밖에 없는 것도 그의 잘못은 아니다.
그는 병원의 출입이 자유롭기 때문에 의식이 없고 피 한두 컵쯤 없어져도 불평할 일이 없는 환자의 링거를 통해 피를 꿀꺽꿀꺽 들이마신다. 이때 신부가 피를 들이키는 소리는 관객에게 분명히 인식될 만큼 크게 들린다. 박찬욱은 캐릭터의 행동에 뚜렷한 실체를 부여하는데 능한 감독이다.
한국의 스타 송강호가 연기하는 이 젊은 신부는 순결의 서약에도 불구하고 뱀파이어 피의 침입에 의해 절박할 정도로 세속적 욕망을 느낀다. 뱀파이어가 매혹적인 이유는 그들이 ‘악마적 동기’가 아닌 ‘욕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신부는 어린 시절 친구였던 남자의 아내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우리는 이미 신부가 불행한 사람을 돕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사람이란 걸 알고 있고[의학실험 자원], 그는 심술궂은 시어머니와 병을 앓는 남편에게 잡혀 사는 이 불쌍한 여자를 구원해야겠다고 마음먹는다.
여자 역시 신부를 사랑하게 된다. 그녀는 신부에게 너무 고마움을 느낀 나머지 그의 흡혈 행위마저도 수용한다. 신부는 자신의 욕망과 싸우며 최대한 희생자를 줄이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여자는 거리낌 없이 기회만 생기면 사람을 죽이고 피를 빤다. 곧 이들은 온 사방에 피를 뿌려대고 영화는 고약한 취향의 코미디로 전환된다.
최고의 현대 뱀파이어 영화인“렛미인”의 경지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김옥빈의 급격하고 적극적인 변화가 흥미롭기는 해도 전체적으로 렛미인을 능가했다고 말하긴 어렵다.
수많은 뱀파이어 영화가 만들어져 왔고 무르나우의 명작 “노스페라투”가 그 시작부터 뱀파이어 영화의 기준을 높여 놨다.
무엇이 뱀파이어를 그렇게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일까? 아마 그들이 자신들의 이탈행위에 당당하다는 점, 그들이 어둠의 존재라는 점, 그리고 그들이 대체로 옷을 잘 입는다는 점들 때문일지도 모른다. 고뇌 없이 현실적인 뱀파이어는 말기 환자만큼이나 매력이 없을 것이다. 순결하게만 살아야 한다면 영원히 산다 해도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영화는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형태로 우리의 욕망을 덮어주는 기능을 하며, 그런 면에서 “박쥐”에는 부정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영화는 1953년 Marcel Carne감독에 의해 영화화되기도 했던 에밀 졸라의 1867년 작품 떼레즈 라껭을 원작으로 한다. 그러나 박찬욱 감독이 졸라의 소설을 언급하지 않았더라면 아무도 원작이 있다는 것을 눈치 채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소설에는 신부도 뱀파이어도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재밌는건 데미안보다 못한 작품이라했다는것.
허..그래?아쉬워할필요가 없다.
무려 가장 위대한 흡협작인 데미안과 비교에 주목할필요가 있다.
그만큼 이 영화는 대단한 영화란거다.
<박쥐>는 2009년 북미 스크림 어워즈 최고의 호러영화상을 수상했다.
물론 갠적으로 이게 호러영화인지는 모르겠지만..
오히려 흡혈귀를 너무 리얼리티하게 그린영화가 아닐까 싶은..
서론이 길지만 이제 내 리뷰를 해보겟다.
박찬욱 감독이 뱀파이어 영화를 찍겠다고 했을 때, 모두들 기대한 것은 ‘제대로 된 장르영화’였을 거다.
그의 전작에서 볼 수 있었던, 폭력의 극한까지 치닫는 묘사와 유려한 액션 씬 연출, 그리고 금기를 넘나드는 소재는 뱀파이어 이야기의 원형처럼 보였으니까.
