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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gametalk_316063
    작성자 : 간지늅늅이
    추천 : 23
    조회수 : 2797
    IP : 175.196.***.100
    댓글 : 81개
    등록시간 : 2016/07/06 16:53:52
    http://todayhumor.com/?gametalk_316063 모바일
    한국게임이 개발비에 비해 똥망인 이유는.txt
    우리나라 게임보면 수백억을 들였는데 대체 어디에 썼는지 모를정도로

    퀄리티나 시스템이나 게임성이 똥망인 경우가 많지

    이번 서든도, 그냥 일루전에서 야겜에다가 FPS를 입힌것만도 못한 수준이야


    근데 왜 최근들어 한국 게임들이 저런 문제가 생기냐면


    그건 바로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인 "임금격차"가 원인이야

    지금 광주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임금격차 문제로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데

    하는거 없이 지시만 하는 본사 애들은 연봉이 1억인데

    하청으로 내려갈수록 일은 많아지는데 급여는 반토막이 나지

    결국 실질적으로 차를 완성하는 4순위 하청공장의 경우

    연봉이 2000만원도 되지 않아, 뉴스에 나온대로라면 임금격차가 5배나 나는거야

    근데 사실 차는 그들이 만들거든?

    그러다보니 돈은 적고 일은 많으니까 점점 퀄리티까 떨어지는거지


    그게 게임에서도 적용이 되는거야


    개발비가 300억이 들어가면

    해외는 300억의 대부분이 개발인력에게 들어가

    말 그대로 300억을 인건비로 투자해 회수를 하는거지

    거기다가 블리자드의 경우 투자자들 이외에

    급여를 받는 직원들의 임금격차가 크지 않아

    낮아도 한화로 대략 8000만원 수준이고

    높아도 한화로 대략 1억2천만원 수준이야

    거기에 보너스도 큰 차등이 없이 지급되지


    그럼 블리자드에서 수억씩 받는 사람들은 누구냐?

    대표적으로 빌로퍼라던가, 욕을 처먹던 제이윌슨 같은 사람들

    개발자라고 하는데 엄청난 부를 거머쥐었잖아?

    제이윌슨이 욕을 먹었지만 어지간한 회사하나 차릴만큼 벌었어

    빌로퍼는 이미 회사를 몇개나 차렸고

    그사람들은 월급을 받지 않아

    직원이지만, 투자자의 개념으로 들어온거라서

    개발기간동안 쌓인 월급이 그들의 투자금으로 처리되서

    완성된 게임이 엄청난 명작일경우

    어마어마한 배당금을 받게 되는거지


    그러니, 명작을 개발하려고 애를 쓰는거지

    명작이 10년 20년 팔려주면

    그거 하나로 10년,20년짜리 연금이 생기는거야

    그 뒤로는 놀아도 되는거거든

    그러니 20년 30년 인기있을 게임을 만드는게 목적이 되는거지



    근데 우리나라는

    개발비가 산정되면

    일단 저 위의 CEO들도 개발기간동안 개발비에서 월급과 수익금까지 받아가

    지들이 투자해놓고 매달 이자받아가듯 투자비에서 뜯어가는거지

    심지어 개발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 사람들도 월급을 받아가

    심지어 위에 말한 현대자동차 사건처럼

    위로 올라갈수록 임금은 터무니없이 늘어나지


    참고로 내가 2010년에 모 게임회사에서 게임개발을 한적이 있어

    그때 내 월급이 60만원이었지

    믿겨져?

    2010년에 월급 60만원 받고 1주일 내내 야근하면서

    3달을 일했어


    정직원이 아니었거든


    하지만 나와같은 정직원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헛된 희망에 속아

    열정페이로 일하는 애들이, 실질적으로는 모든 일을 다해


    한국게임은 그게 문제인거야


    그러다보니 실제 개발을 해야하는 인력은 언제나 부족하고

    개발하는 인력은 자금난에 허덕이니 제대로 개발을 못하지

    연구를 하고 실험을 하고 도전을 하고 싶어도

    돈이 빠듯해

    뒤에서 이미 먹을만큼 먹고 내려오니까


    본사 관리팀은 억대연봉 받으면서 초고사양 컴퓨터로 서류정리나 하는데

    지하1층 골방에서 개발을 해야하는 개발팀에서는

    정작 회사의 개발비가 부족해서 컴퓨터가 고장나면

    60만원밖에 안되는 사비 털어서 고쳐가며 개발을 해야했어

    그리고 완성작은

    당시에도 300억 어디에 부었냐며 욕먹은 똥망게임이었지


    그렇게 열정페이로만 굴리니까

    디버깅을 할줄 아는 사람도 없고

    코딩도 제대로 못해서 다들 책펴놓고 공부하면서 코딩해왔어


    물론 전부 그런건 아니지만

    대다수의 개발팀이 그런 애들로 구성되고

    진짜 대외적으로 보여지는 소수의 개발자들은

    그렇게 아래 파견, 인턴들이 만든거 받아서

    대충 자기들이 그럴싸하게 고쳐서 내놓는 수준이야


    자기들이 그래왔다는 이유인거지


    거기다가 위에 말한것처럼

    개발기간에도 수익을 요구하는 무식한 투자자들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수익을 만들어야 하고

    게임이 오픈하자마자 투자금 환수를 요청하는 무식한 투자자들 때문에

    정식오픈하기도 전에 캐쉬부터 팔 수 밖에 없어


    결국 300억짜리 게임이면

    200억은 윗대가리가 처먹고

    100억마저 윗대가리가 마저 가져가는거지


    아마 서든2도 다를건 없다고 생각해

    넥슨 사내게시판에서도 더이상 못참겠는지 난리가 났다고 하더라고


    근데 이건 한국게임만의 문제가 아니야

    그냥 한국 사회 자체의 문제가 게임까지 번진거지











    일개 직원이던 사람이



    개발기간동안 월급을 받거나 하지 않고 완성품이 나오면 투자금 환수 명목으로










    근데 우리나라는

    개발과 상관없는 투자자에 속해야 하는 CEO들도 급여를 받고



    -----------------------------------------------------------------------------
    3줄 요약
    1.우리나라 게임은 투자자들이 개발비의 대부분을 지들 월급으로 가져감
    2.개발자에게 남는 돈은 쥐꼬리
    3.갓든어택2 망함;

    지금 화살들이 어먼 개발자들한테 다 튀고있어서 속상하던 찰나에 이런글이 있길래 공감되서 가져옵니다.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38&l=475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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