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안녕하세요 플래티넘 3에서 서식하는 서폿유저입니다..
그냥 갑자기 생각나서 쓰는 글임니다. 걍 제가 저기까지 올라오면서 느꼇던 서폿들 정리한검니다.
별 얘기 없는 글이니 귀찮으시면 안보셔도;;
1. 서포터의 정의
EU스타일 이전에는 그냥 보조적인 캐릭의 개념이였지만 EU스타일의 정립이후 원딜의 베이비시팅과 한타에서의 CC연계. 맵 장악을 주로하는 포지션입니다. 캐리가 굉장히 힘들고, 대부분은 처음 만나서 손발이 잘 안맞는 원딜유저분들과 하기에 굉장히 답답하게 느껴질수도 있는 포지션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서포터의 정의는 '최소한의 템 셋팅만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내는 스킬 매커니즘을 가진 캐릭터' 입니다..
예시로 블리츠크랭크의 그랩, 소나의 크레센도 등등이 있죠.
2. 정확히 하는 역할?
시즌 2에서 원딜의 극후반캐리력이 굉장히 중요함에 따라, 서포터들은 보통 봇라인의 원딜을 성장시키는 이른바 베이비시팅이란 역할을 주로하게됩니다. (물론 서포터가 로밍을 갈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2012년 롤챔스 섬머 3,4위 결정전 아주부 블레이즈 vs 나진 소드 2경기 입니다. 타릭이 CC기가 약하지만 정글링이 빠른 쉬바나를 도와서 빠른 카운터 정글링 + 확정 CC기를 통한 갱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서폿계의 유일신으로 유명한 매드라이프 선수도 쓰레쉬와 블리츠크랭크로 맵 장악을 하며 로밍을 다니기도 하죠.) 또한 와드와 오라클을 이용한 맵 장악을 통해 상대 챔피언을 짤라먹거나, 몰래 바론, 몰래 드래곤등의 전략을 쓸수도 있죠.
3. 서포터의 캐리?
일단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안되는건 아닙니다. 캐리형 서포터로 유명한 매드라이프 선수가 대표적인데요, 특히 블리츠크랭크가 유명하죠. 다만 서포터의 캐리는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자체가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죠.. 제가 생각하는 캐리가 되는 서포터는
쓰레쉬, 블리츠크랭크, 자이라, 레오나 얘네들입니다. 뭐 흥하면 다 캐리가 가능하겠지만 저 넷이 가장 쉽다고 보네요. 자세한건 나중에..
4. 무슨무슨 서폿이 있나..
쓰기전에 말씀드리는데 아래에 적은 서폿은 제가 최소 10판씩은 해보고 개인적으로 느낀걸 적은겁니다.. ㅠㅠ 물론 비주류 서폿들은 친구들과 함께 노말 5인팟으로 돌렸습니다.
ㄴ
나미 - 최근 7연속 버프이후 은근한 꿀챔으로 떠오르는 나미입니다. 나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아군 원딜과의 호흡인데요. 대부분의 서폿이 그렇지만 레오나와 나미는 그게 더 중요합니다.. 나미 자체가 아군 원딜이 못하면 딱히 크게 해줄만한게 없어요. 특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Q 스킬은 한번 헛쓰면 굉장히 손해가 큽니다.. 스킬들의 판정이 뭔가 조금씩 애매하고 마나소모가 크기에 신중한 플레이가 요구되는 서폿.. 궁극기인 해일은 기나긴 사거리를 이용한 기습 이니시 에이팅이나 강제 이니시를 당한 아군 보조에 효과적입니다.
추천챔프조합 - 럼블(해일 + 이퀄라이저 미사일), 케이틀린 (평타견제 + e스킬과의 시너지), 그레이브즈 (q 스킬 적중시 순간적인 누킹이 좋음)
노틸러스 - CC기만 무려 4개의 무시무시한 CC 덕후 캐릭이죠.. 그러나 정글러로써의 효율이 더 좋고 궁극기가 굉장히 느려서 라인전 단계에서는 피하기 쉬운편입니다. 라인전에서 만큼은 블리츠, 쓰레쉬 하위호환이라고 보여지네요. 딱히 추천하지는 않아요. 또 노틸은 성장이 좀 중요한 챔프라 서포터 포지션에는 안맞습니다. 비추!