차기작 제목을 로 정하고, 주연으로 송강호와 김옥빈이 발탁됐다는 소식, 한국 영화 최초로 할리우드(정확히는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합작으로 제작을 했다는 점, 제작비가80억원에 가깝다는 이야기, 거의 포르노에 가까운 ‘정사씬’을 찍었다는 이야기 등은 이 영화의 기대치를 한껏 높였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는 기대했던 장르영화가 아니었다.
게다가 오리지널 시나리오 영화가 아니라, 『테레즈 라캥』이라는 원작이 있었고, 거대한 살육이 있기는커녕, 남의 피를 몰래 훔쳐 마시는 ‘찌질한’ 뱀파이어가 있었다.
엄청난 볼거리가 있는 것도 아니었고, 특별히 잔인한 장면도 없었으며, 정사씬은 애교수준이었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속았다’는 생각이 들어, 영화에 대해 악평을 아끼지 않았고, 심지어 어떤 관객은 을 예로 들며,80억 원을 어디에 썼는지 회계장부를 공개하라는 말까지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는 대중의 기대와 감독의 비전이 서로 달랐던 점, 그리고 CJ의 과대 포장으로 대다수의 관객들이 오해한 영화라 생각한다.
이전 작품들은 시각적으로 화려한 방법을 썼지만, 그런 시각적인 요소들을 거의 배재해서, 보는 재미가 좀 심심해졌다고 할까?
예전에 영화 잡지 『키노(No 77)』에서 임필성 감독이 “감독들을 보면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영화가 있으면서도, 하고 싶은 영화는 다 다르”다고 이야기하자, 박찬욱 감독이 “그게 비극이지”라고 대답했는데, 는 바로 그 비극이 실현된 영화다.
이전 작품들과 달리 관객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양식화된 과잉의 분위기가 없을 뿐이지, 이 영화는 계속 생각하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옳고 그름에 대한 문제가 아닌, 삶의 아이러니 혹은 도덕적 딜레마를 다루는 선택의 문제다.
영화의 제목은 ‘박쥐’이고, 영어 제목은 ‘Thirst(갈증)’이다. 전자는 일반명사고 후자는 추상명사라 두 제목 사이의 간극이 꽤 넓은 것처럼 보인다만, 자세히 보면 결국엔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라 할 수 있다.
박쥐는 ‘새’이기도 하고 ‘쥐’이기도 한 경계의 동물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 현상현 신부(송강호)는 사람을 살리는 사제이면서, 자신이 살기 위해 사람을 죽여야 하는 살인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는 순교를 가장한 자살과 자살적인 순교를 한다. 그리고 갈증은 ‘(욕구보다 더 강한) 욕망’을 나타낸다.
그의 피에 대한 욕망은 저버릴 수 없는 생존에 관한 문제이고, 그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사제인 그는 살인을 저질러야 하니까.
그리고 피에 대한 생존의 욕망이 육욕으로 옮아가면서, 그의 채워지지 않는 갈증은 더욱 심해진다. 라는 제목은 주인공의 실존적인 고뇌를 담고 있다.
이 점은 영화의 오프닝을 보면 알 수 있다. 멀리 갈 것 없이 그의 전작인 나 의 오프닝과 비교해보면 이 영화의 오프닝이 얼마나 단출한가를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박찬욱 감독의 전작을 본 많은 관객들이 영화 처음에 효성 씨(서동수)가 현상현 신부에게 카스텔라 이야기를 하는 장면에서 불안함을 떨칠 수 없었을 거다. 무슨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하는 초조한 불안감).
현상현 신부는 병원에서 죽어가는 환자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무력함에 괴로워한다.
그는 “사람 살리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말을 남기고 해외에서 비밀리에 진행되는 치료제 개발에 스스로 자원한다. 쉽게 표현하면, 에이즈 항체나 한센병 항체를 스스로 몸속에 집어넣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자살행위다. 하지만, 자신의 몸을 바쳐 더 많은 사람들을 구할 수도 있는 순교행위이기도 하다.
