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8.6패치의 가장 중요내용인 자주포 패치입니다.
기존 최고 등급이8티어 였던 것에서 10티어까지 늘렸습니다.
패치후에는 티어에 맞춰 자주포의 가격과 경험치가 일반전차와 비슷하게 바뀝니다.
[스샷이 크고 아름답네요.]
전체적인 자주포의 탄속이 줄어들었습니다. (일반 탄: 10~15%, 박격포탄: 50%) 자주포 대부분의 재장전 시간이 평균 10~20% 느려집니다.
또한 자주포의 재장전시간과 탄속이 줄어들어 자주포의 전체적인 공격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프리미엄 탄환의 밸런스가 재조정됩니다. (이에 포함되는 전차의 전체 목록은 추후에 부록으로 공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 각 프리미엄 탄환의 종류에 따라 계산된 관통 수치와 관통력의 효율 기준치에 따라 구매 가격이 조정되었습니다.
- APCR/ACRP 일부의 구매 가격이 올랐으며 일부는 내렸습니다.
- 거의 모든 HEAT의 구매 가격이 올랐습니다. APCR/ACRP와 같은 효율을 내는데도 상대적으로 더 싼 가격이었기 때문에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HE 유형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프리미엄 HEAT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프리미엄 HE 탄환의 밸런스가 재조정됩니다. (이에 포함되는 전차의 전체 목록은 추후에 부록으로 공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 높은 단계의 HE 장갑 관통력이 낮아졌습니다.
- 중간 단계의 HE (105-122 mm 구경) 장갑 관통력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 특성이 변경된 프리미엄 탄환은 해당 탄환 구매 가격에 따라 크레딧으로 보상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프리미엄탄환은 골탄을 말합니다.
HEAT는 성형작약탄, APCR/ACRP는 고속철갑탄, HE는 고폭탄입니다.
현재 대부분 10티어 전차는 골탄으로 성형작약탄을 쓰고 7,8티어는 골탄으로 고속철갑탄을 씁니다.
문제는 성형작약탄과 고속철갑탄의 가격은 같거나 비슷한데 차이가 매우 큰 것이죠.
7티어 SU-122-44의 골탄과 10티어 Obj.268의 골탄가격은 4800크레딧으로 같지만 관통력은 240정도 차이가납니다.(SU-122-44는 210 Obj.268은 450)
이러한 것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한 워게이가 성형작약탄값을 엄청올립니다...
- 파편 방지대의 추가 장갑 보호력이 재조정됩니다.
- 소형 파편 방지대 - 15%.
- 중형 파편 방지대 - 20% (15%에서 상향됨).
- 대형 파편 방지대 - 25% (15%에서 상향됨).
- 70톤 이상의 중전차용으로 장갑 보호력이 30% 추가되는 초대형 파편 방지대가 추가됩니다.
- 70톤 이상의 중량을 지닌 차량에 장착된 모든 파편 방지대가 장착 해제되어 보관소로 이동되며 ‘초대형 파편 방지대’로 변경됩니다.
이것도 자주너프의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파편방지대의 상향으로 자주포에게 받는 대미지를 대폭 줄일 수 있게 됩니다.
- 위장무늬 패턴과 위장막을 사용했을 때 위장무늬 계산 방식이 변경됩니다
- 이제부터 전차 수치, 위장무늬 패턴과 위장막 수치가 누적됩니다. 차량 등급에 따라 위장막과 위장무늬 패턴의 고정된 보너스가 다르게 제공됩니다. (예시: 구축전차들은 가장 높은 보너스를 얻습니다.)
- 거의 발각되지 않는 구축전차들이 존재하는 부작용 현상을 방지하고자 덤불이나 쓰러진 나무 뒤에 엄폐했을 때의 종합적인 위장 보너스가 낮아집니다.
이 말은 크고 아름다운 E100이나 Maus등도 위장을 찍고 위장장비를 달면 위장이 가능하다는 거죠.
그중 구축은 원래목적에 맞게 가장 큰 위장보너스를 받습니다.
