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탄총 사속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1. 샷건의 재장전 시간은 1.5 + (0.5x발사 수) 입니다.
3발은 3.0초 (97식 캡틴 차이나)
4발은 3.5초 (이사카)
5발은 4.0초 (엘펠트)
2. 산탄의 공격시간은 (발사 수) x (장전수 -1) 입니다.
사속이 50 일 때
50 / 50 = 1 이므로
1초에 1발 씩 쏩니다.
발사수 3인 97식이 사속 50으로 공격을 하면
1발...2발...3발
1초...1초...(장전)
3발째 이 후
1초 쉬고 장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장전)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사격 시간은 2초 입니다. 1초 x (3 - 1) = 2초
3. 이동 후 사격시엔 0.5초 정도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동을 하고 멈추면 바로 사격하는 것이 아니라
0.5초 정도 자세를 잡는 모션이 들어갑니다.
때문에 이동 후 공격일 땐
이동시간을 합쳐서
0.5~2.0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는데 문제는 이때 [스킬 선쿨이 돌고 있다]는 것입니다.
8초 스킬인 경우 2초 후 공격을 하면, 스킬 선쿨은 6초 남게 됩니다.
4. 몇개의 인형들의 공격 시간을 위 공식으로 풀었습니다.
. . . . . [선 쿨][사속][사속증가][공격+장전] [2탄창 시작] [2탄창 끗]
M1887 . . 15 . . 22 . . . 0% . . . . 6.81+3.5 => 10.31 < x < 17.13
97식 . . . . 8 . . 27 . . . 0% . . . . 3.70+3.0 => 6.70 < x < 10.40
. . . . . . . . . . . . . . . 49% . . . . 2.485
엘펠트 . . 10 . . 28 . . . 0% . . . . 7.14+4.0 => 11.14 < x < 18.28
. . . . . . . . . . . . . . . 12% . . . . 6.37+4.0 => 10.37 < x < 16.75
. . . . . . . . . . . . . . . 30% . . . .5.49+4.0 => 9.49 < x < 14.98
. . . . . . . . . . . . . . . 50% . . . .4.76+4.0 => 8.76 < x < 13.52
. . . . . . . . . . 20 . . . 0% . . . . 10.0+4.0 =>
. . . . . . . . . . 19 . . . 0% . . . . 10.5
이사카. . . 8 . . 26 . . . 0% . . . . . 5.77 + 3.5 => 9.27 < x < 15.03
. . . . . . . . . . . . . . . 12% . . . . 5.15 + 3.5 => 8.65 < x < 13.8
. . . . . . . . . . . . . . . 50% . . . . 3.84 + 3.5 => 7.34 < x < 11.19
. . . . . . . . . . 19 . . . 0% . . . . 7.89 + 3.5 =>11.39 < x < 19.28
. . . . . . . . . . 18 . . . 0% . . . . 8.33 + 3.5 =>11.83 < x < 20.16
(M1887)
M1887은 사속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킬 선 쿨이 15초 인데
최대 사속 22에서 4번의 공격 시간은 6.81초 였습니다.
4발을 쏘므로 장전시간 3.5를 더해서
2탄창이 시작될 때 시간이 10.31초가 나옵니다.
공격시간이 6.81초 이므로
10.31 < x < (10.31+6.81) 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x = 15 이므로 안정적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동시간을 2초라 했을 때,
선쿨은 계속 돌기 때문에 15 - 2
공격시간은 10.31 + 2 이므로
12.31 < 13(선쿨)
M1887은 선쿨이 15초라서 그런지 사속이 빠르던 느리던 영향받지 않았습니다.
(97식)
캡틴 차이나의 경우, 6.70 < x < 10.40 으로 나오는데
선쿨 x = 8 이므로, 역시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97식의 경우
스킬의 지속시간이 8초 입니다.
욕심을 내서
(1탄창 + 장전 + 2탄창) 이 8초 안에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겁니다.
3발사 수를 가지기 때문에
장전 시간 3초를 빼면 5초가 남습니다.
1탄창 당 2.5초의 공격시간을 가지면
2.5 + 3 + 2.5 = 8초, 로서 2탄창 동안 스킬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때 필요한 [사속증가는 49% 이상]이 필요했습니다.
(엘펠트와 이사카)
엘펠트와 이사카는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결론은 사속 증가 50% 버프를 받던가
아니면 사속을 18 이하로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엘펠트는 사속 19
이사카는 사속 18 이었을 때 안정적입니다.
이사카의 사속이 19일 때
공격 시간이 7.89 가 나옵니다.
선쿨 8초 보다 작죠
이것은 이동을 하지 않으면, 2탄창에서 스킬이 나간다는 뜻입니다.
결국 이동을 해야 첫 탄창에서 스킬이 나갑니다
따라서 이사카는 사속이 18이하 일 때
이동 하는 것에 상관없이 첫 탄창에 스킬이 나갑니다.
엘펠트는 사속이 19 이하이어야 하는데
이사카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사카는 4발사수에 선쿨 8초를 가지고
엘펠트는 5발사수에 선쿨10초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사카의 기본 사속은 19이고
엘펠트의 기본 사속은 20이기 때문에
결국 둘다 이오텍 장비를 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사속증가 버프를 받아서 2탄창에 스킬을 쓰는 방법인데
이 경우에 필요한 사속증가 버프는 50% 이상입니다.
문제는 기관총에게 사속증가 버프가 필요 없다는 겁니다.
기관총은 사속에 관계 없이 1초에 3발이 나갑니다.
장전시간은 4초 + (200/사속) 입니다.
네게브 사속 139에서 50% 사속증가 받으면 208.5가되는데
4초 + 0.95초 로
기본 장전 속도가 5.44이니, 결국 0.5초 단축하는 정도 라는 것이죠
결국, 권총이 아닌
기관총이 산탄에게 주는 사속증가를 얻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기관총은 PKP, M249 SAW, RPD, AEK-999 정도 입니다.
게다가 버프 자리배치로 인해 엘펠트와 이사카는 PKP를 쓸 수 없습니다.
기관총 2개로부터 15% + 15% = 30% 의 사속증가를 얻고
용사요정으로 20%를 얻으면, 50% 사속증가 버프가 가능한데
원하는 인형을 얻는다는게
말처럼 쉬운게 아니죠...
제 경우엔 큐브이벤트때 얻은 RPD를 갈아버렸죠...=ㅅ=;;
마지막으로
산탄의 재미난 점은
사속증가버프가 50% 이상이면 다 좋았다란 겁니다.
혹시나 저처럼 이사카 사속을 25로 만드신 분이라면
젓절한 기관총 2개 얻고 용사요정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오텍 껴서 사속 19로 만들었는데
가끔 2탄창 때 스킬이 나가서
왜 그런가 연구를 해봤더니 이런 결과가 나오더군여
이사카 사속이 24만 되었어도
새벽에 이렇게 긴 글을 쓸필요도 없었을 텐데 말이죠...-ㅅ-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