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드 바루스를 해야하는 7가지 이유
1. OP.GG 기준 다이아 구간 승률 3등
승률 55%로 1등인 갱플과 0.3% 차이납니다. 스카너와는 0.2% 차이나구요. 원딜 포함이라 조금 애마하긴 하지만... 승률 3등인걸 보면 확실히 사기캐릭이에요.
2. 카운터픽 없음
포킹류는 사거리 차이로 인해 바루스를 떄리기 힘듭니다. 누커류는 원콤을 내기위해 무조건 플래시를 써야하구요. 암살자류에 약하긴 하지만 바루스도 AD 캐릭인 만큼 미드에서 맞딜 엄청 강력합니다. 스킬 사거리가 워낙 길어 카운터픽을 만나도 무난무난히 파밍 가능하구요.
모든 챔프가 까다롭지만 손으로 모든걸 커버할수 있습니다. 그 말은 손안되면 모든게 카운터란 말이에요.
전 아지르로 바루스전 승률 괜찮은 편이고 바루스를 가지고 아지르를 자주 잡아내기도 합니다.
3. 롤에서 가장 강력한 포킹
쿨감 40% 완성시 스킬쿨 4.6 초 차징시간 4초. 실제 쿨타임 1초 이하입니다. 사거리가 너무 길어 대처하기도 힘들고 포킹만을 위해 탬을갈떄 데미지 1100 정도 나옵니다. 미니언 관통 생각해도 예전 룬글 이즈가 Q를 날리는거랑 데미지 비슷해요.
4. 이니시가 가능함
바루스, 애쉬 둘다 이니쉬가 강력한 원딜인데 애쉬는 궁을 이니쉬로 쓰지 않으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에 비해 바루스는 이니쉬로 써도 괜찮고 오히려 역 이니쉬에 강합니다. 탱커들이 딜러진으로 달려오며 싸움이 시작되는대 이떄 딜러들이 도착할떄쯤 궁이 퍼지는 타임이라 딜러에게 궁이 퍼진다면 그 한타는 필승. 이니쉬로 써도 적 탱커가 달려 들어와서 전장이 부근에 형성되면 잘 퍼지구요.
사거리도 1100정도 되는 즉발에 미니언 관통이라 판정만 익숙해지시면 맞추기 되게 쉽습니다.
5. 퍼뎀 딜러
바루스 상대로 마저를 올리는 친구들은 아무도 없습니다. 딜러에게 맞추면 최대 체력 퍼뎀으로 마뎀이 잘 박히고 탱커 상대로는 체력이 높아 잘박히고요. 올 AD 일 경우 탱커를 떄려주면 정말 좋습니다. 특히 블루 드실떄 이 %데미지가 엄청나단걸 느낄수 있습니다.
6. 라인 클리어
직스, 애니비아급 수성이 가능합니다. 초반에 쿨감이 모자랄 경우 E로 미니언 웨이브 늦춰서 Q로 클리어가 가능하고, 반대로 데미지가 모자랄 경우 Q를 두번 긁어주면 됩니다. 마나 소모도 애니비아에 비해 몇배로 적은 편이고 앞으로 나갈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대치 상황에서도 궁떄문에 딜러가 타워를 치기 어려우며 탱커는 미는 속도가 느리고 바루스의 평타딜과 우리팀 딜러진을 의식해서 접근이 힘듭니다. 아지르 같은 경우 딜러, 탱커 누구를 떄릴지 정해야 하고 제라스는 탱커가 몇대 맞아도 괜찮은 수준의 데미지입니다. 럭스는 탱커에게 스킬을 쓰면 데미지도 안들어 가고 큰일날수 있습니다.
7. 왕귀캐
미드 AD 캐릭의 경우 대부분 암살자라 후반에 탱커에게 딜이 안박히고 딜러들 원콤이 안나는게 문제점인데 이친구는 극후반에도 퍼뎀과 원딜러의 면모가 있어 강력합니다. 야스오에 비해선 모자라지만 왕귀력이 충분해요.
위의 라인클리어 능력을 바탕으로 정말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하여 야스오와 같이 갱킹 노출 위험이 높은 캐릭도 아니고요.