- 높은 단계 전차들의 수입이 늘어납니다. (이에 포함되는 전차의 전체 목록은 추후에 부록으로 공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 10단계 전차 (자주포 제외): 평균 10%만큼 수입 증가
- 9, 8, 7, 6 단계 전차 (자주포 제외): 10단계 전차만큼은 아니지만 수입 증가
골탄을 자주 쓰는 10티어에게 이게 무슨 소용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골탄가격을 대폭 올려놓고 수입증가는 달랑10%.
골탄을 쓰지 않는다면 수입이 증가 하겠지만 이번패치에는 장갑상향이 있어서
일반탄으로는 중전차들을 뚫기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게다가 구축전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전차 골탄관통력도 감소 하고요.
전체적으로 골탄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겐 버프, 골탄을 자주사용하는 분들에겐 오히려 너프가 되겠지요.
- 사격 정확도 계산 메커니즘이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원의 가장자리로 탄이 날아갈 확률이 20% 줄어들었습니다. 탄환이 더 정확해졌기 때문에 정 중앙으로 날아갈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말그대로 명중률 상향입니다.
물론 자주포도 상향이 되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오차각이 엄청 높아져 조준원이 화면 한가득 채운다고 합니다.(명중률은 패치전과 비슷하다네요.)
- 피해량과 관통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평균 최대 수치는 5% 미만의 빈도로 표시되며, 평균에 해당하는 수치가 더 잦은 빈도로 표시됩니다.
최대 대미지만 뜰확률이 줄어드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그렇게 된다면 전체적인 대미지 감소로 볼 수 있구요.
또 관통최대치도 뜰 확률이줄어 운좋게 뚫을 경우가 줄어듭니다. 장갑버프죠.
- 자주포와 구축전차에 적용했던 경험치 획득 요건 중 피해량 관련 계수를 낮추는 부분이 삭제됩니다. 피해량으로 산출되는 경험치에 대하여 구축전차는 33%, 자주포는 50%를 추가로 받습니다.
자주포나 구축에게 있던 경험치 패널티를 삭제한다는 내용입니다.
딜을 많이하고도 경험치를 덜받던 경우가 많았는 데 없어지겠네요.
- 적 전차의 궤도를 끊어서 얻는 ‘지원’ 보너스가 추가됩니다: 적 전차의 궤도를 끊고 아군이 피해를 입히거나 격파할 경우 추가적인 경험치 보너스를 얻습니다. 탐지한 전차에 준 피해량에 대한 메커니즘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맞췄는데 궤도만 끊고 딜을 못해 짜증났던적이 많으실겁니다.
이런일을 없에기 위해 궤도를 끊고나서 다른사람이 대미지를 줄경우 관측보너스와 같이 도움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 ACPR과 ARCP 탄환의 탄환 표준화가 5에서 2도로 감소합니다.
이게 무슨말인가 해서 찾아봤더니
탄환이 장갑의 직각에 대해 30도 각도로 탄환이 명중하면 보정이 돼 25도로 명중한것으로 했었는데
그 값을 줄여 28도로 보정이 된답니다.
즉, 직격으로 맞지 않을경우 관통력이 이전보다 감소한다는 내용입니다.
- 누가 피해를 입었는지와 누가 물리적인 영향(절벽이나 물로 밀기 등)을 이용하여 전차를 파괴하였는지에 따라 어떤 보너스(XP, 크레딧, 처치 횟수)를 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매커니즘이 추가됩니다.
절벽에서 밀어서 낙하 대미지를 주거나 물로 밀어 익사 시킨경우에 그것들을 인정해 보너스를 준다는 내용입니다.
- 중대전에서 각 전차 병종별로 다르게 적용되던 요구 조건이 조정됩니다. 이제 모든 ‘중대전 체급’에서 중형전차, 중전차, 구축전차, 자주포에 대한 요구 사항이 동일해 집니다. 경전차에 대한 제한은 아직 준비 중입니다.
지금 중대전 전차 제한은 2~8티어로 되있습니다.
자주포도 8티어기때문에 실질적으론 자주포만 10티어급을 중대전에서 쓸 수 있었지만
자주포 티어가 확장되어 티어가 맞춰진것이죠.
- 신규 지도인 “단장의 능선”이 추가됩니다. (한국 지도)
그리고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단장의 능선이 추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