누누 - 챔프 자체의 능력보다는 아군 원딜의 캐리력을 극대화 시키는 서포터입니다. 봇라인전에서 누누 본인의 체력관리가 좋고(q), 아군 원딜의 공, 이속 증가로 초반 견제력과 후반 캐리력을 늘려주며(w), 적 원딜과의 맞다이나 적 브루저의 접근을 막는 스킬(e), 서포터 답지않게 강력한 데미지와 넓은 범위, 또 적 브루저의 접근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며 진영파괴도 가능하고 타워다이브에도 대처가능한 스킬(r)까지.. 굉장히 좋은 서폿입니다만 아군 원딜의 실력에 크게 기댄다는 점. w 스킬이 너프 먹었다는 점. 빠른 푸쉬메타의 장착으로 케이틀린이 누누보다는 룰루를 더 선호한다는 점 등등... 많이 강력했지만 이제는 한풀 꺾인 서폿이지만 아직까지도 쓸만합니다. 못쓸정도는 아님..
추천챔프조합 - 케이틀린 (초반 견제력 상승, 중반 딜로스 줄어듬, 후반 포지셔닝을 좋게해주는 궁극기까지), 상대가 돌진조합일때
니달리 - 문제가 많은 서폿입니다. 흥하면 핵창으로 상대 피를 까버리는 자비없는 쿠거지만 못크면 잉여입니다 잉여. 솔직히 말하자면 전 니달리 서폿 별로 안좋아합니다 ㅡ.ㅡ;; 서폿주제에 '성장을 필요로 하는' 서포터입니다.. 라인전을 동등하게만 가줘도 할게없습니다.. 한타전 대치상황때 창 견제를 몇번 할수도 있지만 서포터의 창질은 별로 안아파요 네... 그리고 한타때 할게없는 니달리의 특성과 서포터의 특성이 맞물려서 한타때 최고 잉여로 변합니다. 진짜 상대를 개1발1살 낼 자신없으면 하지마세요..
ㄹ
럭스 - 말 많은 럭포터입니다. 다만 니달리보다는 괜찮은게 최소한의 CC기는 가지고 있거든요. q 스킬의 2명 속박과 w의 쉴드, e 스킬의 슬로우까지 어느정도 기본은 갖춘 서포터입니다. 또한 얘는 q스킬 덕에 어느정도 '변수'를 만들어 낼수있습니다. 속박이란게 의외로 쏠쏠하죠. 대표적인게 2012 롤챔스 섬머 결승전 3경기 아주부 프로스트 vs CLG EU에서의 매라의 럭포터인데요. 클템의 마오카이가 상대의 궁극기 3개를 빼버린 이후 바론 앞 대치상황에서 매라의 럭스가 q 스킬로 상대 제이스를 묶어버리고, 강제적인 한타를 시작하죠.
강제한타를 안한다 - 제이스 짤림 = 바론먹힘
강제한타를 한다 - 궁이 3개나 빠진 CLG EU + 프로스트의 잘큰 카서스 = 패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져서 결국 싸움이후 프로스트가 승리하고 역스웝으로 우승하죠.
하여튼 흥하지도 않았는데 메자이가는 럭포터같은 애들이 많아서 그렇지 그렇게 나쁜 서폿은 아니라고 봅니다.
추천챔프조합 - 이즈리얼, 바루스, 케이틀린 (견제력 좋은 두 챔프 조합)
레오나 - 무려 CC기만 3개를 가진 레오나입니다. 원거리 견제 수단이 전무해서 라인전에서 일부 손해를 감수해야하는 서폿인데요. 이 서폿이 가장 중요한 점은 아군 원딜과의 호흡입니다. 레오나는 블리츠와는 다르게 레오나가 '직접 들어가는' 스킬이기때문에 아군 원딜이 호응이 없을시에는 그저 자살 특공대가 될수도 있다는 겁니다.