엠마누엘 연구소장: 자, 아까 같은 판에 박힌 소리 말고... 정말 무슨 목적으로 이 실험에 자원했습니까? 간혹 기도가 무력해졌다고 느끼는 분들이... '극적인 자살'의 방편으로 여기 오기도 하는데, 저희로서는 정말 맥 빠지는 일입니다. 본디 심리적인 차원에서 순교와 자살을 구별하기란 어렵습니다만, 당신은 물론 그런 분이 아니겠죠? 정말 괜찮겠습니까?
그의 첫 번째 죽음은 자살인지 순교인지 명확하지 않다. 그는 엠마누엘 연구소에 오기 전에 유 간호사(라미란)의 고해성사를 해주었다. 유 간호사는 헤어진 애인 때문에 계속 자살 생각을 한다. 그녀에게 상현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상현: 신하고 직접 소통하고 싶어 하는 이들은 자기혐오에 빠지기 쉽고 저도 모르게 불행을 경애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악마가 잘 파고들지요. 성 브루노 말씀대로 자살은 '사탄을 위한 순교'거든. 살인 중에서도 제일 죄질이 나빠요. 무기징역 감이야, 지옥에서.
이랬던 그가 자살을 하러 연구소에 왔다. 그의 큰 바탕은 순교이지만, 그가 죽어도 확실한 치료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의 죽음은 자살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죽음이 자살이냐 순교냐는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상현은 이 실험에 자원하는 것으로 그의 욕망을 처음 드러냈기 때문이다.
상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저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허락하소서. 살이 썩어가는 나환자처럼 모두가 저를 피하게 하시고, 사지가 절단된 환자와 같이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게 하시고, 두 뺨을 떼어내어 그 위로 눈물이 흐를 수 없도록 하시고, 입술과 혀를 짓찧으시어 그것으로 죄를 짓지 못하게 하시며, 손톱과 발톱을 뽑아내어 아주 작은 것도 움켜쥘 수 없고 어깨와 등뼈가 굽어져 어떤 짐도 질 수 없게 하소서. 머리에 종양이 든 환자처럼 올바른 지력을 갖지 못하게 하시고, 영원히 순결에 바쳐진 부분을 능욕하여 어떤 자부심도 갖지 못하세 하시며, 저를 치욕 속에 있게 하소서. 아무도 저를 위해 기도하지 못하게 하시고 다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자비만이 저를 불쌍히 여기도록 하소서.
상현의 기도는 염세적이고 자학적이기도 하지만, 개인의 쾌락에 무관심한 성직자로써의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그의 기도를 듣다보면, 결국 그는 죽음을 생각하고 있고, 그의 궁극적인 죽음은 순교가 되기를 희망하는 것 같다. 그는 순교의 욕망을 이 절절한 기도문에서 드러내고 있는 거다.
상현이 죽음을 맞이하고, 다시 부활했을 때에도 이 기도문을 읊조리고 있는 것을 보면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순교를 바란 것 같다.
6개월이 지난 후, 상현은 한국에 돌아온다. 사람들은 그를 ‘붕대감은 성자’라 부르며 그를 경배한다.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그는 옛 친구 강우(신하균)와 그의 어머니 라 여사(김해숙), 그리고 강우의 처 태주(김옥빈)를 만나게 된다.
죽었다 살아난 신부는 이제 『테레즈 라캥』의 세계로 들어간다.
에밀 졸라가 26세에 쓴 소설 『테레즈 라캥』은 인간의 본능과 이기심을 적나라하게 해부한 작품이었다.
영화는 소설의 내러티브를 재해석 없이 거의 그대로 차용했다.
심지어 그 눅눅하고 축축한 분위기까지 그대로 가져왔다. 하지만 영화는 소설의 발단 부분 없이 갑자기 전개 부분부터 시작한다.
