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점만 집습니다.
1. 직업제한
지금 일루크도 독오캐 다단캐 단타캐로 나눠서 밥그릇 싸움중
일부던전 일부네임드 일부보스지만 템여부 관계없이 유리하고 불리한 판정이 존재.
그리고 특별부록으로 홀딩캐가 있는데 그중에 모 직업은 가지 말라고 패턴으로 관짝짜고 못박고 묻어버림
2. 속성제한
일루크기준 네임드 데이터
보다시피 명암 사형선고.
특히 파급의성소 고강화 아르고스는 패턴으로 명암사용을 막아버림 (잡몹처리가 안됨. 내성처리됨)
안그래도 내성처리가 자비없었는데 레이드에서 추가병크를 터트림.
타로카드란 시스템으로 일부던전 물마딜 제한 / 속성저항을 쳐넣는 쓰레기같은 시스템을 넣음.
이걸 이렇게할려면 이번패치에서 일부 강제속성직업 (빙결사/어벤저/메카닉류등) 의 속성제한을 풀었어야 됐음.
근데 어쨌다? 안했다!
직업에서 걸러지고 세팅으로 두번거르는 완벽한 필터링!
오 에픽풀 얼공셋이시네요? 근데 어쩌죠? 오늘은 수속성 제한던전이 있어서 얼공 안받아요ㅎ (강퇴)
농담같아요?
ㅋ
3. 거북이도 우려먹었으니 루크도 우려먹어야 제맛
모놀리움 = 어둠의흔적 5개로 구입
어둠의흔적 = 저지확정보상 (안톤의 파란똥 포지션) / 루크 1페클리어시 6개정도 줌 + 피방시+1~2개
피방에서 1페'만' 꺴고 최상의 시나리오로 항시 8개를 줬다는 가정하에 5번돌면 40개 = 모놀리움5개
한달을 4주, 그중 레이드를 3 3 3 2로 계산해서 한달을 11회로 계산 (사실상 3 3 3 1이거나 2 3 3 1인경우도 많음)
한달에 8x11 = 88개 = 15.3개
88/15.3 = 8.36(이하생략)
8달!하고 1주더!
(수정)
그외 보법귀 가격 = 한피스당 모놀리움 100개, 총300개
90제 방어구에픽 업그레이드 = 한피스당 모놀리움25개
루크레이드 풀셋에 드는 모놀리움 = 525개!
저지만 깼다고치면 2년쯤? 군대가세요?
3년정도 걸리네요! 군대 다녀와도 1년 더하셔야됨ㅎ
약간 오버했습니다. 2페꺠면 보상으로 이기업글은 몰라도 업그레이드 에픽이나 완제 보법귀 줄수도 있습니다.
근데 역으로 묻고싶은게, 여러분들 안톤돌면서 이기 무기류나 악세 몇개나 드셨습니까?
안톤 도신지 얼마나 되셨죠?
ㅎㅎ 더말할까요?
+@로 사골에서 더이상 나올게 없어서 쓴맛까지 나는 안톤레이드도 계속 우려먹습니다. 여기 진피 50개 추가요! (50번돌아ㅎ)
초대장도 안나오는 마계를돌아 정테도 모으셔야죠?
제가 부캐로 테라노가다 해봤는데 익스 피로도 풀기준으로 40~80개정도 먹습니다 (운에따라 많이 갈림)
초대장으로 팔거 웬지 뻔하지 않습니까?
거기에 덧붙여서 다음달 봉자 앵콜도 뻔하지 않습니까?
ㅎㅎ
4. 빈부격차 다시한번 늘리기
이부분은 조정이 될수도 있으니 아직 확정짓기 이릅니다만 지금 미리 씁니다ㅎㅎ
둘다 링크타고 보세요 ㅎㅎ
던파를 오래하시는분중에 레인저 '단테'와 크리에이터 '함포의여신'을 모르는유저는 거의 없을겁니다
저 둘이 같은파티를 하고 쓴 글입니다 (단테=물딜팟 함포=마딜팟)
여기에 저 둘보다 잘할자신 있으신분?
특히 다른건 몰라도 함포의여신님은 1인 '쩔공(솔플아님, 재강조하지만 쩔공)' 성공을 인증한 사람입니다
아무리 퍼섭이 버닝도없고 계약류도 없어서 본섭보다 캐릭터가 좀 약해지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조정이 되긴 할겁니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컷이 좀 심하게 높다는생각 안듭니까?
직업좋아요 스팩좋아요
..근데 못꺠요
뭐 어쩌라구요?
그러니 아마 최상위 유저들끼리 가겠죠?
그러고 깨겠죠?
그럼 루크 에픽들 하나둘 쌓이겠죠?
격차 더 벌려지겠죠?
쩔공 하나둘 나오겠죠?
그럼 또 더벌어지겠죠?
ㅎㅎㅎㅎㅎㅎㅎ
5. 안톤과의 비교
안톤도 초창기엔 말 정말 많았습니다.
애초에 안톤처럼 패턴을 복잡하게 꼬아놓은 던전이 없었어요.