추천챔프조합 - 트위치 (햇빛 패시브와 효율이 좋음), 바루스 (궁연계가 좋고 강한 라인전의 바루스가 레오나의 원거리 견제 수단이 없음을 일부 커버)
룰루 - 제 모스트 픽이자 서폿 3대장에 들어간다고 보는 룰루입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서포터의 개념에 가장 잘 들어맞는 챔프가 아닐까하네요. 룰루의 스킬은 효율이 굉장히 좋은 스킬들이 많죠. 그러나 룰루는 굉장히 어려운 챔프라.. 초보에게 쉽게 권하지는 않는 서폿인데요. q,w,e,r 활용도가 굉장히 많고 스킬을 적제적소에 쓰기가 어렵고 평타 견제를 잘 해야하며, 초반 마나소모가 많아서 어중간하게 스킬쓰면 금방 마나에 허덕이기 마련이죠. 하여튼 룰루의 최고의 장점은 유틸성으로 그 어떤 챔프, 그 어떤 조합에 붙여도 최소 평타는 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공격적, 수비적 어느쪽으로 가도 좋고 또한 현재의 푸쉬메타에 굉장히 잘 어울리는 서폿이기도하죠. 상대 브루저의 심각한 딜로스를 만들어내는 w, 라인전에서의 견제와 끊어먹기에 좋은 q, 쏠쏠한 쉴드 e, 보조 CC기나 아군 생존에 최고인 궁까지.. 룰루는 라인전에서 견제를 통해 피를 살살 깎으며 천천히 킬각을 만드는 캐릭터이므로 무리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추천챔프조합 - 케이틀린 (정신나간 라인푸쉬), 아군이 돌진조합일때 (돌진이후 궁으로 CC연계, 다이애나 말파이트 등등), 적군이 돌진조합일때(궁으로 들어온 적 브루저 카운터 가능, w로 돌진한 적 바보만들기 가능)
르블랑 - 푸만두 선수가 보여줬던 르블랑 서폿입니다. 사실 르블랑 서폿이라기보다는 봇파괴의 모습을 보이는 챔프입니다. 굉장히 강력한 딜링을 이용해서 적 서폿과 원딜을 말려버리는 그런 챔프죠. 그러니까 한타하기 전에 끝내야하는 미드 르블랑의 특성을 더더더더더 강하게 받은 챔프죠. 무조건 상대를 말려야하므로 모 아니면 도가 되는 챔프죠. 장점이라면 w스킬인 왜곡을 통해 기묘한 와딩(....)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챔프조합 - 그레이브즈 (순간 누킹)
ㅁ
말파이트 - 어쩌다 보니 경기에서도 나왔던(로코의 랜덤픽으로 인해 매라가 서폿으로 썻습니다 ㅡ.ㅡ;; 중요한건 그 경기 이겼다는거...) 말파이트 서폿입니다. q 스킬의 슬로우, 갱호응 쩌는 궁. 딱 이정도 외에는 볼게없는 서폿. 탱커로서의 성장이 중요한 말파이트이므로 그닥 추천하는 포지션은 아니지만 일단 하셨다면 궁쿨이 올때마다 아군 정글의 갱을 부탁하는게 좋습니다. 궁있을때 갱 호응 하나는 레오나 피들스틱 블리츠크랭크를 능가합니다.
모르가나 - 블리츠, 레오나의 카운터로 가아아아끔 쓰는 모르가나 서폿입니다. 블랙쉴드로 CC무시. q스킬의 속박. 궁극기로 나름대로 한타기여...를 했으면 좋겠지만 존야없는 모르가나는 잉여입니다. 꾸역꾸역 성장해서 존야를 뽑고 싸웠으면 좋겠지만 3100이나 하는 존야 = 그동안 와드, 오라클, 팀파이트 아이템에서 밀림. 이라는 큰 리스크를 가지고 있죠. 솔직히 그냥 블리츠크랭크 카운터로만 쓰는걸 추천하지만 쓰레쉬의 등장으로 그것도 못합니다. 그냥 안쓰는게 좋습니다.
문도박사 - 식칼 셔틀, 니달리 서폿보다 더 구립니다 ㅡ.ㅡ;; 그나마 좋은건 식칼 쿨이 짧다는거? 역시 성장이 중요한 문도박사는 서폿으로 안어울립니다. 비추이긴하지만 레오나를 상대할떄는 '의외로' 좋습니다.. 궁배우고 난이후에는 맞다이에도 강력합니다. 요즘 봇라인 스펠 추세가 보호막 - 탈진이기때문에 점화를 안들고오면 문도의 회복을 막기 어렵죠. 그래도 정글러로써의 문도의 효율이 좋기에 이쪽은 비추입니다. 특히 한타때 할게 없다는게..
