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버워치 출시 이후 PC방에서 살고있는 평범한 다이아 유저예요.
오유 눈팅은 오래전부터 해왔었는데 대리로까지 심해를 탈출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아 가입했어요.
미리 경고할게요. 묵직한 팩트폭력을 날리는 글이예요. 오유엔 너무 착한분들이 많아서 누가봐도 못하는게 뻔히 보이는데도 잘하실거라고 올라갈거라고 힘내라고 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런분들만 있으면 귀는 즐거워도 현실은 변하지 않아요. 브론즈 실버면 수능으로 치면 8~9등급 맞는건데 다 찍는것만도 못한 등급 받는 학생한테 힘내라 열심히 하면 된다 이런말은 의미가 없어요. 진짜 올라가려면 현실을 깨달아야해요.
먼저 제목에 대한 답부터 적을게요. 왜 여러분은 심해에 있을까요?
1. 못해서요.
2. 못해서요.
3. 못해서요.
이걸 빨리 깨달아야 심해를 탈출할수 있어요. 오유나 인벤이나 심해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하는 말은 똑같아요. 트롤을 만나고 우리편이 너무 못해서 내가 4금을 따도 진다는 이야기를 해요. 과연 그럴까요?
당신이 확실히 트롤이 아니라면 팀에 트롤이 있을 확률은 우리편엔 5명중 트롤이 있을 확률이 있고 상대편엔 6명중 트롤이 있을 확률이 있으니 하다보면 당신의 팀이 이기는 경우가 더 많아야 해요. 승률이 50%도 나오지 않는다면 당신이 트롤만도 못한 플레이를 하고 있는거구요.
손자병법에도 적을알고 나를알면 싸워도 위태로워지지 않는다고 적혀있어요. 심해인들의 문제는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른다는 점이예요.게임 이해도가 매우 낮아요. 여러분도 심해에 있다면 테스트를 해보세요. 종이 1장 펼쳐서 영웅들 이름 쭉 적고, 그 영웅의 체력수치는 몇인지, 패시브스킬은 뭔지, 쉬프트스킬은 뭔지, e스킬은 뭔지, 쿨타임은 대충 얼마정도 되는지, 궁은 뭔지, 우리편이 궁쓸때랑 상대편이 궁쓸때랑 대사는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브론즈-실버-골드 사람들은 이걸 못적어요. 이거 적지도 못하면 올라갈 자격 없어요. 무슨 스킬이 있고 캐릭 체력이 얼만지도 모르고 무슨 스킬을 쓰는지도 모르는데 내가 몇대를 때려야 하고 이런걸 당연히 모른다는 소리잖아요. 이것도 모른다면 빠대부터 가서 모든 캐릭 최소 30분씩이라도 다 해보세요. 잘하든못하든 이기든지든 일단 30분이라도 해본것과 안해본것은 차이가 커요.
3~4금 매번 따는데 진다구요? 인벤에서 배틀태그 까보라고 하면 아무도 못까더라구요. 여기선 혹시 인증 가능하신분 있으신가 모르겠어요. 오버로그 가면 경기수대 메달비율 나오는데 진짜 매번 3~4금을 따는 사람이라면 심해에 있을수가 없어요. 오버워치는 올림픽이 아니라고들 많이 말해요. 그런데요. 메달을 따는건 그만큼 기여를 많이 했다는 소리이기도 해요. 저는 메달부심 인정하는 편이에요. 문제는 심해는 올림픽이 아니예요. 리우 올림픽 보셨나요? 거기 나오는 선수들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선수들이지 못하는 선수들이 아니예요. 심해를 체육대회로 치면 올림픽은 커녕 동네 체육대회만도 못한 수준인데 동네 체육대회에서 메달 많이 따면 국가대표 선발해주나요? 거기에서 3~4금을 딴다고 해서 자기가 잘하는게 절대 아니예요.
내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과정이 먼저 필요해요. 심해에 못하는 사람들 모여있는 곳에서 맥크리로 딜 9000넣고 금메달 따면 뭐해요. 실버 평균 맥크리들이 넣는 딜이 그정도인데요. 이걸 어디서 보냐구요?
오버워치 인벤의 오버랭크에는 영웅분석이라는 기능이 있어요. http://overwatch.inven.co.kr/overank/statlist/all/season/ 로 들어가보시면 돼요. 거기서 각 영웅을 눌러보면 중간에 구간별 그래프가 나와요. 골드에 있는 사람은 플레티넘에 있는 사람은 다이아에 있는 사람은 각각 딜을 얼마 넣는구나, KD는 얼마나 되는구나 폭주는 얼마나 하는구나 다 나와요. 특히 폭주시간을 유의해서 살펴보시면 될것같아요.
인벤 영웅분석에 나와있는 위티어의 수치도 맞추지 못한다면 위로 올라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운이 좋아 올라가더라도 나머지 팀원 5명들에게 민폐가 되는거구요. 아래 친구 대리아이디로 같이 게임해서 점수 올려주겠다는 사람이 잘못된게 이거예요. 왜 자격도 없는 사람들 점수를 올려주나요? 그사람들이랑 나중에 매칭되는 팀원들은 무슨 죄라구요.
그리고 누굴 저격하려는 의도는 아닌데 여기 가끔 심해에 계시면서 플레이 영상 올려주시는 분이 계세요. 저는 영상보고 깜짝 놀란게 있었어요. 음악을 틀어놓고 게임을 하시더라구요. 상위권에선 사플 더 잘하려고 5.1채널, 7.1채널 헤드셋 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일부러 음악을 틀다니요. 캐릭터별로 발소리가 모두 다르고 그 발소리 듣고 눈으로 못보는 정보를 얻을수 있어요. 무슨 캐릭터가 무슨 발소리를 가지고 있는지 숙지하는것도 기본중 기본인데 음악을 틀고 한다는건 이걸 신경쓰지 않는다는 소리잖아요?
심해 탈출을 원하는 심해인분이라면 유튜브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cLdJeezv08 이걸 참조해보세요. 영상 보시면 발소리를 먼저 들려주고 그 후에 그 영웅을 보여주는데 발소리만 들려줬을때 그 영웅이 누군지 모른다면 사플도 연습을 하셔야해요. 다는 아니더라도 최소 리퍼 겐지 트레이서 이런애들 발소리만 알더라도 생존력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될거예요.
결론은 이거예요. 자기가 못해서 심해에 있다는걸 인정하고 캐릭터별 특징(체력, 스킬, 발소리 등등)을 숙지하세요. 그리고 전적검색 사이트를 이용해 특정 구건 평균 유저들의 스탯을 보고 내가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뛰어난 것은 무엇인가를 파악하세요. 그러면 점수는 알아서 올라가요. 게임하면서 꼭 그렇게까지 해야할까? 라고 생각된다면 그냥 심해에 있으면 돼요. 심해에 있는게 죄도 아니고 게임 못한다고 사는데 아무 지장 없으니 그냥 즐겜하세요. 올라가고자 하는 욕심 버리시구요. 이것도 모르면서 올라가면 위에서 같은편으로 매칭되는 사람들이 불쌍해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