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odayhumor.com/?movie_54635 -1회차 본 후의 분노의 후기
방금 2회차 보고 왔습니다.
첫번째로는 아이맥스로, 이번엔 2D로 봤는데, 확실히 아이맥스가 액션씬에서는 좋긴 좋더군요.
어쨌든, 어제의 1회차에 비하면 오늘은 영화에 대해 훨씬 나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제는 크레딧 올라갈 때 한숨을 푹 쉬었거든요.
오늘 느낀 점은,
영화가 독백을 제거한 코믹스를 보는 느낌
이라는 겁니다.
인물의 심리묘사에 대한 부분은 좋게 봐주려 해도 그럴 수가 없더군요.
어제는 슈퍼맨과 루터의 아이덴티티가 너무 부족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2회차 보면서 곱씹어보니 슈퍼맨은 아직까지도 지구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방인이라는 느낌을 가지면서 살다가
중후반에야 비로소 '지구는 내 세상이다'라는 마음을 먹게 되고,
루터의 경우, 어제는 캐치하지 못했지만 '아버지'와 관련한 대사가 '감정표현 쏙 빼고' 두세 차례나 등장하더군요.
또 자신과 아버지를 엄격히 구분지으려 하고, 프리퀄 코믹스에서는 슈퍼맨과 자신을 비슷한 영웅이라고 칭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컷이 나오는데
아버지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는 것, 그와 함께 '신이 없다고 믿었던 세상에 등장한 신에 대한 반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돌아보면 루터는 오히려 개인사적인 트라우마 때문에 생겨난 '슈퍼맨에 대한 냉소'가 둘의 싸움을 부추긴 원인이 됐다고 생각하네요.
중간에 '똑똑하지만 힘이 없는 인간 - 자기 자신이겠죠?- 에 대한 슬픔'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슈퍼맨에 대한 열등감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요.
'나는 어렸을 적 힘이 없어서 생긴 트라우마로 아직까지 힘들어하는데,
막강한 힘을 가진 사람이 뚝 하고 떨어져서 신 대접을 받다니... 내가 어렸을 적에 그렇게 찾았을 때는 코빼기도 안 보이더니!!
그래. 이 세상에 순수한 신은 없어. 그러니까 저 슈퍼맨도 순수하지 않을거야. 왜냐면 순수한 힘은 없으니까.(여기서는 순수함=선함이 되겠죠?)
순수한 신이 있었다면 진작 나의 부름에 응했을테니까! 결국 슈퍼맨은 이 세상에 존재해선 안돼.
그럼 어디보자... 슈퍼맨을 어떻게 죽일 수 있을까? 그래, 옆 동네 박쥐가 적합하겠어 - 이 부분은 프리퀄 코믹스에서 유추했습니다 - '
이게 루터가 슈퍼맨을 죽이려는 동기이고, 둘의 싸움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겠네요.
그리고 브루스 웨인의 경우, 플래시의 경고를 가볍지 않게 여기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1회차때는 엔딩 때 '그냥 느낌이야'를 듣고 어이없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오늘 보니 그 경고가 브루스에게 크게 작용했음을 알 수 있었네요.
그 경고에서 플래시가 보여준 미래의 모습에서는, 슈퍼맨과 다크사이드가 같은 편으로 보이고 군인들은 크립톤의 희망을 상징하는 s마크를 달고 있는 것, 로이스 레인이 계속 언급되어 있는 것, 배트맨과 슈퍼맨이 갈라선 것 등으로 볼 때 '인저스티스'의 막장 세계관이 생각나더군요. 인저스티스는 메인 세계관은 아니고 게임으로 나온 세계관인데, 지금은 코믹스로 part 4까지 나온 걸로 압니다. 국내에는 part 1이 막 번역되어 출간됐으니까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길..
어쨌든 이런 인물들의 심리나 다른 요소들을 2회차를 보고 나서야 깨닫다니..
제 머리가 둔한 탓도 있겠지만 관객이 계속 심리를 막연히 유추해가야 한다는 면에서는 감독의 역량부족으로 보이기도 하는군요.
제 생각에, 이 영화는 웰메이드 영화는 아니지만, 즐길 수 있는 영화 정도는 된다는 겁니다.
로튼점수가 이 정도까지 낮은 건 팬들의 실망감으로 인해 좀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아직까지 부족한 부분은
1. 브루스 웨인의 트라우마 - 이 부분은 코믹스에서는 자주 드러나지만, 관객들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나, 이로 인해 생긴 정신질환? 성격적 결함?을 앞으로의 솔로영화에서 보여줬으면 좋겠네요(아직 솔로영화 제작여부는 미정이지만)
2. 원디의 무기들 - 어떻게 칼과 방패만으로 둠스데이와 대적하고, 빛나는 올가미(진실의 올가미가 정식 명칭입니다)로 둠스데이를 효과적으로 묶어둘 수 있었는가? 이 부분도 사실 설정상으로 존재하지만, DCEU 세계관 속에서는 어떻게 구현될 지 조만간 개봉하는 원디 솔로영화에서 밝혀지겠죠?
이 있는데, 후속 영화가 제작되면(제발 제작돼라 ㅜㅜㅜㅜㅜ) 떡밥이 하나하나 풀릴 것으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