ㅂ
볼리베어 - 긔여운 콜라곰, 곰포터입니다. 사실 볼리베어 역시 체력의 성장이 중요하기때문에 그닥 추천하고싶지는 않지만... 두 서폿에 관해서는 최강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바로 '소나'랑 '블리츠크랭크' 인데요. 특히 소나는 얘한테 답이 없습니다. 탈출기가 빈약한 소나로서는 e 파워코드 쓰고 도망가려고 해도 금방 잡힙니다. 다만 한타때는 소나의 크레센도가 원체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이므로 라인전 단계에서 끝내야하며, 룰루와 자이라를 만나면 이쪽이 되려 할게없어집니다. 특히 룰루는 저어어어어얼때 못이깁니다. 무려 80%의 이속을 까버리는 q 스킬 앞에서는 답도 없죠.
블리츠크랭크 - 매라의 화신 블리츠크랭크입니다. 이른바 '변수를 만든다' 라는 부분에서는 최강의 서포터입니다. 암만 불리해도 운좋게 제대로 로켓손 걸리면 한방에 역전당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캐리형 서포터의 정점이라고 보는데 쓰레쉬의 그랩은 지형을 무시하지는 못하지만 블리츠크랭크의 그랩은 '지형을 무시하고 블리츠 앞으로 끌어온다'는 초 사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그랩만 보면 쓰레쉬보다는 블리츠를 위로봅니다. (물론 쓰레쉬를 그랩이 더 좋은 면이있습니다. 특히 잘못끌었을때는 쓰레쉬의 그랩이 더 대처하기 좋습니다.) 또한 한타에서도 나름 아군 원딜 보호에 좋은 모습을 보이는데 아예 할게없는게 아닌 쿨짧은 에어본으로 상대 브루저의 딜로스를 계속 생성해낼수있습니다. 다만 다 필요없고 그랩 잘못 끌면 쥬금 ^^
추천챔프조합 - 트리스타나 (2렙킬을 노릴수있다면), 그레이브즈 (강한 누킹), 미스포츈 (강한 라인전으로 부시장악, 순간적인 뎀딜도 좋음), 적군이 포킹조합일때 (강제 이니시)
비추천챔프 - 케이틀린 (짤짤이 챔인 케이틀린과 어울리는 챔프는 아님)
ㅅ
소나 - 갠적으로 서폿 3대장중 2등이라 보는 소나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지옥같은 견제력을 보여주고 힐을 통한 꾸준한 라인 유지력, 크레센도로 최강의 한타기여도를 보여주는 완전체 서폿이라고 봅니다. 또한 기습적인 일명 점멸센도로 강제적 이니시에도 좋으며 크레센도의 특성상 역이니시에도 능한 다재다능한 서폿입니다. 다만 심각한 유리몸이라 블리츠나 쓰레쉬의 그랩에 한번 잘못걸리거나 같은 유리(..)인 자이라의 속박콤보 한번 잘못 걸리면 훅갑니다..또한 점멸 크레센도는 빚맞으면 리스크가 굉장히 큰 기술입니다...(크레센도의 한타기여도를 생각해보면) 난이도가 1로 측정되어있는데 굉장히 잘못측정됬다고 봅니다. 얜 최소 7~8은 줘야하는 서폿이거든요 ㅠㅠ 특히 고요한 밤 소나이후 일명 고밤충들이 늘었습니다. 여러분 쓰레쉬로 꿀빠새요... ㄷㄷ
추천챔프조합 - 이즈리얼 (유명하죠?), 케이틀린, 바루스 (라인전에서 지옥과 같은 견제력), 미스포츈 (쌍권총난사와 크레센도의 조합이 쩜니다.),
아무무 (극한타조합), 기타 장판챔프 (카서스 케넨등등). 적군이 돌진조합일때 (크레센도로 역이니시 가능)
소라카 - 어머니 서폿의 상징 소라카입니다. 소라카는 강력한 견제력이나 뛰어난 한타기여도 대신 힐과 마나 회복을 뛰어난 라인유지력을 보여주며 궁극기를 통한 타 라인 지원이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상대적으로 한타기여도는 좀 부족하지만 (후반가면 소라카의 힐 정도 되는 체력은 금방 까버리는 관계로 광역 CC기가 좀 더 중요함) 안정적인 원딜 키우기가 가능하고 궁극기를 통해 상대 타 라인의 딜견적 실수를 유발할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추천챔프조합 - 제이스 (미1친 포킹), 우르곳, 그레이브즈 (더 많은 스킬샷), 케이틀린 (케이틀린의 라인전 능력, 라인 유지력 극대화), 바루스 (스킬샷 견제가 주가되는 바루스에게 마나회복은 아주 좋음)