발단은 뱀파이어가 된 신부 이야기니까 굳이 원작의 내용을 알 필요는 없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는 판단 하에, 영화에서 언급하지 않은 소설의 발단 부분만 정리해보겠다.
센강의 퐁네프 파사주. 이곳의 가게들은 왁자지껄 분주하지만, 유독 잡화상 한 곳만은 그렇지 않습니다. 잡화상의 물건들은 “처량하게 매달려 있었”으며, “먼지와 습기로 썩어가고 있는 진열장 속에서 모두 빛깔 잃은 남루한 회색으로 변질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이곳에 시체처럼 조용히 앉아 있는 두 여인이 있었습니다. 젊은 쪽의 이름은 ‘테레즈(태주)’고, 나이든 쪽은 ‘라캥 부인(라 여사)’으로 불렸습니다.
라캥 부인이 처음부터 그렇게 무기력한 모습으로 살았던 것은 아닙니다. 그녀의 약해빠진 아들 ‘카미유(강우)’ 때문이었습니다. 남편을 일찍 여읜 그녀는 삶의 기쁨과 목적을 아들 카미유에게 투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미유는 어렸을 때부터 특유의 허약함과 나약함으로 죽을 고비를 숱하게 맞이했습니다. 라캥 부인의 “인내와 수고와 사랑”이 아니었다면, 카미유는 진즉에 죽을 목숨이었을 것입니다. 어머니의 이런 맹목적인 사랑은 “한없는 간섭”으로 이어졌으며, 급기야 “그녀는 카미유를 정성껏 돌봐주는 간호사 역할을 테레즈에게 맡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테레즈는 라캥 여사의 조카입니다. 군인인 아버지가 테레즈를 누이인 라캥 여사에게 맡기고 전사한 후, 그녀는 테레즈를 카미유와 같이 지내게 했습니다. 테레즈는 어린 시절부터 “마치 허약한 애처럼 사촌오빠와 약을 나누어 먹고 어린 병자가 차지하고 있는 방의 후텁지근한 공기 속에 갇혀 지냈”습니다. 그녀는 이런 부당함과 답답함을 드러내지 않는 내성적인 성격을 지녔지만, “내면에서 타오르는 듯한 격정은 어쩌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병자가 아니라, 건강한 육체를 지닌, 가혹한 욕망을 지닌 젊은이였던 것이지요. 라캥 부인의 욕심으로 자매지간 같이 지낸 테레즈와 카미유는 부부가 됩니다.
카미유는 작고 허약한 몸에 나약한 성격을 지녔습니다. 라캥 부인의 “한없는 간섭”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이런 어머니의 희생에 적당히 길들여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부인인 테레즈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관심조차 없었습니다. 그는 세상이 자기중심으로 돌고 있다고 생각하는 ‘소년’입니다. 소년과 젊은이의 결혼은 애당초 무리였지요.
목요일 저녁마다 라캥 부인은 손님들을 초대해 도미노 게임을 합니다(수요일 저녁 마작 모임. 일명 오아시스). 멤버는 노망기가 든 노인 모습의 경찰 간부 출신 ‘미쇼(댐 경비과장 승대, 송영창)’, 광대뼈가 불거져 나와 볼썽사나운 경찰서 보안계 주임 경관 ‘올리비에(댐 환경과장 영두, 오달수)’와 그의 부인 ‘쉬잔(이블린, 메르세데스 카브랄)’, 그리고 카미유와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철도국 서기 ‘그리베’입니다. 테레즈는 이들을 볼 때마다 “기계적인 시체들”, “종이로 만든 인형 같은 인간들”같다는 생각이 들어 몸서리칩니다. 그가 살아온 10여년의 시간이 이런 생기 없는 분위기였으니 그럴만하지요. 테레즈는 목요일 밤이면 “그냥 노곤히 잠들고 싶어했”지만, 어쩔 수 없이 참석해야만 했습니다. “그녀는 한탄이나 비난은 물론이고 내색도 없이 그들의 뒤를 따랐”습니다. “그녀의 모든 의지는 자신을 극도의 친절과 극기의 수동적 도구로 만드는 데 집중되었”습니다.
