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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
The Binding of Isaac Guitar Medley by FamilyJules7X
어제 듣고 너무 좋아서 이걸로 브금을 씁니다. 기타가 진짜.. 어휴 난 언제쯤 저렇게 되볼까 한 20년 걸리려나
헛소리였습니다.
지금부터 공략을 시작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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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여러분께 저주에 대한 언급을 잠깐 했었습니다.
이 스샷에서 말이죠.
아이작을 많이 하셔서 이미 최종엔딩까지 다 보셔서 플래티넘 갓에 도전하고 계시는 분들은 저의 설명이 쓸모없고 헛점투성이 일지도 모르니 지적부탁드립니다.
1. 저주
바인딩 오브 아이작에서는 단순히 방을 내려가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능력치에 신경을 쓰면서 스테이지들을 클리어해야합니다. 그 요소들 중에 하나가 바로 '운' 인데요.
이 '운' 스탯이 낮을 시 '저주' 에 걸리게 됩니다. 다만 운 스탯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올릴 수 없고, Lucky Foot 이나 Luck UP 효과가 있는 알약을 먹는 등, 운에 작용하는 아이템을 통해서만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esc 를 눌렀을 때 뜨는 개괄적인 스탯 정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신경을 쓰지 않으면서 해도 무방합니다.
컨트롤이 좋다면 말이죠.
사실 Binding of Isaac 만 구매하신 분들은 이 저주에 대해서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주는 Wrath of the Lamb 확장팩에서 추가된 것이니까요. 그건 그렇다 치고, 일단 자세한 설명은 플레이와 함께 해봅시다.
1) Curse of the Labyrinth (미궁의 저주)
가장 먼저 설명할 것은 미궁의 저주입니다.
먼저 이 저주에 걸리게 되면 한 눈에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데요. 바로 Basement 등의 현재 스테이지를 나타내는 위치 옆에 1,2 의 숫자 대신에 XL 이라는 표시가 뜬다는 것입니다.
이 저주에 걸리면 스테이지 2개가 1개로 압축이 됩니다.
즉, 보물방도 2개, 보스방도 2개, 방도 2배 라는 뜻이죠. 그렇게 생각하시면 이제 '이게 무슨 저주냐. 그냥 스테이지를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지 않느냐.'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점이 하나 입니다. 상점은 돈이 15 이상 있을 시 보물방에 갈 열쇠가 남는다는 전제하에 꼭 한번씩 들러봐야합니다. 꼭 필요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운이 없으면 여기서 가끔 Greed 가 나와서 플레이어를 고통주기도 합니다)
또한 지하 1층, 즉 Basement 또는 Cellar 에서 이 저주에 걸리면 1층부터 보물방의 열쇠가 필요합니다.
- 1층부터 보물방의 열쇠가 필요하다.
원래는 1층에는 보물방의 열쇠가 필요하지 않고, 개방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열쇠를 가지고 시작하는 경우는 드물기에, 운이 정말 안좋다면 열쇠가 하나도 드랍되지 않으면서 보물방 2개를 허공에 날리고 바로 2스테이지로 넘어가게 된다는 뜻이지요. 아주 무서운 일입니다. 아이템이 생명인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아이템을 눈뜨고 눈물흘리며 놓치는 경우가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2) Curse of the Darkness ( 어둠의 다크니스 의 저주 )
크킄.. 흑화한다!
어둠의 저주에 걸리게 되면 지도의 기능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이 경우, Compass 나 Treasure Map 의 효과가 상실됩니다. 물론 Basement 나 Cave 까지는 괜찮습니다. 이 때까지는 방을 많이 돌면서 소비아이템이나 드롭되는 아이템들을 모으는 플레이가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지도를 볼 수 없다고 해도 종이에 그려보거나 그냥 감으로 어림짐작하면서 나아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강력한 몬스터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The Depths 부터는 최대한 빨리 될 수 있으면 보물방을 들러서 보스를 잡아야하고, 또한 맵의 크기도 크기 때문에 굉장히 곤란해지는 것입니다.
심지어 한 대 맞으면 하트 1칸씩 까이기 시작하는 The Womb 부터는 이 저주에 걸리면 특히나 화가 납니다.
생각만 해도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3) Curse of the Lost
사실 별 기능은 없고, 그냥 맵이 커집니다. 뭐.. 별거없습니다.
2. 보스
보스의 종류도 많네요.. 이런건 저보다
이런 곳에서 설명을 하나 하나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사실 굳이 '묵시록의 기사' 같은 녀석들이나 'Headless Horseman' 을 빼고는 보스의 패턴을 굳이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쏘고 달려들면 피하면 끝이니까요. (참 쉽죠?)
3. 도전과제
메인메뉴의 Challenges 를 통해서 도전과제들을 선택해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각 도전과제를 클리어할 시 아이템이 언락됩니다. 더 좋은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1. Dark was the Night
전 맵에 Curse of the Darkness 가 걸립니다. 아이작의 눈이 흨화한것 같은데요.
앞이 깜깜한데 Mom 까지 잡아야 합니다.
보상으로는 The Candle 을 줍니다.
The Candle 은 아이작을 따라다니며 푸른 불꽃으로 적을 공격하며, 불꽃에 닿은 발사체는 지워집니다.
2. 7 years bad luck
운이 최소인 상태로 시작합니다. 즉, 저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겠죠.
재수도 없는데 Mom 까지 잡아야 합니다.
보상으로는 Lucky Toe 를 줍니다.
Lucky Toe 는 방을 클리어할 시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높여줍니다.
3. 3. Large Marge
언제나 Curse of the Labyrinth 를 끼고 살아야합니다.
갈길도 먼데 Mom 을 잡아야합니다. 물론 그 전 보스방에서 잡아도 클리어처리가 된다고 하네요. 그나마 3층만 지나가면 되겠네요.
Burnt Penny 를 보상으로 줍니다.
Burnt Penny 는 동전 획득시 50% 확률로 폭탄 하나가 소환되게 하는 효과가 있는 장신구입니다.
Guppy's Tail 은 황금색 잠긴 상자가 출현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에구구 사실 저도 못하는 마당에 이런걸 쓰고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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