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를 위해서 오버클럭이 아닌 다운클럭을 하고 싶은데요.
메인보드 중에서 시피유 전압 조절이 0.5V 혹은 그 이하도 설정 가능한 보드들이 존재하나요?
설명 들어갑니다.
기쿨이나 그 외 쿨러가 없으면 시피유 온도가 순식간에 100도까지 올라가서 컴이 멈추잖아요?
저는 히트싱크 열전도도를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 그게 시피유 용이 아니라서 고정이 되질 않습니다. 그냥 시퓨 위에 서멀 컴파운드 발라서 얹어야 합니다.
고정이 되지 않으면 당연히 밀착력이 떨어지고 방열에도 취약해 져서 기쿨보다도 성능이 안나올거 같고,
쿨러를 히트싱크에 고정도 할 수 없으므로..... (잘못되면 보드나 시퓨가 사망할지도.....)
일부러 낮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바이오스에서 평소에 들어가는 전압 (샌디나 아이비는 대략 0.9~1.3볼트라고 알고 있습니다.)을
확 떨어뜨려서 0.5볼트나 그 이하로 설정해서 전원을 넣고 싶습니다.
부팅은 안되어도 되고, 시퓨에 열만 발생하면 됩니다.
혹시 시퓨 전압을 0.1볼트까지 내릴 수 있는 보드가 있나요?
그리고 하나 더 질문 드립니다.
K시리즈 시퓨를 구매해서 기본 전압으로 배수를 확 떨어뜨려도 될까요? 마찬가지로 부팅은 안되어도 되고 시퓨에 열만 발생하면 됩니다.
물론 가능하면 히트싱크 고정 없이 부팅까지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1. 시퓨 전압을 통상보다 아주 낮게 설정이 가능한 보드가 있는가? (0.1볼트~0.5볼트)
2. 기본전압인 상태로 배수를 확 떨어뜨릴 수 있는 보드가 있는가?
보드 가격은 상관없습니다. 물론 저렴한게 좋지만요..... 최근 아이비 이후 시퓨들은 시퓨 전압조절 말고도 캐쉬전압 등등 세부 조절 사항이 많이 생겼다길래
여차하면 문제가 생길까 하여 시퓨 전압 조절만 하면 되는 샌디나 아이비 중고로 해볼까 합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