어느 날 목요일 모임에 카미유가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동창 ‘로랑’을 데려옵니다. 그는 “훤칠한 키에 건장하고 얼굴빛이 싱싱”한 “인간다운 인간”입니다. 로랑의 “가슴을 뚫고 들어오는 듯한 똑바른 시선을 받자 테레즈는 좀 어색했”습니다. “가슴이 몹시 뛰고 있었”지요. 모든 것이 죽어있고 바래있는 무덤 같은 공간에 로랑의 등장은 테레즈의 가슴을 뛰게 할 만한 사건이었습니다. 그녀는 난생 처음 느끼는 이끌림에 당황했지만, 이내 “이 남자의 다혈질적인 천성과 큰 음성, 기름진 웃음, 그리고 몸에서 풍겨 나오는 거칠고도 달콤한 냄새에 마음이 쏠려서 초조하고 괴로운 기분에” 빠져들었습니다.
원작의 로랑은 영화에서는 (당연히) 현상현 신부다. 하지만, 로랑이 우악스러운 무모함과 대담함, 신중함을 지닌 지독히 계산적이고 게으른, 욕망에 충실한 인물인 반면, 현상현 신부는 나약하고, 즉흥적이며, 설득력마저 떨어지는 궤변을 언사 하는 인물이다.
게다가 그는 개인적인 욕망을 자제하는 사제다. 그런 그가 이제 태주를 만나게 되면서 그의 신앙과 신념에 반하는 살인과 간음에 빠지게 된다.
태주를 만나고 처음 뱀파이어로써의 자각을 느낀 상현은 그날 밤, 뱀파이어가 된다. 그가 수혈 받았던 뱀파이어의 피가 6개월이라는 잠복기를 거쳐 드디어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뱀파이어라는 존재는 인간을 능력을 뛰어넘는 강력한 존재다. 브람 스토커의 『드라큘라』나 앤 라이스의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만 보더라도, 뱀파이어의 능력에 매혹을 느껴 그들을 흠모하고 숭배하는 사람들이 나올 정도.
하지만, 상현에게 그런 능력은 저주다. 사람을 살리고 싶었던 그가 사람을 죽여야 연명할 수 있다니 이 얼마나 가혹한 운명인가?
상현: 수혈 받은 피를 내가 고른 건 아니잖습니까! 저, 좋은 일 하러 거기 갔던 거 아시잖아요! 저는 이제 모든 쾌락을 갈구합니다. 하지만 도대체 살인하지 않고 사람의 피를 어디서 어떻게 구한단 말입니까!
상현의 욕망은 순교의 욕망에서 피에 대한 욕망으로 변했습니다. 아니, 그의 성격으로 봐서는 변한 게 아니라, 욕망이 하나 더 늘었다고 볼 수 있다.
전대사를 베푸는 숭고한 자리에서, 그는 죽어가는 생명을 보고 안타깝고 슬퍼하는 대신 흘러나오는 피를 욕망한다.
그의 첫 번째 기도가 순교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는 기도였다면, 그의 두 번째 기도는 피에 대한 욕망을 드러낸다.
“베로니카의... 모든 죄를 사합니다”라는 기도문을 읊을 때, 그는 주춤한다.
순수하지 못하고 욕망에 앞선 내가 과연 신의 대리인으로 죄를 사해줄 자격이 있을까, 그는 생각하는 것 같다.