★ 까다로운 챔프 공략, 운영방법
☆ 룬특, 탬트리
1. 룬
(1) 방관, 성체, 성쿨, 공격력
(2) 방관, 성체, (쿨감 or 마저), 공격력
(3) 공격력, 체력, 마저, 공격력
상대방이 AD면 방어, 쿨감(성쿨)은 기본이죠!
(1) 룬을 갈 경우 룬특으로 쿨감 20%가 나와 야몽을 생략하거나 신발을 헤르메스를 가는 탬트리입니다. 바루스는 스킬쿨이 매우 길고 레밸당 쿨타임 감소폭이 큽니다. 초반에 스킬을 자주 쓸 일이 절대 없고 야몽을 가지 않을 경우 AD를 더 올릴수 있어 탬이 2~3개 완성 될 무렵부터 딜이 달라집니다. 다만 마저가 없는 만큼 원콤 나는것에 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2) 룬은 정석룬입니다. 딱히 설명할 필요는 없겠네요.
(3) 상대 라이너가 초반 호구라 평타를 자주 칠꺼같거나 밀려오는 라인을 타워끼고 cs 먹을떄 쓰는 룬입니다. 바루스 W떄문에 초반에 평타가 무시무시한데 공룬들고 가서 후두려 패면 데미지가 엄청납니다. 거의 전자의 이유로 사용합니다.
2. 탬트리
※ 스타트
(1) 플라스크 3포
상대방의 짤을 버티는 용도로 갑니다. 여눈을 우선으로 올리되 최대한 집에 늦게가서 칼 한두자루를 사서 타워끼고 cs를 먹을수 있게 해야합니다.
(2) 칼3포
상대방이 근접캐릭이라 평타를 자주 칠수있을떄. 제드 탈론을 상대로 많이 갑니다.
※ 중간 과정
항상 여눈을 최 우선시 해줍니다. 여눈을 바탕으로 딜교, cs 수급이 다 이뤄집니다. 뜻하지 않은 상황으로 귀환을 했을시 칼이나 와드를 사갑니다.
여눈 - 야몽 - 마나무네 - 라위 - 피바 순서가 베이스입니다. 애니 빅토르 같은 누커 상대로는 여눈이후 주포를 고려하는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막템은 그때그때 상황봐서 맞게 가는게 좋곘네요! 수호천사, 시미터, 멜모셔스, 스테락, 벤시 정도가 고려할만 할것 같습니다. 풀템이 나왔을떄 요우무를 판매하고 정수 약탈자를 가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마나무네, 정수약탈자, 라위, 시미터, 피바라기 들고 있을떄 Q 데미지가 1130정도로 기억하네요.
☆ 운영 방법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아군이 이니쉬를 걸수있는 상황에서 야금야금 갉아 먹어가며 타워를 밀어가는 것입니다.
1. 나는 무슨일이 있어도 절대 죽지않는다
몇번을 말해도 이게 가장 중요한점 입니다. 포킹류 캐릭들의 필수 숙지 사항이구요. 짧은 스킬 쿨타임과 상당히 아픈 데미지를 통해 야금야금 딜을 하는것이 포킹의 기본이자 존재 의의입니다. 반드시 끝까지 살아남아서 계속 스킬을 써야합니다. 특히 바루스는 생존기라곤 궁과 플래쉬 밖에 없기 떄문에 갱킹 오기 정말 좋은 캐릭이라 더욱이 조심해야 해요. 한타시 적 탱커나 암살자가 들어올수 없게 시야가 확보된 쪽으로 포지셔닝 해야합니다.
보통 제가 바루스를 할떄 무난한 판에서 평균적으로 핑와 3개를 구매합니다. 1.5코어 정도부터 포션이 거의 필요없기 떄문에 플라스크는 팔아주시고 토템 업글을 해주신 다음 추가로 와드 한개정도 구매하셔서 3인 다이브 갱킹 방지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평상시엔 미드 주변 시야만 밝히고 있다 탑이 안보인다 하면 저희 정글 안쪽에 와드 하나 해주시고 정글이나 서폿에게 바텀쪽 시야를 맡기면 됩니다. 시야 장악도 중요하지만 바루스는 시야 확보가 더욱 중요한것 같습니다. 내가 죽어서 이득을 보는 상황을 알정도 되는 분들은 이미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을것 같네요...!! 절대 죽지마세요.