쓰레쉬 - 미친OP, 서폿원탑, 최강의 서포터, 모든 서폿의 장점을 모아놓은 그야말로 최종병기 서포터. 라는 말이 아깝지 않은 그야말로 최강의 서포터 쓰레쉬입니다. 블리츠의 강제이니시에이팅, 룰루의 평타견제, 자이라의 역이니시에이팅, 레오나의 튼튼한 몸, 거기에 쓰레쉬만의 최고의 유틸성을 보이는 랜턴까지. q스킬로 강제적인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고, 돌진조합을 E스킬로 카운터 (근데 매우힘듬. 자세한걸 보고싶으면 상하이 롤스타전 결승 중국 vs 한국을 보시길. 매라의 쓰레쉬가 자크와 다이애나의 돌진을 완벽하게 막아버림), 랜턴으로 아군 구조 혹은 기습적인 정글러 갱킹. q스킬을 이용해 근접한후 궁극기로 진영파괴, 혹 적이 들어오면 궁으로 역이니시에이팅, 라인전에서는 최강의 평타견제, 튼튼한 몸이라 웬만한 공격도 잘 버티고 심지어 스킬들의 마나소모도 그닥 크지않습니다. 진짜 정신나간 OP.
추천챔프조합 - 아군이 돌진조합 (같이 q 스킬로 들어가버림), 정글 자르반 (랜턴 + 자르반의 e - q 기습. 당하다보면 욕나옴). 그외 대부분의 원딜
ㅇ
엘리스 - 사실 르블랑 서폿과 비슷하게 압도적인 딜로 상대를 찍어누르는 서폿인데, 한가지 사용법이 더 있습니다. 바로 '미스포츈' 의 카운터로 쓰는건데요. 2012 윈터 4강 블레이즈 vs 프로스트에서 매라가 엘리스 서폿을 픽했는데, 이때 녹턴과 함께 픽한걸로 기억하는데, 미스포츈이 궁을 쓸때마다 빠르게 매라가 거미폼 e로 미포에게 접근, 탈진을 걸고 인간폼으로 고치를 먹여버리는 미포를 완벽하게 봉쇄하는 플레이를 보였죠. (엘리스가 못했다면 녹턴이 궁으로 들어감) 그외에는 딱히..
ㅈ
자이라 - 압도적인 딜량을 자랑하는 자이라입니다. 자이라의 가장 큰 장점은 서폿답지 않은 무식한 데미지와 씨앗을 통한 시야확보죠. 특히 3렙을 찍고 ewwq 콤보를 상대가 한번 맞으면 정신이 혼미해지는 미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또 속박의 스킬 속도가 느리지만 봇 라인전에서는 일반적을 서폿이 부쉬를 끼고 다니기때문에 기습적인 속박을 걸기 좋으며 q 스킬로 견제력 또한 뛰어나고 평타 견제도 강력하고 미니언 관통 속박으로 갱호응도 좋으며 라인전 한타 모두 강한 팔방미인 서폿이긴한데... 스킬샷 적중이 매우 중요하고 유리몸이라 손을 많이 타는 서폿이기도 합니다. 특히 쓰레쉬를 조심하세요. 얘는 진짜.. 아...
추천챔프조합 - 코그모 (M5,현 겜빗게이밍이 자주보여준 조합), 바루스 (속박이후 스킬 연계가 좋으며 견제력도 뛰어나고 라인전도 강력하고 한타에서 생존기가 약한 바루스의 단점을 자이라의 궁이 커버해줌), 상대가 돌진조합일때 (속박과 궁으로 역이니시)
잔나 - 발암의 여신 잔나입니다. 잔나의 장점은 쉴드를 통한 딜교의 우위와 강제 이니시를 당했을때 q 스킬과 궁으로 빠르게 탈출 가능하며 패시브의 존재가 굉장히 좋다는 것. 다만 이것저것 너프를 많이 먹은 현재의 잔나는 옛날과 같은 포스를 발휘하기 힘듭니다.. (최소한 q 스킬 에어본만 어케 다시 돌려줬으면 하는 ㅠㅠ) 또 프로스트 vs 블레이즈에서 러보 선수가 쓰레쉬에 대항해서 잔나를 꺼냈다고 쓰레쉬에 잔나로 대응하는 분들있는데... 그건 잭패가 헤르메스보다 더 잘해서 압도한거지 보통은 가차없이 쓸립니다. 결승전 보시면 알수있죠. 또 잔나를 픽한건 한타전 대치상황에서 쓰레쉬의 기습 사형선고 이후 파고드는것에 대한 카운터로 꺼낸거지 라인전에서는 효율이 그..닥...
