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마 유저들 사이에서 질문이 자주 나올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일단 럴커 세팅은 마인의 속삭임 9세트+히만 보장이 기본적입니다.
이 때, 현재 기준으로는 발 히트가 11회, 퍼섭 기준은 7회입니다.
럴커 세팅 시 사복검-발과 강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tp5 모두 투자에 무조건 풀히트라고 가정할 때,
1) 히만의 사복검-발 옵션이 사복검-강으로 바뀌는 경우(=전략서 착용한 경우와 동일)
66% 증뎀으로 인해 7*1.66=11.62 -> 소소한 상향
2) 히만의 옵션이 바뀌지 않았는데 마속 보장이 없어서 세팅이 그대로인 경우
55% 증뎀으로 인해 7*1.55=10.85 -> 현재에 근접하긴 하나 하향
3) 간격 감소가 없어졌으니 마속 보장을 택하고 속강석을 끼는 경우
여전히 55% 증뎀은 챙겨가기 때문에 7*1.55=10.85 -> 속강석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효과까지 생각하면 현재보다 우위
*선혈구(추뎀 10%)와 속강45 에픽 속강석이 비슷하므로, 성능이 같다고 가정하고 계산할 경우
7*1.55*1.1=11.935 -> 현재보다 1히트정도 데미지 증가
하지만.. 발은 어디까지나 풀히트가 가능하냐 아니냐가 문제입니다.
본섭의 히만+9셋에서 발tp만 다 빼면 간격과 솟는 횟수 모두 퍼섭과 똑같이 맞춰지므로 이렇게 한 번 공격을 시도해봅시다.
강화기 크기나 되어서야 풀히트가 무난하고,
진누골같은 건 1히트씩 빠지기 일쑤,
따라서 더 작은 대상에겐 급격한 딜링 감소가 나타날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입니다.
그럼 럴커를 버리고 검마의 가호 6세트를 기반으로 한 클래식한 검마로 갈아타면 어떨까요?
다음은 제 검마의 진누골 딜표입니다. (*갈로아는 계산상의 어려움으로 패스)
사복검-강 tp투자는 전혀 하지 않았고 스위칭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tp는 광폭4/폭류5/혈화5/혈지1/발1 입니다.
사복검-발은 마속9+전략서+선선으로 딜링하였고,
나머지 스킬들은 딜표 뒤에 흐릿하게 스펙이 보이지만 정확한 아이템 세팅은 마력의 계약 숄더(증뎀15%)+전략서+형상(추뎀9%)+대박 수속22 이며,
어깨 물크마부가 되어있지 않아서 통찰(물크8%) 도핑을 하였고 형상은 속강마부가 없는 상태에서 딜링한 결과입니다.
네... 여기서 다른 스킬들이 발 데미지에 최소한 근접은 해야 무홀기준 현재의 럴커검마 모습을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그럼 퍼섭에서 개편된 성능으로 계산을 해볼까요?
발 데미지 따라잡기 힘들 것으로 예상하기에 대충 복리증뎀, 최상의 조건으로 모두 집어넣겠습니다.
1) 폭류나선
강버프(10레벨) 증가율 7.3%->15% (7.7% 상승)
시전횟수와 1타당 데미지 개편으로 총 공격력 12.5% 상승
각패 5중첩 15%
2,569,772 * 1.077 * 1.125 * 1.15 = 3,580,640
2) 혈화난무
강버프(10레벨) 증가율 15%
시전횟수 개편으로 다단힛 4회 증가, 총 퍼뎀 35,666% 에서 46,986% 로 증가하여 약 32% 증뎀
각패 5중첩 15%
3,483,399 * 1.15 * 1.32 * 1.15 = 6,080,970
3) 검마격살
광폭화의 상처악화 디버프 증뎀 23.5%
각패 5중첩 15%
1,994,151 * 1.235 * 1.15 = 2,832,193
4) 역천의 프놈
광폭화의 상처악화 디버프 증뎀 23.5%
각패 5중첩 15%
4,875,823 * 1.235 * 1.15 = 6,924,888
그렇습니다.
좋은 조건으로 계산 때려박아도 발 데미지에 근접하는 건 혈화난무이고, ex스킬인 프놈 하나만 좀더 나은 면모를 보여주는 군요.
그러나 정자극 도핑을 했을 때 럴커 세팅의 발은 쿨타임이 2초이고,
역시 정자극 도핑을 한 나머지 스킬들은
-혈화 12.3초
-폭류 7.4초
-검격 30.8초
-프놈 35초
의 긴 쿨타임을 가집니다.
이제, 쿨타임까지 계산해서 각 스킬들을 dps로 나타낸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계산하기 싫을만큼 암담하네요.
레이드로 시선을 돌려보자면...
무홀이 막히고 딜링하다 패턴볼 거 다 보는 형태로 메타가 바뀌고,
속강석을 쓰지 않는 럴커와 달리 검가6+@는 속강 수치도 높으니 홀리버프도 받으면 차이가 꽤나 메워지긴 하겠네요.
그러나 스텝밟아서 콤보 유지 후 딜타임때마다 일루전 쓰고 빠지는 다크나이트라든지,
철갑받고 난사나 이사 등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딜을 할 수 있는 레이븐,
대격을 착용했음에도 검신과 같이 고인 선고는 아닌 배메 혹은 물퇴,
8재련과 새로운 버프 등의 여러 조건에 힘입어 떠오르는 고정데미지 캐릭터들...
물딜러들 사이에서 검마가 설 자리가 있을지는 상당히 의문스럽습니다.
상향은 상향이니 이계나 진고던에서 강캐취급받고 나중에 하향 당하는 건 아닌지 심히 걱정되네요.
개편받은 검마정도면 양반이다 하는 캐릭터들도 많습니다만, 패치 후에도 여전히 사랑으로 모셔야할 것 같네요.
성능 위주로 검마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면 이 글을 읽고 다른 캐릭터를 선택하시는 게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