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라는 자전거는 안타고..
자전거를 조립하고 있는.. --;;
하은하준아빠입니다.
이번에 트렉 에몬다.. 와.. 도마니.. 2대를 조립하면서..
알게된 사실이랄까요?? ㅎㅎㅎ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트렉 에몬다 SL/SLR Di2 프레임 킷
-> 가격이 25,000원 입니다.
여기서 왼쪽에 넓고 큰건 SLR 용 마감재.. 이고.. 오른쪽에 조그마한것들이 SL용 마감재 입니다..
요 플라스틱, 고무 쪼가리 몇개가.. 25,000원 입니다..
그래도 깔끔하게 마감이 가능하고.. 트렉 대리점을 통해서 주문, 구입이 가능하다는것은.. 다행입니다..
참고로..
원래 프레임에 달려있는 기계식 마감재... 는..
가격이 73,000원 입니다.. 나사 하나도 절대 잃어버리지 마세요.. --;;
마감재 하나하나는 따로 판매되지 않고 무조건 킷으로만 판매됩니다..
자전거를 구입한 샵이 아니라고 하더라고.. 가까운 트렉 대리점에 가시거나 전화로 미리 주문하고 입금해두면..
이틀정도면 대리점에 물건이 도착합니다.. 그때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2. 이건.. 7 * 10mm 카본레일 용 클램프 입니다..
가격은.. 16,000원....
요 쇳조각 2개 가격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나 7*9mm 용 레일을 위한 클램프는 또 별도로 있으며.. 역시 가격은 똑같이 16,000원 입니다.
보통 7*10은 대리점에 재고가 있지만.. 7*9는 없습니다.. 이것도 본사로 주문넣어달라고 하면 가져다 줍니다.
전 이로서.. 7*7, 7*9, 7*10 클램프 3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ㅜㅜ
클램프 가격만.. 대체.. ㅜㅜ
그리고.. 클램프는 검은색과 은색 2가지가 있습니다.. 선택은.. 안되더군요 ㅋㅋㅋ 그냥 주는대로 받아오셔야 합니다.. --;;
이건.. 클램프를 고정하는 볼트인데요..
이것도 조심해서 다루세요.. 1만원 이랍니다.. ㅜㅜ 요 볼트 하나에 말이죠...
야마 나면.. 울어야 합니다..
3. 트렉 싯마스트 프레임용 Di2 배터리 싯포 어댑터.. 입니다.
이건.. 트렉샵에서도 있는지 없는지 모르시더군요..
구글링과 통해서 알게 되었고.. 코드 넘버 찾아서 --;; 대리점에 주문 넣어서 구했습니다.
트렉 SKU : W326749
가격 : 2만원 입니다.. ㅎㄷㄷ 이 플라스틱 한개랑.. 고무링 한개가.. 2만원 입니다..
물론 이걸 사용하지 않고도.. 바테잎을 조금 잘라서 감는다던지.. 시마노 프로 배터리 어댑터를 사용한다던지 하는..
다른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싯포 내에서 조금 흔들리는 경향도 있고..
또는 싯포 위에 걸리지 않아서 운없으면.. 프레임 싯포 안에 '박히는 경우'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프레임을 가르지 않으면.. 배터리를 뽑아내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 -- 비싸더라도 순정 어댑터를 구입.. 사용했습니다.
국매 모 샵에서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으로 안내를 했더군요..
요렇게 어댑터 위에 고무링을 끼워서..
요렇게 싯포에 꽂으라.. 라고 말이죠..
'땡~' 입니다.. ㅎㅎㅎ
이렇게 꽂으면.. 배터리 아래쪽은 흔들리면서 프레임 내부와 부딫히며 소음을 유발시킵니다.. --;;
더군다나 위쪽은 고무링이 싯포 위에 어설프게 걸쳐집니다..
역시 구글링 통해서.. ㅜㅜ 제대로 된 방법을 찾았습니다..
요렇게 배터리 윗부분에는 플라스틱 어댑터를 끼우고..
아래쪽 홈부분에 고무링을 끼워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쏘옥~ 넣어주면 딱 맞습니다..
유격없이 정확하게 들어가고.. 아래쪽은 아까 끼운 고무링으로 충격을 없애고 소음도 발생되지 않습니다.
불안하다면 위쪽 부분에 얇은 고무줄 하나 더 감아줘도 되겠죠.. 그런데..
저 플라스틱 어댑터가 은근히 탄성이 강해서.. -- 굳이 그래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전 그냥 장착했습니다.
4. BB90 용 분해,조립 공구..
원래 프레스핏 이라는 비비가.. 가능하면 분해를 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다고는 하나..
Di2 내장 조립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비비를 분해해야만 해서..
사실 샵에 가져가서 분해하고 조립해달라고 할까.. 하고 샵에 물어보니..
'비비 분해 조립 공임만 3만원' 이라고.. 하더군요... ㅋㅋㅋㅋㅋ
물론.. 비비를 탈착하다 프레임이 손상될 가능성도 있고.. 해서 조금 많이 받는건 이해를 하는데..
아무리 그래도.. --;; 너무 비싸다 싶어서..
이번기회에 그냥 구입해버렸습니다.
또한 BB90의 경우 BB86과는 달리.. 노출형이라.. 자주는 아니라도 언제고 또 분해정비 또는 비비교체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싶어서..
마련했습니다..
그나마.. 저렴한 공구들입니다.
조립공구는 조금 더 저렴한게 있기는 하나.. 실제 BB90에 사용되는 것이 아닌.. 압착만 가능한 공구가 있어서..
프레스핏 BB가 한번 잘못 틀어지면 프레임 버리는거니 --;; 조금 비싸더라도 제대로 된걸 구입했습니다.
분해공구는 망치로 때려서 뽑는걸.. 구입하긴 했으나.. 유니어에서 BB 베어링을 잡아 뽑는 방식의 공구가 있으니..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그걸 구입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공구들은.. 당일배송되는 곳이 '거의'없습니다.. 대게가 주문 후 하루에서 이틀후에 발송되니..
필요하신 시점을 미리 파악해서 주문하시는게 좋습니다.
서수원 인근에서 BB90 분해 정비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 연락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겠네요..
이제 행어 얼라이먼트 공구만 구하면 일단.. 모든 종류의 공구를 풀셋으로 장만하게 되는 거라서.. ㅎㅎㅎ
장터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사실 공구는 거의 안나오긴 합니다만.. ㅜㅜ
얼마전 정말 꿀매로 나온 행어 공구를 놓쳐서.. 아쉬워 하고 있습니다.
다음 지름은.. Cycliq FLY12 블랙박스 전조등으로 할까.. 가민 포러너 235로 할까.. 고민중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