2. 시야를 넘어서는 사거리
바루스 Q 사거리는 챔프의 시야보다 넓습니다. 미드 윗쪽 벽에서 붙어 Q를 쏴도 적팀 근접미니언을 넘어가기 떄문에 몇번 쏴주시면 적팀 미드가 파밍할때도 바루스를 항상 신경써야 합니다. 궁 사거리도 엄청 길어서 숨어있다 기습 이니쉬도 가능하구요. 미드 대치할떄 라인 미는 탱커들에게 푝푝 싸줘도 좋습니다. 보통 원딜러들도 사거리 끝에 맞춰쏘면 바루스가 시야에 나올때 이미 화살은 날아가고 있습니다.
☆ 까다로운 챔프들
바루스가 AD 캐릭인 만큼 미드에 갔을때 초반에 맞딜이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나는 꾀 강력하니까 딜교를 죽지 않을 정도로 하시고 포션빨로 버티시면 됩니다.
※ 제드
WE 거리만 안주면 안죽습니다. 제드 캐릭 특성상 막타를 평타로 먹고 스킬로 견제를 해야하는데 바루스는 평타 사거리도 괜찮고 스킬딜이 워낙 쌔서 들어올 각을 아예 안줄수 있어요. 타워 근처에서 항상 있고 절대 선궁은 쓰지않으면서 들어오면 묶어버리면 됩니다. 제드가 안들어 온다구요? 그럼 안져요
집 다녀와서 풀피인 상태로 달려와서 궁 쓰는거만 조심하시면 되요. 풀콤맞으면 훅갑니다.
※ 야스오
딜교를 하려해도 무조건 라인을 밀어야 합니다. 타워 근처에서 톡톡 쳐주면 야스오 멘탈 나가서 갱킹을 부르는거만 조심해주시면 되요. 이친구도 물몸이고 사거리를 이용 쉴드 뺴주고 톡톡 쳐주면 아무리 못해도 반반은 갑니다.
※ 제라스
제라스를 상대는 이긴쪽이 실력이 더 좋은겁니다. 전체적으로 스킬 메커니즘이 엄청 비슷합니다. 포킹은 바루스가 조금 더 좋지만 스킬 연계가 제라스가 훨씬 강력해서 플레이어 기량에 따라 라인전이 많이 달라집니다. 탑솔로 비유하면 이렐잭스 구도가 있겠네요.
플라스크 들고가서 포션 딜교하고 탬 한두개만 나와도 사거리 차이나서 럭스 vs 제라스 같은 구도가 되요. 평타로 cs를 먹어야 하지 않느냐 하는대 제라스 딜이 위협적이게 되는 시점에선 바루스는 평타 없이 cs 수급이 가능합니다. 제라스가 오히려 마나 때문에 평타를 쳐야해서 더 위험한 입장에 있구요. 스턴을 맞을일이 없겠지만 맞으면 거의 최고 사거리에서 맞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 르블랑
만나본적이 손에 꼽힐 정도라 잘 모르겠네요. 죄송합니다, 만나본 경험으론 제드보다 오히려 까다로운것 같습니다.
W로 Q를 피해버리고 QE만 해줘도 포션이 없으면 궁있는 르블랑에게 원콤각이 나옵니다. 포킹면에서 월등하니 보호막 들고 죽지 않는다는 마인드로 게임 하시면 됩니다.
※ 제이스
제이스의 카운터는 미드오는 원딜러에요. 전구간 유리합니다. 다만 여눈 하나 들고있는 타임 제외하곤 풀피에서도 원콤이 쉽게 나는 친구라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반구간 엄청나게 강력하니 절대로 싸우시면 안되요. 우리는 미니언 관통으로 데미지가 들어가서 차근차근 하시면 됩니다. 궁과 E로 달려오는 제이스 저지하기도 쉽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