상현: 이 성수로 이미 받은 세례를 기념하며 몸소 수난과 부활로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를 생각합시다. 오 베로니카, 고백하십시오. 나는 교황 성좌로부터 위임 받은 권한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오 베로니카에게 전대사를 베풀며 베로니카의... 모든 죄를 사합니다. 아멘. 주님께서는 당신의 자비로운 사랑과 기름 바르는 이 거룩한 예식으로 성령의 은총을 베푸시어 이 병자를 도와주소서. 또한 이 병자를 죄에서 해방시키시고 구원해 주시며 자비로이 그 병고를 가볍게 해주소서. 아멘.
그가 뱀파이어로써 자각을 하고 처음 만난 존재는 태주다.
태주는 벗어날 수 없는 지옥 같은 집구석을 탈출하고 싶다는 욕망을 달리기로 해소한다.
원작에서 테레즈는 “못 견디게 시원한 공기가 그리웠어요. 아주 어릴 때 나는 먼지 나는 길을 맨발로 뛰어다니고 구걸을 하면서 집시처럼 살기를 꿈꾸었”다고 했으니까.
잠옷 바람으로 달리는 태주를 상현이 발견하고, 그는 그녀에게 자신의 신발을 신긴다.
그와 그녀의 관계의 시작은 이렇게 애틋하게 시작한다.
수요일 마작 모임에서, 처음으로 상현은 태주를 욕망한다.
이미 “모든 쾌락을 갈구” 한다고 얘기한 이상, 그의 욕망은 점점 금기시되는 것을 욕망한다. 태주 역시 상현을 욕망한다. 그녀는 상현이야말로, 이 지옥에서 잠시나마 자신을 해방시켜줄 존재라 생각하는 것 같다.
태주: 나는 부끄럼 타는 사람이 아니에요. 부끄러워서 뛰어나간 게 아니라. 어렸을 때 말이에요, 부산서. 너무너무 지겨워서 그런 거예요. 저 엄마하고 저 병신 아들, 눅눅하고 컴컴한 집구석, 끝도 없이 질질 짜는 그 뽕짝들. 신부님 오기를 기다렸어요. 그땐 그냥 ‘고아원 애’ 이었지만... 창밖을 보면서... 어렸을 때요. 병신이 신부님 좋아하니까. 신부님 오면 나를 안 찾으니까. 나는 부끄럼 타는 사람이 아니에요. 나는 맨발로 막 나가요. 이 지옥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어서요. 자다가도 일어나서 나가요. 저들은 몽유병인줄 알지만 난 그 시간만 깨어 있는 것 같고 나머지 시간이 자고 있는 것 같아요.
태주는 “딸처럼, 강아지처럼” 키워졌다. 근친상간적 욕망으로도 읽을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강아지처럼’에 방점이 찍혀있다. 태주는 주체적인 인물이 아닌, 애완견 같은 수동적인 인물, 말 그대로 시체처럼 살아왔다. 시체가 누워있는 곳은 지옥이다.
그런 그녀가 깨어있는 순간에 상현을 만나고, 부활절에 정사를 벌이며, 드디어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된다. 상현도 드디어 그가 그토록 바란 “사람 살리는 일을” 하게 된다. 하지만, 상현의 행동은 그의 종교적 신념과는 대척되는 위치다. 누군가에겐 해방의 순간이 다른 누군가에겐 지옥에 빠지는 경우가 된다.
박찬욱 감독은 이런 삶의 아이러니를 계속 대비해서 보여준다.
상현: 사제가 이러면 죄가 더 커요.
태주: 나는 신자도 아닌데요.
상현: 이러다 우리 둘 다 지옥 가요.
태주: 나는 신앙이 없어서 지옥 안 가요.
