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제가 이글을 쓰게 된것은 아래의 디아블로3 게시판의 "오유 커뮤니티 탈퇴했습니다..." 라는 글
(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254227&s_no=1254227&kind=humorbest_sort&page=1&o_table=diablo3)
을 읽고나서 생각하게 된 점들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기 위함입니다.
오유에는 다양한 게시판들 특히 게임 게시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기있는 게임들의 직접적인 게시판이 있는가 하면 이곳 게임토론방처럼 뭉뚱그려서 게임게시판이 있기도 합니다.
저는 이곳 오유의 게시판들과 다른 게임게시판들(예를 들면 다른 커뮤니티싸이트의 게시판이나 게임내의 오유 이름을 단 클랜, 게시판, 커뮤니티 등을 포함)이 완전히 별개의 공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이 일로 인해 많은 콜로세움이 세워졌었고 아직도 완전히 자리잡히지 않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우선 제가 외부의 어떤게시판(오유의 이름을 달고 있더라도)이 이곳과 별개의 공간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위글의 디아블로 커뮤니티를 예로 들겠습니다.
게임내 디아블로3 커뮤니티의 운영자가 이곳 오유의 운영자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예로 오유의 운영자로부터 어떠한 인증을 받았는가.
또는 금전적인 거래가 있는가. (혹은 오유의 지원을 받는곳인가.)
이런것이 있다면 동일시 여길수 있을것입니다.
그러한것이 아니라면
단지 오늘의 유머 이름을 달고 있다고 해서 오유게시판에서 그들을 논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것이 이글의 취지입니다.
똑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을위해 하나의 예를 들겠습니다.
한 한국사람(디아블로3유져)이 미국(오유라고 가정)에서 살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인회에 가입(오유의 디아블로3 게시판)했는데 이곳이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이 사람은 한국에 소재한 미국사랑 게시판(디아블로3 게임내의 오유 커뮤니티)에 도 가입되어있습니다.
이 두곳이, 서로의 이름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같은 곳입니까?
위 글처럼 상황을 전개해보죠. 어느날 미국사랑 게시판의 사람들의 그동안의 실망스러운 모습들을 떠올리고 그곳을탈퇴한 후 한인회에서 이야기합니다.
"나는 미국사랑에 오래 있었는데 그곳의 사람들은 고마워할줄모르고 남을 배려하지 않으며 말을 함부로 한다. 난 그래서 그곳을 떠낫다. 너희은 그거 잘못된거다. 고쳐라."
(이것은 제가 느낀 위의 글에 대한 느낌이기도 합니다.)
다시 원래의 커뮤니티 이야기로 돌아가겠습니다.
물론 두 커뮤니티(총칭을 쓰겠습니다.)사이에는 공통점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의 유머 싸이트를 이용하는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고(대부분인 이유는 아닌사람도 있기때문이죠.) 디아블로3를 하는사람들 또한 대부분일 것입니다.
대충 벤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이렇게..
표현되겠지요. (발그림 죄송합니다. 재주가 없어서..)
C부분이라는 많은 (그림보다 훨씬 넓을것 같습니다.) 공통점이 있지만 A와 B는 분명히 별개의 공간이죠.
A 의 게시판에서 나는 B를 탈퇴했고, B 의 사람들에 대한 비판을 하고 B 의 고칠점을 이야기 하는것이 맞습니까?
디아블로를 예로 들었지만, 다른게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게임들에는 오늘의 유머 이름을단 길드나 클랜, 대화채널과 같은 커뮤니티들이 있습니다.
그곳의 일은 그곳에서 이야기하시고, 이곳에서 그들에 대한 고칠점이나 비판을 이야기하지말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오유의 이름을 달고 있지만 이곳과 같은사람들이 아닙니다.
물론 그들도 오유와 동일시 되고싶어하고 다양한 오유의 룰들을 (친목금지등)따라가지만 그들은 그림의 AB처럼 다릅니다.
그들이 그 이름을 단것을 보고 이곳과 동일시여기거나,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이곳 오유에 글을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견이 있으시면 의견을 달아주십시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것이라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