추천챔프조합 - 아군이 포킹조합이고 상대가 돌진조합일때 (포킹 포킹하다 상대가 이니시걸려하면 잔나가 막아줌), 케이틀린 (라인전 평타견제 극대화)
질리언...은 제가 안해봣습니다 ㅠㅠ 패스
ㅋ
카르마 - 영원한 고인 카르마입니다. 솔직히 서폿으로도 미드로도 좋은지 잘 모르겠네요. 의외로 쌔다는 분들이 많은데 한타에서 할게 없고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우위를 점할수는 있지만 압도하기도 힘들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ㅠㅠ
케일 - 사실 케일 또한 성장이 중요한 챔프고 미드로의 효율이 원체 좋아서 서폿으로의 활용은 비추입니다만 q 스킬의 슬로우와 w 스킬의 이속증가, r 의 무적으로 카이팅에 매우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천챔프 - 베인 (지젼 카이팅, 한타에서 포커싱 당하는 베인에게 무적, 라인정리가 느린 베인을 도와줄수있음)
ㅌ
타릭 - 영롱한 그분 타릭입니다. 타릭의 강점은 굉장히 강력한 라인전 능력과 더불어 안정적이다라는 점, 사용하기 쉽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면과 함께 단점으로는 한타에서 조금 존재감이 약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궁 오오라 만으로 꽤나 역할을 합니다..) 타릭 최고의 장점은 '1인 확정 스턴'의 황홀한 딜도강타인데요. 상대에게 이블린 카직스등의 파고드는 챔프가 있거나 우르곳같이 스킬샷을 잘 맞춰야하는 캐릭이 있을때 좋습니다. 특히 예전 이블린 필밴시절에 타릭이 이블린의 카운터로 떠오르기도 했었죠.
추천챔프 - 이즈리얼 (말이 필요없..), 우르곳(황홀한 강타와 우르곳의 스킬의 시너지가 좋고 타릭의 ewr 폭딜과 우르곳의 eqqq가 조합이 좋음). 상대에게 파고드는 챔프가 있을때 (이블린, 이렐리아등등)
트위스티드 페이트 - 트페 서폿... 은 사실 라인전에서는 골카 셔틀이고요, 이쪽의 묘미는 역시 로밍이겠죠... 봇에서 서폿이 로밍이라니? 하시겠지만 상대 미드라이너를 기습적으로 찌를때는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만 후반가면 결국 광휘의검 (or 리치베인) 들고 백도 셔틀이나 하게되지만 운명을 잘 활용하면 미드트페처럼 상대 하나를 끊어먹고 4:5 강제 한타를 시작할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는... 그야말로 사용자에게 모든게 달린 그런 서폿입니다..
ㅍ
피들스틱 - 갠적으로 최고의 꿀챔으로 꼽는 피들서폿입니다. 피들 서폿 최고의 장점은 3초 공포라는 무시무시한 유틸성과 템이 안나와도 딜이 그럭저럭 나오는 궁극기, 라인 유지력을 늘려주는 흡수 정도를 꼽습니다. 사실 3초 공포만으로도 존재감이 원체 뛰어난 챔프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
추천챔프 - 3초 공포와 함께 추가적인 CC를 넣거나 그 순간에 순삭할수있는 챔프가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제드
서폿 참 많네요.. 이외에도 제가 본 서폿은 마오카이 서폿, 자르반 서폿 등등이 있지만 별로 제가 쓰고싶지 않아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여러분 모두 서폿하세요 두번하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폿유저들은 원딜과 정글을 조금씩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정글을 하면 적 정글러의 움직임 예측, 맵 리딩등등에 도움이 되구요, 원딜을 하면 아군 원딜의 행동, 혹은 적 원딜의 행동을 예측하기 편해집니다.. 그렇다구요 걍..