하지만, 태주는 피를 마시는 상현의 모습을 보고 기겁을 한다. 상현은 이런 태주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의 궤변으로 태주는 더 공포를 느낀다
(개인적으로 에서 중래의 궤변 이후로 가장 웃긴 궤변이라 생각)
상현: 나는요, 살인은 안 해요. 효성 씨만 해도 그래요. 원래 배고픈 사람 돕는 걸 좋아했어요, 그 분이. 의식만 있었어도 자기가 먼저 피 가져가라고 했을 걸요? 태주 씨도 그 카스텔라 얘기를 들었어야 되는데, 아이 씨. 아니, 교통사고 나서 다친 사람을 욕하는 법은 없잖아요. 누가 무슨 병 걸렸다고 비난하지는 않잖아요! 난 좋은 일 하러 거기 갔던 거예요! 내가 뱀파이어인 게 뭐가 중요해요? 태주 씨, 내가 신부라서 날 좋아했어요? 아니잖아요, 거 봐요. 신부는 그냥 직업이잖아요. 그런 것처럼, 뱀파이어인 것도, 그냥 뭐... 식성이나, 그냥 뭐... 생활의 리듬 문제, 그런 게 아닐까? 아니,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는데 그게 뭐가 중요해요? 아니, 그게 아니고. 내가 뱀파이어라서 싫어요? 내가 뱀파이어가 안 됐다면 태주 씨랑 잤을 것 같아요? 내가 그냥 신부였어도 태주 씨하고 그랬을까? 신부가? 응?
태주의 거부로 상현은 절망에 빠져 돌아가고 그들의 관계는 그렇게 끝난 것처럼 보이지만, 똑같은 일상에 지친 태주는 상현에게 연락을 한다. 어차피 주위에 이상한 사람들이 득시들 거리는 이 지옥에서 이상한 사람이 한 명 더 추가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이 없기도 하지만, 그녀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상현의 한 마디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
상현: 나랑 같이 가요. 내가 이 지옥에서 데리고 나가줄게요.
태주는 상현을 도발하고 남편을 죽일 계획을 짠다. 이 부분은 원작과 다른 부분인데, 원작에서는 테레즈가 로랑과 만나지 못하게 되자, 차라리 남편을 죽여 버리자고 로랑에게 충동적으로 얘기하는 반면, 영화에서는 태주가 치밀하게 계획을 짠 복수극으로 처리한다.
태주: 나는요, 평생 그 사람들 강아지로 살았어요. 병신 먹이고 재우고 자위하는 것까지 도와주면서. 아시죠? 난 거의 처녀나 다름없어요. 걔는요, 워낙 병신스러워서 내가 같이 안 먹으면 지 약도 안 먹으려고 그래요. 어째서 난 안 죽는지 몰라. 그 이상한 약들을 내가 다 마시고 삼켰는데. 봉사활동 가는 거 싫어해요. 우리 집 병신이요.
상현: 강우고 어머니고 다 죽여 버리지!
마치 에서 금자 씨가 자신의 손에 피 한 방울 묻히지 않고 복수하는 것처럼, 태주 역시 상현을 통해 강우를 교살한다.
그녀는 복수를 하고 싶었을 거다. 살아있어도 살아있지 않은 생활 속에서 그녀의 청춘은 더럽혀졌을 테니
원작에서도 남편에 대한 혐오감은 대단한 편이었다.
“테레즈는 바보처럼 입을 벌리고 잠든 그의 창백한 얼굴을 오랫동안 들여다보았다. 그녀는 카미유와 떨어져 누웠다. 꼭 쥔 자기 주먹을 카미유의 입에 처박고 싶었다”.
는 뱀파이어가 된 신부의 이야기인 동시에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에 이은, 네 번째 복수극이기도 하다.
결국 상현은 강우를 살해한다.
상현이 강우를 살해하는 것은, 치정에 의한 살인이 아니라, 태주를 지옥에서 꺼내는 숭고한 행위라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사람을 살리기 위해 다른 사람을 죽여야 하는 아이러니를 상현은 아직 깨닫지 못한다.
