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현재 사건은 유저들이 메갈 때문에 화가나서 생긴 일이다 - 거짓
디씨와 메갈 유저가 싸우는 일은 온라인이라면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장면이다.
다만, 사건 처리 과정에서 대다수의 유저가 느끼기에도 편파적인 진행을 함으로써 도화선에 불이 붙었다고 볼 수 있다.
1. 디씨 유저가 메갈 유저에게 먼저 시비를 걸었다 - 진실
트위터에서 S유저가 남캐 유두 그려주기 커미션을 진행하였다.
이를 발견한 W유저가 여기저기 퍼다나르며 순결도둑을 조롱하였다.
그래서 서로 빡쳐있던 차에 게임내 이딜샤이어 광장에서 마주쳤다.
W유저는 S유저에게 /따귀 이모티콘 수십회 시행하였다.
2. 디씨 유저가 먼저 성희롱을 시작하였다 - 해석하기 나름
디씨유저가 성희롱으로 착각할 만한 계란 장조림이라는 노래를 부른 것은 사실이나
이를 악의적으로 편집하고 과대해석하여 성희롱이라고 여론 몰이한 것은 메갈리안이다.
오히려 메갈리안이 '한남, 소추, 소심, 재기해' 등의 메갈용어를 공개적인 장소에서 남발하였다.
3. 운영진은 메갈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제재를 가했다 - 진실
오히려 구경하며 말리던 유저가 정지를 더 길게 먹을 정도로 편파적으로 제재하였다.
운영진은 림사로민사에서 일어난 싸움에 회말린 17개 계정을 일괄적으로 블록 시킨후
추후 확인으로 제재 내용을 변경하는 말도 안되는 수준의 미숙한 운영방식을 보였다.
특히 싸움 당사자인 메갈은 3일 정지후 하루만에 풀어주었으나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는
3일 정지 임에도 불구하고 몇 일을 읽어보지 않는 만행을 저질렀다.
4. 운영진은 이상할 정도로 메갈을 제재하지 않는다 - 진실
림사 로민사에서 진행된 시위에 대해서 메갈을 비방하는 아이디를 가진 사람은 실시간으로 경고장이 날아왔으나
메갈용어가 들어가거나 메갈을 옹호하거나 메갈의 사상에 동조하는 아이디를 가진 사람은 경고장이 날아오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적었다.
이를 수상하게 여긴 유저들이 '한남'등의 단어가 들어간 아이디로 실험해보았으나 6시간이 지나도록 경고장이 오지 않은 사례가 있다.
특히 시위과정에서 생겨난 메갈들과의 마찰로 메갈들이 시위자들을 향해서 노골적인 조롱을 보냈으나
극 소수를 제외한 메갈들은 제재를 받지 않고 있다.
특히 이 사건의 핵심 인물중 하나인 O유저는 첫 사건부터 지금까지 엮이며, 지속적인 조롱을 보내고 있지만 제재당하지 않고있다.
5. 운영진은 공지사항으로 유저들을 협박했다 - 진실
1,2,3차에 걸쳐 공지사항을 내놨지만 유저들은 투명하지도 않고 심지어 느리기까지한 대응에 계속해서 항의를 하였고
회사측은 그에대해서 아주 약관의 사과와 많은 협박성 내용을 담은 '운영 특수 대응 안내'라는 공지를 사건 4일이 지나서야 공지하였다.
이에 대다수의 유저들은 2017년에 계엄령이 왠말이냐며 등을 돌리고 있다.
6. 두메갈비탕은 실제로 정지를 먹은 사례가 있다 - 거짓
실제로 시위를 목적으로한 아이디의 경우, 26일 오후 10시 이전에는 이용정지가 아니라 경고장과 함께 강제변경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두메갈비탕의 경우에는 실제로 있었던 아이디였는지도 불분명하며 오히려 이목을 끌기위한 글이었다고 여겨진다.
7.메갈로돈, 메갈로돈의 턱은 실제로 게임내 존재하며 운영진 측에서 이름을 변경하겠다고 했다 - 진실
메갈로돈과 메갈로돈의턱 아이템은 불순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니 경고하는 것이 맞으며
게임내 아이템 명에 대해서는 이런 이슈가 벌어질지 몰랐으니 앞으로 조정하겠다고 하였다.
8.운영진은 공홈 자유게시판에 눕는 이모티콘으로 시위하는 유저들의 글을 광역 삭제한 적이 있다 - 진실
9. 유저은 메갈들의 처벌과 박멸을 원한다 - 거짓
디씨, 인벤을 포함한 일반유저들은 사건의 주동자인 W유저를 포함한 전체인원을 공정하게 처벌하기를 원하고 있다.
메갈들은 W유저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모두 가해자라며 자신들은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그 어떤 커뮤니티에서도 W유저를 옹호하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고, 오히려 가중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건 이후로도 사건과 관련된 비매너 행위가 있었다면 공평하게 처벌되는 것이 맞음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에서 편파적인 운영을 피부로 느끼고있다.
이번 일은 공정하게 처리해서 다시는 특정 집단의 혐오성 발언을 당당하게 할 수 없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