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1대1 게임 밸런스와 관련된 통계 자료를 공개하면서 계획 중인 다음 밸런스 패치 내역을 예고했다.
- 바퀴 사정거리 증가
- 진균 번식에 맞으면 추적자 점멸 사용 불가
- 병영 건설시 보급고가 필요함
- 사신의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를 위해 군수공장이 필요함
- 저그 건물의 체력을 증가시킬 예정
제보자 = JangMinChul
최초 제보자 = 맹덕엄마
(c) PlayXP
개발자 코너: 1대1 게임 밸런스
by Dustin Browder
원문 번역: Azure.768
자유의 날개 출시 때부터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팀은 열심히 게임이 어떻게 플레이되는지 연구하고, 스스로 플레이하고, 전장에서 세 종족이 얼마나 고르게 만나는지를 지켜봤습니다. 우리가 Battle.net 사용자 데이터와 모든 지역에서의 통계를 연구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우리는 일단 간단히 북미 지역으로부터 다음 정보들을 추출했습니다.
프로토스는 전체 플레이의 38.5%를 차지합니다.
테란은 전체 플레이의 38.5%를 차지합니다.
저그는 전체 플레이의 23.5%를 차지합니다.
이것은 전체적인 퍼센테이지이지만, 각각의 리그를 통틀어 거의 같은 분포를 보입니다. 이것은 저그가 다른 종족들에 비해 적게 사용됨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탑 200과 같은 정보들을 통해서도 우리는 이것이 각 종족이 실제로 플레이되는 정도와 비례함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상당히 많은 저그 유저들이 랭킹을 랭킹을 올리지 못하고 어딘가 더 낮은 곳에 머물러 있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이제 종족간의 승률을 검토해 봅시다. 우리는 많은 게임들을 통해 어떻게 매치업이 이루어지는지보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들은 개별 플레이어 능력을 고려하여,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직접적인 승/패 비율에 가하는 50% 승/패 비율 효과를 배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아몬드 승률 (플레이어 실력을 감안함)
-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49.6% 승률을 보임
- 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52.8% 승률을 보임
- 테란이 저그 상대로 49.6% 승률을 보임
플래티넘 승률 (플레이어 실력을 감안함)
-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56.3% 승률을 보임
- 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47.3% 승률을 보임
- 테란이 저그 상대로 44.5% 승률을 보임
골드 승률 (플레이어 실력을 감안함)
-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61.0% 승률을 보임
- 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61.1% 승률을 보임
- 테란이 저그 상대로 49.5% 승률을 보임
실버 승률 (플레이어 실력을 감안함)
-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63.6% 승률을 보임
- 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50.7% 승률을 보임
- 테란이 저그 상대로 51.6% 승률을 보임
브론즈 승률 (플레이어 실력을 감안함)
- 프로토스가 테란 상대로 59.0% 승률을 보임
- 프로토스가 저그 상대로 55.1% 승률을 보임
- 테란이 저그 상대로 45.4% 승률을 보임
여러분이 보시다시피 많은 리그에서 프테전과 관련해 몇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우리의 직접적인 플레이 경험에서, 그리고 커뮤니티로부터의 피드백 또한 우리가 이미 인지하고 있던 것과 거의 근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해결하는 작업 중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또한 알고 있는 것은 이 수치가 모든 리그에 대해서 저그가 변화가 필요함을 뒷받침하지는 않지만 , 우리의 플레이 경험은 물론이고 커뮤니티로부터의 피드백은 '저그가 좀더 낫게 느껴지고 그렇게 플레이하게 되도록'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음 패치에서의 밸런스 변화는 저그의 향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계획한 변화들 중 일부입니다:
바퀴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대규모 집단으로서의 바퀴가 보다 효율적으로 될 것이며, 저그가 중반부터 후반까지 더 많은 선택권을 지닐 것입니다.
진균 번식은 이제 점멸을 막습니다. 이것은 저그에게 끝없이 점멸하는 추적자를 막을 방법을 줍니다. 대규모의 점멸 추적자는 막아내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병영은 이제 보급고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초반에 많았던 테란의 사신 압박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사신의 속도 업그레이드는 이제 군수공장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많은 경기를 장악했던 테란의 초반 사신 공격을, 특히 팀 게임에서 약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저그 건물들의 체력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취약한 저그의 테크 건물들을 노리고 공격하는 것을 방해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체력 변화가 게임에 엄청나게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나, 현재 수치는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우리는 열정적이고 재능있는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들이 우리가 여기서 듣고 있음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와 팬 사이트의 피드백, 우리의 수치와 데이터, 프로 게이머 관찰, 그리고 토너먼트 결과, 마지막으로 여러분 곁에서 Battle.net 게임을 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에 기반하여 밸런스에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라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원문 번역: Azure.768
원문:
http://us.battle.net/sc2/en/blog/882511 테란 너프쩌네요 ~ ㅋㅋ 예정이다보니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초반에 사신은 무리일것 같고 선병영도 이제 불가 ㅋㅋ
바퀴 사업으로 역장 효과 감소
근데 왜 히드라 이속업은 안해주는 거냐 -_- !
그리고 사신 이속업 너프보단 불곰 충격탄 너프가 시급함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