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하면 우유밖에 생각이 안나는 일생을 문돌이로 살아온 극단적인 문돌이의 물리학, 우주에 관한 질문입니다.)
(문돌이에 의한 엄청난 시공간의 오그라듬이 예상 되는 글입니다.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이과인들은 관람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인슈타인 옹)
제가 하고 싶은 질문은 큰 두가지와 작은 질문 두가지 입니다.
큰질문은 이하와 같습니다.
1.) 우주여행을 하는 사람과 지구에 있는 사람의 시간차이
2.) 지구의 시간과 은하계 중심부의 시간 차이
먼저 질문들의 근본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과 은하계에서의 지구의 위치입니다.
아인슈타인 옹에 의하면 물체의 운동 속도가 빛의 속도에 가까워 지면 질수록 시간이 느려지고, 빛의 속도에 도달하면 시간은 멈춘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대성 이론의 실례(?) 중 하나로 빛에 가까운 속도로 우주여행을 떠난 사람이 50년간 여행을 하다가 지구에 돌아오면 50년이 아닌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시간이 지나있을것이다 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여기서 첫번째 질문입니다.
지구는 지금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먼저 지구는 자전하고 있고, 거기에 태양을 돌아서 공전하고 있고, 또 은하계를 중심으로 공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우주가 팽창한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가정할때에 그 속도도 또 포함시키면 엄청난 속도로 지구는 움직이고 있는 거죠
(위 게시글에 따르면 우주팽창속도, 은하계의 운동 속도를 제외한 지구의 속도 250km/s)
그렇다면 만약 우주로 여행을 떠난 사람이 지구의 운동 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지구가 움직이는 속도로 여행을 했다면,
즉 지구의 관점에서는 250km/s의 속도로 멀어지는 것이지만, 우주의 중심의 관점(좌표 0,0,0,0)에서는 지구가 우주선으로부터 250km/s의 속도로 멀어질때에,
다시 말해 좌표상으로 지구는 움직이지만(250km/s), 우주선은 움직이기 않을 때(0km/s),
그 우주선내의 시간이 지구보다 빠르게 간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요?(질문 1)
두번째 질문입니다
상기의 영상을 보면 태양과 가까운 수성의 속도는 매우 빠르고, 태양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느려집니다. 이것을 은하계에 적용하면 은하계 중심부의 항성들의 속도는 은하계 외곽에 위치한 우리 태양계와 지구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하계 중심부의 항성들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보다 느리게 간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은하에서 태양계의 위치)
그렇다면 만일 은하계 중심부에 인간이 아닌 다른 생물체로 문명을 이룩한 행성이 있다고 했을 때,
그들의 행성의 운동속도는 우리보다 빠르니 그 문명의 시간은 우리가 10초 지날 때 1초가 지날 수도 있겠죠
결국 우주의 중심에서 볼 때에 은하계 중심부의 문화발전은 필연적으로 우리지구의 문화발전보다 느리고 우리의 발전 속도는 빠를 수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나요? (우리가 100년 발전 할 동안 그들은 10년밖에 발전 할 수 없으니)(질문 2)
잡다질문2.1: 그럼 우리 지구인들이 은하계 정복을 할 때에는 외곽보다 중심부를 공략하는 게 타당한가요?
잡다질문2.2: 그럼 우리 지구의 탄생이 46억년전인데 은하계 중심부에서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는 행성은 서로의 탄생시기가 동일하다고 해도 은하계 중심부의 행성의 시간은 1억년밖에 지나지 않았을 수도 있나요?
엄청난 오그라듬의 질문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