그 역시 태주에 대한 욕망이 컸기 때문. 어쩌면 상현은 강우를 죽이면 모든 게 다 해결될 것이라 믿고 싶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강우를 살해하면서 상현은 (유사) 아버지인 노 신부(박인환)도 살해한다.
이미 사제직을 버린 상현이 굳이 수도원을 찾아 노 신부를 찾아간 이유는, 어찌됐든 사람을 죽였다는 자신의 죄를 사해주기를 바랐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의 아버지이자 흔들리는 신앙생활에 버팀목이 되어 줬던 노 신부였지만, 그 역시 자신의 욕망을 상현에게 드러낸다
노 신부: 죽기 전에 한 번이라도 바다에 일출을 볼 수 있다면.
상현: 지금 무슨 생각을 하시는 거예요! 뱀파이어는 햇빛을 볼 수가 없어요!
노 신부: 밤바다도 좋습니다. 외로운 달과 별... 불나방 한 마리라도 보고 싶어요. 뱀파이어면 어때. 장님 눈 띄워주는 게 기적이 아니고 뭐냐? 피 좀 나눠주세요. 뱀파이어 피가 이브도 몰아냈다며. 상현아! 현 신부님!
상현: 뱀파이어는 불사의 존재가 아니에요. 그래도 내 피를 원하십니까? 그렇게 보고 싶으세요? 이 캄캄한 세상이?
노 신부: 너는 남의 피로 연명하면서, 네 피 한 방울 나눠주는 건 그렇게 아깝냐!
노 신부도 결국 욕망에 충실한 나약한 인감임을 확인한 상현은 자신 앞의 번뇌를 잘라내듯 노 신부를 죽이고 그의 피를 마신다. 한평생을 신앙 속에 살았어도 결국엔 모두들 자신의 욕망 앞에 무력한 인간임을 확인한 상현은 이제 그의 기도마저도 저열한 욕망을 위해 사용한다. 우리말을 못 알아듣는 이블린을 앞에 두고 병원에 누워있는 태주에게 상현은 신과 망자를 모독하는 기도를 한다. 상현은 더 이상 신부도 사제도 아닌, 욕망과 이기심에 복종한 나약한 괴물이 됐다. 순교에 대한 욕망은 피와 육욕에 대한 욕망으로 변질됐다.
상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주 씨께 비옵니다, 태주 씨. 지친 잠에서 잠시 깨어 이 기도를 들으소서. 강우가 술을 좀 마신 상태였다고 말해두었으니, 태주 씨도 참고인 조사 받을 때 소주 한 병이라고 증언하소서. 힘든 시간이 지나면 우린 언제나 함께 있게 될 것이니 일단 내가 떠나 당분간은 만나지 말아야 할 줄 아옵니다. 내 얼굴은 비록 냉담하고 둔감할 것이나, 내 심장은 항상 당신을, 오직 당신만을 위해 뛰겠나이다. 그리하여 우리가 다시 만나는 그 날, 우리 끝내 행복해질 것임을 굳게 믿사옵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아들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아 쓰러진 라 여사는 반신불구로 시체와 다름없이 생활한다.
이제 상현과 태주에게는 더 이상 거리낄 것이 없다. 하지만, 이런 그들에게 죽은 강우가 찾아오기 시작한다. 태주는 “그저 심리적인 거”라며 신경 쓰지 말라고 하지만, 상현은 바로 그 “그냥 심리적인”경우가 기적을 행한 것을 라 여사에게 들은 적이 있습. 죄 없는 남편을 죽였다는 태주의 죄의식과 친한 친구를 죽였다는 상현의 죄의식은 강우라는 유령으로 그들 앞에 나타난다. 그들은 죄의식과 공포로 불면증에 시달린다. 특히 태주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그녀는 상현과 같이 잠을 청해도, 다른 남자와 외도를 해도 상황은 변하지 않는다. 태주는 이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 스스로 무너지기 시작한다. 라 여사의 생일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상현은 태주가 자신으로 하여금 강우를 죽이게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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