네임드를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잡는다는 컨셉자체가 거의 없던시절입니다 (이계가 있긴했으나 패턴의 난이도는 비교불허)
거기에 각종팅김, 버그, 당시엔 12/9라는 최근시작한 유저는 뭔소린지도 모를 스팩제한, 12리버+9크로니클셋이 레이드컷이 되던 시절입니다
20명이란 많은인원을 모으기도, 전부 숙련되기도 어려웠기에 극히 일부의 유저들만 클리어를 했던건 사실입니다.
그떄도 직업 빈부격차로 못가는직업 많았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치명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안톤은 정말 단순하게 딜이 안되서 못가는거였습니다
파밍여부에 따라서, 누군 스팩컷이 크로니클이지만 누군 에픽풀되야 갈수있는.. 형태였지 못가는직업 딱히 없었습니다 style="font-size:>
하지만 루크는 다릅니다.
직업으로 걸러지고 (그플니뮤ㅠㅠ) 속성으로 걸러지고 공격형태로 걸러지고....
90에픽풀 자이기 3무탐형 3신기세팅이라도, 그플을 모셔갈거 같습니까? 공격을 못하는데?
물론 저정도 세팅이면 데려가는 팟이 있기야 하겠죠. 하지만 자기템수준보다 훨씬 낮은파티에서만 받아줄거 같지 않나요? style="font-size:>
안톤같은경우 중저스팩 유저와 고스팩유저가 어느정도 혼합되어 진행되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은 지금까지 쭉 유지되어 함포와 쌍격으로 입문하여 최종적으로 다화나 다감으로 올라가는 계층구조로 되있습니다
루크같은경우... 스팩이고 자시고 일단 직업좀?
...??
....????
6. 결론
이번 대규모패치에서 네오플이 말하던것은 3가지입니다
벨런스 (망함ㅎ) 파밍구조개선(악화됨ㅎ) 루크레이드(망할예정ㅎㅎ)
이번 벨런스패치에서 최 우선적으로 개선할건 강약도 있겠지만 일부직업 루크 입장불가급의 구조를 개선하는게 최 우선과제였습니다.
속성제한이 있는직업들 (빙결/어벵/쿠노등)의 강제속성제한 해제.
모든판정이 홀딩인직업들 (그플)의 노홀딩판정으로 변환하는 버프or패시브
이런것부터 반드시 만들어줘야 됐는데..
강한직업은 더 강하게! 약한직업은 더 약하게!
...ㅋㅋㅋㅋㅋ
파밍구조개선이랍시고 한것들을 살펴볼까요?
마계패치 - 도전장 안줌ㅎ 시나다깨도 만렙안됨ㅎ
소울시스템 개편 - 초월밀봉은 비싸지만 인정, 님 도전장 상태가?
이계고던 무한난이도 시스템 - 이거 할말많은데.. 제가 패치전 익스로 솔플돌던게 5캐릭인데 패치전엔 1~4개먹던게 패치후 2단계돌면 정말 많이먹어야 2개먹습니다ㅎㅎ 고던? 말해야됩니까?
마틈 - 주는사람은 잘줍니다만 안주는사람은 역시나 안줍니다ㅎ 더불어 레이드의 등장으로 이제 여기에 정테 못씁니다ㅎㅎ
테라니움/정테 - 이거 기획한색기 머리통을 부셔야됩니다. 일던활성화를 이딴식으로 시키나? 초대장으로 정테팔면 완전판이 될겁니다ㅎㅎ
항마력시스템 개편 - 크로니클을 나락으로 떨궈버린 최종패치. 크로니클 먹으러 가는 던전인데 크로니클끼면 파티 안끼워줌ㅎ 덕분에 에픽세팅된 캐릭으로 쩔장사 너무 잘되서 참 좋습니다ㅎㅎㅎㅎㅎㅎ
+@ - 노오오오오력 장비들이 대체로 다 쓰레기되버렸습니다! 이제 노력만으론 최상위 컨텐츠 진입은 꿈도 못꿔요! 꺄르륵~ 거기에 90되도 90만의 노오오오력은 딱히 할게 없네요ㅎㅎ 90찍고 뭐하지!? 헬가야지! 근데 희안하네~ 86때랑 별로 다를게없어ㅎㅎ
도대체 뭘한겁니까?
서비스종료각잽니까?
솔직히 전 이번패치로 피해본거 하나도없고 이득만 잔뜩생긴 사람입니다만
별로 기쁘지 않습니다.
주변사람들 다사라질거같은데 이제 누구랑 게임합니까?
제가 어제 각톤을 갔었습니다.
조합은 저(디멘) 솬사 남넨 아수라였습니다
솬사님 닥고풀 자이기 거형풀 2신기 + 고장전이었습니다
모든던전 딜지분은 제가 70%이상 먹었습니다.
4명이갔는데도요.
다른분들 딜표띄우시면서 보여주시길래 제 표를 보니 70~90퍼정도씩 가져갔더라구요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나만 재밌지말고 좀 다같이 재밌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