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도학자의 기본적인 특징과 육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는 글입니다.
1. 마도학자의 특징
2. 데미지 계산 공식과 마도학자가 투자해야 할 스탯
1. 마도학자의 특징
*다재다능
마도학자는 강력한 딜링, 지원병으로 사랑받는 홀딩, 셋팅을 마칠 경우 소울브링어에 버금가는 디버프 능력과 대왕 파리채로 인한 모든 스탯 10%증가 버프까지 지닌 다재다능한 케릭터입니다.
*쉬운 난이도
마도학자는 콤보를 유지해야 된다거나, 피를 일정 이하로 유지해야 하거나 한다는 조건 없이 버프를 유지하면서 딜이 필요할 땐 장판 뿌리고 가열로, 홀딩이 필요할 땐 플컬을 꽂아주면 그만입니다.
*귀여움
귀엽습니다.
*가열로에 몰린 딜링 능력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일단 가열로라는 스킬 하나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에, 이거 하나만 하향을 먹으면 딜링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며, 현재는 가열로 이외에 다른 셋팅은 딜러로썬 생각해 볼수도 없는 등 굉장히 가열로 의존적인 케릭터입니다.
단, 가열로에만 투자하면 되니 성장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열로가 딜의 대부분이므로 스킬 레벨이나 속강에 투자할 때 가열로 위주로 투자해도 딜이 굉장히 상승합니다.
*성장의 한계
모든 고정 데미지 케릭터들의 단점입니다. 고정 데미지 케릭터는 강화를 일정 이상 할 수도 없고, 힘/지능을 올린다고 독립 공격력이 올라가지 않고, 홀리의 버프를 받아도 효율을 보지 못합니다.
따라서 가열로가 좋은 딜링기라고 평가받지만, 안톤 이상에서는 정말 엄청난 스펙을 갖지 않은 이상은 딜러로 대우받기 힘듭니다.
2. 데미지 계산 공식과 마도학자가 투자해야 할 스탯
*고정데미지 케릭터의 최종데미지 계산 공식
데미지 계산 공식 하나만 알아도, 어떤 아이템을 끼면 어느정도로 데미지가 올라갈지, 어떤 스탯들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 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최종데미지 = 고정데미지*(1+지능/250)*(1+속성 강화*20/45)*(1+추가 데미지)*(1+추가 데미지)
여기에 크리티컬 확률이 있으므로, 기대데미지 값은
기대 데미지 =고정데미지*(1+지능/250)*(1+속성 강화*20/45)*(1+증가 데미지)*(1+추가 데미지)
*{1+크리티컬 확률*(1.5*크리티컬 증가 데미지-1)}
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고정데미지란, 스킬창의 해당 스킬 옵션 설명에 표기된 데미지입니다.
좌 : 스킬창에 표기된 고정데미지 / 우 : 고정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TP스킬
이때 고정데미지는 케릭터의 독립 공격력과 해당 스킬의 고유한 데미지 계수, TP스킬 효과가 적용되어 계산돼서 나옵니다.
즉, 고정데미지 = 독립 공격력*스킬 고유 데미지 계수*TP스킬로 인한 데미지 증가
따라서 마도학자에게 의미를 갖는 스탯은, 독립 공격력/지능/마법크리티컬/속성 강화입니다.
그리고 스펙업에 투자할 땐, 저 스탯들과 증가 데미지/크리티컬 증가 데미지/추가 데미지에 고르게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케릭터가 장비로 20%의 추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고 해봅시다.
그런 경우, 어떤 다른 장비를 껴서 10% 추가 데미지를 더 얻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10% 더 강해지는 게 아니라, 기존에 20%의 추가 데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130%/120%=1.083333333...
약 8.3% 강해진 것이죠.
즉, 한가지에만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효율이 나빠집니다.
속강에 너무 투자하는 건 좋지 않다는 말도, 이 때문에 나온 것이죠.
증가 데미지(증뎀),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크증뎀)는 하나 이상 적용되지 않으므로,
증뎀, 크증뎀을 가능한 수치 높은 것으로 하나씩 갖추고, 추뎀을 하나 이상 갖춘 후 그 외의 스탯에 투자해주시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다음은 각 스탯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 독립 공격력 : 재련을 통해서만 투자합니다. 마법 부여가 있지만, 속성 강화에 비해 효율이 낮아 하지 않습니다.
- 마법크리티컬 : 특별한 에픽 장비(택틱컬 리더 하의 등)를 입수하지 않은 경우, 머리어깨/벨트/신발의 마법 부여와 아바타 엠블렘을 통해 투자합니다.
- 지능 : 무기 포함 모든 장비를 증폭합니다. 증폭은 많은 비용이 드니 가급적 최후에 하시길..
- 속성 강화 : 악세사리/마법석의 마법 부여와 속강석을 통해 투자합니다.
모든 속성 강화를 올려주는 융합된 중급 정령의 눈물/정제된 중급 정령의 구슬이나
가열로에만 집중하여 화속성 강화를 올려주는 샐리스트의 눈물/잭오랜턴의 형상석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골라쓰시면 됩니다.
- 증가 데미지 : 최근 나온 로맨틱 패키지의 로맨틱 칭호처럼 증뎀 칭호나, 특수한 장비로 갖출 수 있습니다.
마도학자의 경우 딜링 셋팅이 밝게 타오르는 홍염 6세트이므로, 속강석 포함 4자리의 여유가 있어
아이템으로 맞춰도 되고, 셋팅의 여유를 갖추기 위해서 증뎀칭호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추천 - 로맨틱 칭호(독립 공격력 마법부여), 이그드람 - 용의 승천
-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 : 크리티컬에 의하여 효율이 달라집니다. 갖추기 힘든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를 올려주는 특별한 에픽 아이템을 먹지 않았다면, 고가의 크리쳐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 : 휴먼로이드 P [페이탈]
- 추가 데미지 : 이건 노력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므로.. 이를 갖춘 좋은 에픽 무기가 떠주길 기대하거나,
진혼 무기를 따던지, 거금을 치르고 리버레이션 무기를 구매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렙 추천 무기나 홍염마도 추천 장비, 에픽 무기의 성능과 아바타 옵션에 대해서도 말해보고 싶었지만.. 여기까지 쓰고 힘이 빠져서 ㅇ<-<... 일단 멈추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